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8일 “이번 개각은 문재인 정부의 중반기를 맞아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내기 위해 능력이 검증된 인사를 지명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약점으로 꼽히는 경제 분야에서 성과를 내기 위해 혁신성장 기조에 힘을 싣고 있다.
고용 부진과 갈수록 어두워지는 경제 전망에 대응하기 위해서라도 혁신성장 성과가 필요한 상황에 놓였다.
이를 고려해 문 대통령은 경제와 관련이 큰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를 30년 이상 관련 분야에서 일한 인사들로 각각 지명해 전문성과 정책 안정성을 모두 잡겠다는 뜻을 보였다.
문 대통령은 과기정통부 장관 후보자로 5세대 이동통신 기술을 도입 초기부터 연구해 왔던 조동호 한국과학기술원(카이스트) 교수를 지명했다.
4차산업혁명의 핵심 인프라인 5세대 이동통신 분야의 전문가를 기용해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 등 혁신성장산업 지원에 속도를 더욱 내려는 뜻으로 풀이된다.
조 후보자도 소감문을 통해 5세대 이동통신을 비롯해 인공지능, 바이오, 수소경제, 자율주행 등의 인프라에 연구개발(R&D) 투자를 확대해 혁신성장을 뒷받침하겠다는 계획을 내놓았다.
문 대통령이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로 교통정책 전문 관료인 최정호 전 국토부 제2차관을 지명한 데에도 혁신성장 지원을 강화하려는 뜻이 엿보인다.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는 수소경제와 공유경제정책은 교통과 밀접하게 연관돼 있다. 국토부가 올해 지원을 확대할 혁신기술로 수소경제와 자율주행차, 드론 등을 제시하기도 했다.
조 후보자와 최 후보자는 기존의 경제부처 장관들과도 안정적으로 뜻을 합칠 수 있는 인사들로 꼽힌다. 조 후보자는 정부와 오랫동안 협업해 왔고 최 후보자는 베테랑 관료 출신이다.
문 대통령은 경제부처인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로는 정치인 출신인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지명했다.
경제 전문가는 아니더라도 정치력 있는 인사를 기용해 중기부에 힘을 실어주려는 것으로 풀이된다. 중기부가 최저임금과 주휴수당 등 갈등 현안을 떠안고 있는 점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박 후보자는 여당의 현직 4선 의원이고 주요 당직을 역임했다. 중소벤처기업 전문가는 아니지만 ‘재벌 저격수’로 이름을 날리면서 중소기업과 연관된 정책에 꾸준히 관심을 보여왔다.
정치권의 한 인사는 “문 대통령은 2018년 8월 개각에서 관료 출신의 경제부처 장관들을 임명했고 이번에도 정책기조를 흔들림 없이 이어갈 수 있는 인사를 시행했다”며 “앞으로는 2019년 말까지 눈에 띄는 경제성과를 내는 데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규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