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역난방공사가 열 수송관 누수사고와 관련해 재발 방지를 약속했지만 지하 수송관 노후화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지 걱정의 목소리가 높다.
25일 공기업계에 따르면 정부가 최근 공공기관의 안전 관련 대책을 내놓았지만 한국지역난방공사가 비용 측면에서 감당할 수 있을지 의구심이 제기되고 있다.
▲ 황창화 한국지역난방공사 사장.
정부는 2020년에 이뤄질 2019년 공공기관 경영평가부터는 공공기관의 부채비율을 산정할 때 안전관련 투자를 고려해 평가하는 조항을 신설해 공공기관의 안전 관련 투자를 제도적으로 지원하기로 했다.
하지만 지역난방공사가 30년이 넘은 노후 수송관을 관리하기에는 부족한 지원방안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한국지역난방공사는 열병합발전소에서 나오는 열 수송관의 관리 유지 책임을 지고 있다.
노후관의 수리나 교체에 드는 비용도 정부 예산이 아닌 한국지역난방공사의 자체 수익금에서 지출해야 한다.
한국지역난방공사가 5일부터 12일까지 전국의 온수 배관 2164킬로미터 가운데 20년 이상된 686킬로미터의 배관을 대상으로 긴급 점검을 벌인 결과 주변지역과 섭씨 3도 이상 지열차이가 발생한 지점은 203곳이나 되는 것으로 확인됐다.
열배관은 고온과 고압을 받으면서 파이프가 수축했다 늘어났다 하기 때문에 주변지역과 지열 차이가 크게 발생하면 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아진다.
황창화 한국지역난방공사 사장은 1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연 브리핑에서 고양시 백석역 인근 열 수송관 누수사고와 관련해 2019년 말까지 종합적 재발 방지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주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잠재적 위험요소를 제거하기 위해 사고가 발생한 열 수송관 용접부위와 동일한 공법으로 시공된 443개소도 점검하고 있다”며 “겨울이 지나기 전에 직접 굴착해 전량 보수하거나 교체할 것”이라고 말했다.
모두 600여 곳 이상 되는 노후 온수 배관을 점검하고 보수할 비용을 감당할 수 있는지를 묻자 한국지역난방공사 관계자는 “한국지역난방공사는 기본적으로 시장형 공기업이기 때문에 정부로부터 지원을 받는 것이 아니라 자체적으로 발생하는 매출을 이용해 예산 편성을 하는 기업”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구체적으로 노후 온수 배관을 점검하고 보수할 비용은 아직 공식적으로 추산되지 않아 외부에 언급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그는 "하지만 황 사장이 대국민 브리핑에서 약속한 만큼 2019년 예산에 반드시 반영해 보수를 진행할 것”이라며 “한꺼번에 굴착과 수리가 이뤄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비용 부담이 감당할 수 없을 정도는 아닐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지역난방공사로부터 점검에 1천억 원 정도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는 연락을 받았다”며 “지역난방공사의 자체 비용에서 지출이 가능하다는 의사를 전해왔기 때문에 추가적 지원은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장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