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가 시스템과 주행 안전 등을 포함한 자율주행차 제작 가이드라인의 초안을 내놨다.
국토교통부는 19일 서울 강남구 임페리얼팰리스호텔에서 ‘자율주행 미래 발전 심포지엄’을 열었다.
‘자율주행차 융복합미래포럼’은 이번 행사에서 ‘자율주행차 제작 가이드라인’ 초안을 발표했다.
자율주행차 융복합미래포럼은 100여명의 산업계, 학계, 연구소 전문가가 참여해 자율주행차 관련 핵심 의제를 논의하는 기구다.
가이드라인 초안에는 자율주행차를 만들 때 고려해야 하는 안전요소로 시스템 안전, 주행 안전, 운전자 안전 등 3개 부문에 걸쳐 11개 항목이 포함됐다.
시스템부문에는 시스템 안전, 운행조건 및 작동설계영역, 사이버보안, 통신 안정성, 자율주행 협력 시스템 안전 등 5개 항목이 제시됐다.
주행부문에는 주행 안전, 비상상황 대응, 자율주행 협력 시스템 주행 안전, 충돌 후 시스템 가동, 데이터 기록시스템 등 5개 항목, 운전자 안전부문에는 교육 및 훈련 항목이 포함됐다.
국토부는 자율주행차 융복합미래포럼이 발표한 가이드라인을 바탕으로 관계기관과 업계의 의견을 더해 2019년 상반기에 자율주행차 제작 가이드라인을 확정하기로 했다.
국토부는 “자율주행자동차업계로부터 가이드라인의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 이번에 초안을 발표하게 됐다”며 “가이드라인은 규제보다는 자율주행차 개발을 위한 지침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자율주행차 융복합미래포럼은 자율주행차 사고의 원인을 명확히 밝히기 위한 조사체계 구축 방안, 자율주행 대중교통을 도입하는 방안 등도 발표했다.
또 자율협력주행 산업발전협의회는 이번 행사에서 정부와 기업이 협업해 정밀도로지도를 구축하는 방안을 발표했다.
정밀도로지도는 차선 정보, 규제·안전 정보, 각종 도로 시설물 등이 표현된 3차원 디지털지도로 자율주행에 필수적 기반시설이다.
국토부는 “2019년까지 전국 고속도로 5천 킬로미터의 정밀도로지도를 만들 것”이라며 “정밀도로지도에 도로 상태 및 교통 상황 등 변화를 실시간으로 반영하려면 민간기업과 정부가 협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채규 국토부 자동차관리관은 “이번에 발표한 연구결과를 적극적으로 검토해 정부정책에 반영할 것”이라며 “전문가 논의기구인 미래포럼과 산업계 협력기구인 협의회가 서로 협력해 자율주행차 기술이 발전하는 데 크게 이바지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고두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