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2차전지 소재업체들이 리튬 가격 하락에 당분간 부진한 실적 흐름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됐다.
이창민 KB증권 연구원은 14일 “국내 양극재, 배터리셀 등 2차전지 소재업체들은 2분기에도 리튬 가격 하락에 따른 평균판매단가(ASP) 하락이 불가피한 상황이다”고 바라봤다.
그는 “당분간 리튬 가격이 상승으로 돌아설 가능성이 크지 않은 데다 전기차 수요 부진 상태가 이어지고 있어 하반기 실적 추정치도 하향 조정될 수 있다”고 바라봤다.
최근 리튬 가격은 다시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13일 기준 탄산리튬 가격은 1톤당 1만3650달러로 한 달 전보다 10% 낮아졌다. 단기 가격 고점인 3월14일(1톤 당 1만6310달러)과 비교하면 16% 가량 내렸다.
올해 리튬 가격은 전방산업인 전기차 수요가 본격적으로 개선되지 않는 한 1톤당 1만~2만 달러 수준에서 횡보할 것으로 예상됐다.
2차전지 소재업체들은 고객사 재고조정 등에 따라 수요 개선 기대감도 크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시장조사기관 마크라인스에 따르면 2024년 1~4월 누적 글로벌 전기차의 판매량은 282만 대로 집계됐다. 2023년 같은 기간보다 7.9% 늘어나는 데 그쳤다. 특히 국내 기업들의 주요 시장인 미국과 유럽의 성장률은 각각 5.2%와 0.4%에 그쳤다.
이 연구원은 “하반기 제너럴모터스(GM)의 이쿼녹스 전기차(EV) 등 주요 고객사의 주력 모델 출시, 금리인하 기대감 등 전기차업황 반등의 모멘텀이 존재한다”면서도 “하지만 이런 요소들이 시장의 기대치를 충족하지 못하면 하반기에도 전기차 수요 부진 흐름은 계속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김인애 기자
이창민 KB증권 연구원은 14일 “국내 양극재, 배터리셀 등 2차전지 소재업체들은 2분기에도 리튬 가격 하락에 따른 평균판매단가(ASP) 하락이 불가피한 상황이다”고 바라봤다.

▲ 2차전지 소재업체들이 리튬 가격 하락 영향으로 실적 부진 흐름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됐다. 그래프는 탄산리튬 가격 추이. < KB증권 >
그는 “당분간 리튬 가격이 상승으로 돌아설 가능성이 크지 않은 데다 전기차 수요 부진 상태가 이어지고 있어 하반기 실적 추정치도 하향 조정될 수 있다”고 바라봤다.
최근 리튬 가격은 다시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13일 기준 탄산리튬 가격은 1톤당 1만3650달러로 한 달 전보다 10% 낮아졌다. 단기 가격 고점인 3월14일(1톤 당 1만6310달러)과 비교하면 16% 가량 내렸다.
올해 리튬 가격은 전방산업인 전기차 수요가 본격적으로 개선되지 않는 한 1톤당 1만~2만 달러 수준에서 횡보할 것으로 예상됐다.
2차전지 소재업체들은 고객사 재고조정 등에 따라 수요 개선 기대감도 크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시장조사기관 마크라인스에 따르면 2024년 1~4월 누적 글로벌 전기차의 판매량은 282만 대로 집계됐다. 2023년 같은 기간보다 7.9% 늘어나는 데 그쳤다. 특히 국내 기업들의 주요 시장인 미국과 유럽의 성장률은 각각 5.2%와 0.4%에 그쳤다.
이 연구원은 “하반기 제너럴모터스(GM)의 이쿼녹스 전기차(EV) 등 주요 고객사의 주력 모델 출시, 금리인하 기대감 등 전기차업황 반등의 모멘텀이 존재한다”면서도 “하지만 이런 요소들이 시장의 기대치를 충족하지 못하면 하반기에도 전기차 수요 부진 흐름은 계속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김인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