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일영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이 비정규직 노동자의 정규직화 방안을 놓고 이해관계자들의 합의점을 찾는 데 고전하고 있다.
노사 의견 차이를 좁히기도 쉽지 않은 가운데 임금이나 노동 수준, 채용 절차 등을 놓고 노동자끼리 첨예하기 대립하고 있기 때문이다.
15일 인천국제공항공사 노조에 따르면 노조와 회사, 전문가가 참여하는 인천공항공사 노사전협의회가 매주 회의를 열어 정규직 전환의 구체적 방향을 논의하고 있다.
인천공항공사 관계자는 “동일임금, 동일노동이라는
문재인 정부의 가이드라인에 따라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며 “지금까지 용역회사별로 제공했던 임금이나 처우 등이 달라 노동자의 합의점을 찾는 일도 쉽지 않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인천공항공사가 비정규직 정책의 상징성을 지닌 만큼 정규직 전환의 모범사례가 돼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다만 여러 가지 고려할 사항들이 많아 협상에 시간이 오래 걸리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정 사장은 2017년 5월
문재인 대통령에게 비정규직 1만 명을 정규직으로 채용하겠다고 약속했다.
당시 2017년이 넘어가기 전에 전환 과정을 모두 마무리하겠다는 계획을 세웠지만 지금까지 가시적으로 드러난 성과는 크지 않다.
2017년 12월 노사전협의회가 비정규직 1만여 명 가운데 3천 명을 직접 고용하고 7천 명을 자회사를 통해 고용한다는 대략적 틀에 합의한 뒤 여전히 논의에 큰 진전은 나타나지 않고 있다.
노사 갈등에 이어 정규직 노조와 비정규직 노조, 회사별 비정규직 노동자 등의 노노 갈등이 빚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인천공항공사는 비정규직 노동자를 정규직으로 전환하면서 기존에 받던 임금을 기준으로 현재 맡은 직무와 직능을 반영해 처우를 결정하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자회사에 고용된 노동자의 처우도 직접 고용 노동자와 차별이 없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보안검색, 공항 운영, 시설 시스템 관리분야 등 각 용역회사에서 일하던 노동자들이 비슷한 수준의 노동조건에 합의해야 하지만 1만여 명 규모의 노동자들이 모두 만족할 만한 결과는 나오지 않고 있다.
정규직 채용 절차를 놓고 정규직 노조와 비정규직 노조 사이에서 벌어진 갈등을 봉합하기도 쉽지 않다.
인천공항공사 노조는 6월 보도자료를 통해 비정규직 노동자가 정규직으로 전환되는 과정에 부정 의혹이 있다고 밝히면서 형평성 측면에서 채용비리가 있는 사람들을 거를 수 있는 별도 절차를 수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인천공항공사 노조 관계자는 “당시 채용비리 의혹이 제기된 스무 명 남짓의 비정규직 노동자는 채용비리 사실이 확인된 사람에 국한된 것”이라며 “다수가 얽힌 것은 아니지만 정부가 채용비리에 강경한 태도를 보이고 있는 만큼 대책이 마련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비정규직 노조는 지금까지 무리 없이 같은 일을 지속해 온 노동자들에게 추가로 어떤 검증을 하겠다는 것을 불합리하다고 주장하고 있어 노노 갈등 해소가 쉽지 않아 보인다.
인천공항공사 측은 채용비리를 놓고 확인된 사항을 놓고는 회사 차원에서 엄격하게 감사를 하겠다는 기본적 태도만을 보이고 있다..
인천공항공사 관계자는 “채용비리는 감사실에 따로 신고센터를 만들어 제보를 받고 문제가 있다면 제도화해 해결하고 있다”며 “정규직 전환 과정에서 벌어지는 문제는 노사전협의회에서 논의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예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