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사장은 3월 중순 문화일보와 인터뷰에서 “재임 기간에 남북 도로 연결과 같은 기본바탕이라도 깔아놓고 가겠다고 생각했는데 다행히 생각보다 기회가 빨리 찾아왔다”며 “전문가 태스크포스팀을 구성해 그동안의 사업을 점검하고 구체화하는 작업을 치밀하게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국토교통부 출입기자들을 상대로 연 간담회에서도 “통일 이후는 정부 정책이 중요한 만큼 관련한 상황에 대비할 수 있도록 모든 준비를 다할 것”이라며 “북한 업무를 담당하는 전문가들과 도로 관련한 자료를 많이 갖추고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 사장은 도로 연결사업을 확장하려는 계획도 세워두고 있다. 이 사장은 문화일보와 인터뷰에서 “문산과 개성, 평양, 신의주를 잇는 하나의 축과 고성~금강산~원산~함흥~나진·선봉을 잇는 또다른 축에 초점을 맞출 것”이라며 “남북관계가 호전되는 대로 바로 가동할 수 있도록 실행계획을 짤 계획”이라고 말했다.
오 사장은 3월 초에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최근 남북관계가 개선됨에 따라 남북 철도를 연결하는 문제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힌 데 이어 5일 뒤 열린 출입기자단 간담회에서는 “10여년 전에 이미 경의선을 운행한 경험이 있어 (남북 철도 연결사업을) 준비하는 데 어려움이 없다”고 말했다.
오 사장은 한국철도공사 사장에 취임한 뒤 조직개편을 통해 이미 남북 철도 연결사업을 진행하기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오 사장은 남북 대륙철도뿐 아니라 해외 철도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조직과 인력을 보강하기 위해 ‘남북해외철도사업단’을 산하조직으로 만들었다. 남북해외철도사업단 아래 남북대륙사업처를 둬 관련 기능을 보강하고 있다.
유관기관들과 협력도 강화하고 있다.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신교통혁신연구소에 북방철도연구팀을 새로 만들었으며 한국철도시설공단도 남북 철도 연결사업과 관련한 조직을 새로 만드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오 사장은 남북 철도 연결사업을 단순히 정부 차원에서 추진되는 경제협력사업의 하나로 인식하기보다 대륙 진출과 해외 수출을 위한 사전단계로 파악하고 있다. 정부의 신북방정책이 본격화하면 한국철도공사의 해외 철도시장 진출에도 탄력이 붙을 것으로 보인다.
정치권에서 철도 연결사업에 힘을 싣고 있는 것은 오 사장에게 힘을 실어준다.
국회는 3월에 국회 철도·통일·경제포럼과 한반도 신경제지도 실행을 위한 동해선 철도 복원 토론회 등을 열었다. 남북관계 개선 훈풍이 불자 남북 철도 연결사업 논의가 본격화하고 있는 것으로 여겨진다. [비즈니스포스트 남희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