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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문기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사진=뉴시스> |
최문기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이 이번에는 통신비를 잡을 수 있을까
? 최 장관은 이동통신
3사의 경영자들을 불러 통신비 인하를 주문한 데 이어 단말기 제조회사에게 공문을 보내 가격인하를 압박하고 있다
.
13일 미래창조과학부는 삼성전자
, LG전자
, 팬택 등 단말기 제조회사에 정식 공문을 보내 단말기 가격 인하
, 중저가 단말기 출시 등을 요청했다
. 가계통신비 절감을 위해 단말기 가격을 내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고 제조사들에게 협조를 구한 것이다
. 공문에 단말기 출고가를
20% 인하할 것과
30~40만 원 대의 중저가 단말기 출시를 확대해 줄 것을 요청하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
단말기 제조회사들은 정부정책에 말을 아끼면서도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는 분위기다
. 영업정지로 인해 매출 타격이 불가피한데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정부가 출고가 인하 요청까지 했기 때문이다
. 이동통신사들이
13일부터 순차적으로 영업정지에 들어가면서 제조사들은 단말기 판매 감소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
업계의 한 관계자는
"영업정지로 향후 판매 전략을 어떻게 세워야할지 고심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공문까지 받으니 당황스럽다
"고 말했다
. 그는
"당장 출고가 인하에 대해 단독으로 결정하기는 어렵고 시장상황에 따라 움직일 것
"이라고 덧붙였다
. 여러 사안들을 고려해 신중하게 결정해야 하는 만큼 빠른 조치를 취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
또 다른 관계자는
“잘못된 이동통신 시장을 고치지 않고 요금이나 출고가만을 뜯어고치라고 하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
”며
“현재처럼 보조금으로 좌지우지 되는 시장이 유지된다고 가정했을 때 출고가를 내리면 판매 축소라는 결과밖에 돌아오지 않을 것
”이라며 답답한 심정을 내비치기도 했다
.
최 장관은 이 공문을 보내기에 앞서 지난
6일 이동통신
3사
CEO와 간담회를 열어 통신비 인하에 협조해 줄 것을 요청했다
. 최 장관이 통신비 인하 방안으로 내놓은 것이 단말기 출고가격 인하였다
. 최 장관은
"단말기 출고가가 상당히 부풀려져 있으며
, 같은 제품이라도 국내외 가격이 상당한 차이가 난다
"고 지적했다
.
최 장관은 이동통신
3사
CEO에게 제조회사와 협의를 거쳐 기기 출고가를
20%이상 낮출 것을 주문했다
. 하지만 이동통신
3사의
CEO들은 난색을 표시했고
, 결국 최 장관이 제조회사에 공문을 보낸 것이다
.
최 장관이 이런 공문을 보낸 데는 국내 단말기 제조사들이 이동통신사와 가격 협상에서 우위를 갖는 현실과 무관하지 않다
. 따라서 최 장관은 이동통신회사를 압박하기보다 직접 제조회사로 하여금 단말기 가격을 낮추게 해 궁극적으로 가계통신비를 낮추겠다는 전략을 세운 것이다
.
최 장관의 단말기값 인하 요청은 날로 치솟는 통신비에서 기기 값이 차지하는 비중이 적지 않다는 인식에서 나온 것이다
. 김주한 미래부 통신정책국장은
“통신요금에서 단말기가 차지하는 부분이 크고
, 거기에 출고가 부풀리기가 있는 것은 사실
"이라고 말했다
.
우리나라의 월 평균 가계통신비 지출은 지난해 기준으로
148.39 달러로 일본과 미국에 이어
OECD 회원국 중
3위로 나타났다
. 그 중에서도 특히 무선통신비의 경우 월
115.5 달러로
1위를 차지했다
.
통신비를 인하해 가계 부담을 줄이기 위한 노력은 이명박 정부 때부터 끊임없이 이어져 왔다
. 주로 이동통신사를 압박했다
. 그때마다 이동통신사들은 문자메시지 요금인하
, 가입비 인하
, 초당 과금 도입
, 발신번호표시 무료화
, 데이터 잔여량 이월제 시행
, 기본료 인하 등 생색내기로 정부의 요금인하 요구에 대응해 왔다
.
이번에 최 장관이 제조회사들에게 단말기 인하를 요청한 게 효과를 거둘지는 미지수다
. 정부의 요청은 법적 근거가 없고 따라서 강제력도 없다
. 업계 관계자는
“단말기 가격을
1만원만 깎아도 매출에 수백억 원에서 수천억 원의 차이가 발생한다
”며 단말기값 인하에 부정적 입장을 피력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