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 사장은 정부 여당과 공감대를 바탕으로 철도공사의 발 빠른 변화를 추진하고 있는데 야당의 강한 견제를 받을 수 있다.
야당에서는 벌써부터 오 사장을 겨냥해 공세를 펼치고 있다.
▲ 오영식 한국철도공사 사장이 2월6일 대전 본사 대회의실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정태옥 자유한국당 대변인은 오 사장의 철도 해고노동자 복직 결정과 관련해 “오 사장의 첫 행보는 ‘문재인 코드 정피아 인사’의 결정판”이라며 철도 노조원 복직 발표를 전면 철회할 것을 요구했다.
그는 “문 대통령은 오로지 노조 편들기에 집중하기 위해 철도 전문가가 아닌 ‘정피아’로 불리는 오 사장을 철도공사 사장에 임명했다”며 “오 사장이 취임 뒤 가장 먼저 했어야 하는 일은 철도공사의 정상화방안을 마련하는 것으로 해고노동자 복직 문제는 그 뒤에 다뤘어야 했다”고 비난했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의원은 2월 국회 운영위원회의 청와대 업무보고에서 임종석 비서실장에게 “문재인 정부는 다수의 공공기관에 낙하산을 보내고 있다”며 “오 사장도 민주당 3선 국회의원이라고 청와대에서 낙점한 다음 낙하산으로 내려보낸 것 아니냐”고 물었다.
그는 “오 사장과 마지막까지 후보로 경합했던 최성규 전 철도기술연구원장은 서울대 공대, MIT 박사 출신으로 철도대학 교수까지 지낸 철도통”이라며 “오 사장이 무슨 전문성으로 이런 사람을 제칠 수 있었겠느냐”고 따졌다.
SR과 통합, 노동이사제 도입 등은 정치적 쟁점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큰 사안들인 만큼 오 사장은 앞으로 더 큰 정치적 공세에 직면할 수 있다.
SR 통합 문제만 보더라도 지금은 잠잠하지만 논의가 본격화하면 효율성과 공공성의 논리가 맞부딪히면서 큰 파장을 일으킬 수 있다.
한국사회는 2000년대 이후 효율성을 앞세운 철도 경쟁, 철도 민영화 등의 철도정책으로 이미 여러 차례 큰 갈등을 겪으며 많은 사회적 비용을 치렀다.
오 사장은 SR과 통합을 넘어 철도시설공단과 통합도 계획하고 있는데 철도시설공단과 통합은 법을 개정해야 해 SR 통합보다 더욱 많은 논의 과정이 필요하다.
오 사장이 철도공사의 개혁과제를 마무리하기 위해서는 결국 갈등요인을 무난히 해결할 수 있는 정치력이 중요한 셈이다.
임종석 비서실장은 전문성을 지적하는 오신환 의원의 질문에 “막상 공공기관장 인사를 해보면 상당영역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그룹이 정치인들”이라며 “정치인은 다 낙하산이다는 말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대답했다.
그는 “개혁과제가 있는 곳에는 되도록 역량 있는 정치인들이 갈 수 있도록 하고 있다”며 에둘러 오 사장의 정치력을 기대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한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