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를 비롯해 서울지하철 운영기관인 서울메트로(1~4호선)와 서울도시철도공사(5~8호선) 노사가 두 공사의 통합에 잠정적으로 합의했다.
서울시와 두 공사 노사는 핵심 쟁점이던 인위적인 구조조정은 하지 않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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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박원순 서울시장. |
서울시는 노사정협의체를 통해 두 공사 노사와 ‘지하철 통합관련 노사정 잠정협의서’에 서명했다고 11일 밝혔다.
서울지하철의 두 공사 사장과 노조위원장,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 등 7명으로 구성된 노사정협의체는 10월14일부터 11월8일까지 7차례에 걸쳐 협의서를 수정.보완한 뒤 이번 협의안을 만들었다.
협의서의 핵심내용은 시민안전 및 공공서비스 개선을 최우선으로 추진하되 강제적인 구조조정은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협의서에 따르면 통합공사의 인력은 11월 기준 1만5674명(메트로 9150명, 도시철도공사 6524명)에서 4년 동안 1029명을 줄이기로 했다. 인위적인 감축이 아니라 퇴직인력을 새로 뽑지 않은 방식으로 자연감축을 유도하기로 했다.
이에 따른 인건비 절감액의 45%는 안전투자 재원으로, 55%는 직원 처우개선에 사용하기로 했다.
협의체는 안전업무직의 처우개선과 승강장안전문 관련 인력증원 방안도 마련한다.
지하철 두 공사 노조는 잠정 합의서를 토대 19~22일 나흘간 통합추진 찬반 투표를 실시한다. 22일 투표 결과가 나오면 통합 여부가 최종 결정된다.
메트로 노조 관계자는 “5월 구의역 사고 이후 대부분의 조합원들은 시민안전이 최우선이라는 점에 대해 동의하고 있다”며 “절반 이상은 합의안을 지지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도시철도 노조 관계자도 “조합원들의 반대로 합의안이 무산되는 경우는 없을 것으로 본다”며 “두 공사가 통합하면 중복인원이 나올 수밖에 없는데 이 인원을 안전분야에 투입하면 효율적일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지하철 노사정은 3월 양 공사 통합을 위한 잠정합의안을 도출했지만 서울메트로 노조투표에서 합의안이 부결되면서 통합이 무산된 바 있다.
서울시는 이번 합의를 토대로 통합공사 조례 제정에 따른 입법예고, 공청회 등 충분한 논의와 의견수렴 절차를 거쳐 시의회와 함께 통합을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윤준병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지하철 운영기관이 그동안 부실,사고 등 부정적인 시각에서 자유롭지 못했다”며 “두 공사 통합을 통해 ‘시민이 더 안전하게 이용하고 시민에 더욱 사랑받는 공기업’으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재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