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이 대우조선해양의 상장폐지를 막기 위해 3조2천억 원에 이르는 자본확충을 할 것으로 보인다.
6일 대우조선해양 채권단과 금융권에 따르면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은 8∼9일경 대우조선해양의 자본확충 계획을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산업은행은 출자전환, 수출입은행은 영구채를 받는 방식으로 대우조선해양을 지원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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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 |
산업은행은 2조2천억 원의 자본확충에 나선다. 산업은행은 10월 2조6천억 원의 지원방안을 발표하면서 이 가운데 2조원을 자본확충에 쓰기로 했는데 이보다 2천억 원이 늘어난 것이다.
2조2천억 원 가운데 4천억 원은 지난해 12월 유상증자에 사용돼 1조8천억 원이 자본확충에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수출입은행은 대우조선해양이 발행하는 영구채를 인수해 1조 원의 자본확충에 나선다.
금융당국은 출자전환을 요청했으나 수출입은행이 주주보다는 채권자 입장에서 자본확충에 참여하고 싶다는 입장을 보이면서 대안으로 영구채 인수가 결정된 것으로 보인다.
영구채는 만기없이 계속 이자만 갚는 채권인데 재무제표상 부채가 아닌 자본으로 인정받기 때문에 대우조선해양 입장에선 자본확충 효과가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대규모 손실을 내면서 올해 상반기 말 기준으로 마이너스(-) 4582억 원의 자본잠식에 빠져있다. 대우조선해양이 자본잠식 상태를 벗어나지 못하고 상장폐지되면 사실상 생존이 어려워 자본확충이 불가피해졌다.
대우조선해양 채권단은 자본확충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자본금을 줄이는 감자도 추진한다. 대주주가 더욱 손해는 보는 차등감자가 유력한데 감자비율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대우조선해양 채권단은 25일 주주총회 뒤 감자비율을 발표할 계획을 세웠다. [비즈니스포스트 이규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