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이 추진하는 광주 민간공항의 무안공항 통합이전사업에 잡음이 일고 있다.
민간공항과 함께 논의했던 군공항의 이전과 관련해 후보 지방자치단체들의 반발은 여전히 계속되고 있어 광주 민간공항을 옮겨주겠다는 이 시장의 양보안이 효과를 보지 못했다는 말이 나온다.
11일 광주지역 공항 관계자의 말을 종합하면 2021년 광주 민간공항의 무안공항 이전사업을 다시 생각해봐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광주 민간공항 이전과 함께 속도가 날 것으로 기대됐던 군공항 이전사업이 무안과 영암, 신안, 해남 등 전라남도 예비 이전후보지들의 강력한 반발로 설명회조차 열지 못하는 등 사업 진척이 지지부진하기 때문이다.
이 시장은 광주에 있는 군공항을 이전하는 사업을 두고 논의가 진척되지 않자 2018년 전라남도와 상생을 내세우며 전라남도 및 무안군과 함께 광주 민간공항을 무안공항으로 2021년까지 이전하는 내용을 담은 ‘무안국제공항 활성화협약’을 맺었다.
군공항만 광주 밖으로 내보내는 것은 이를 받게 될 후보 지자체의 반발이 거세기 때문에 일단 민간공항을 전남의 다른 지역으로 옮겨주겠다는 약속을 한 셈이다.
이 시장은 당시 “광주 민간공항 이전으로 무안공항이 서남권 대표공항으로 발전하는 데 기여하고 군공항 이전의 마중물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광주시 시민단체의 한 관계자는 “
이용섭 광주시장과
김영록 전남도지사가 무안공항 활성화를 위해 광주 민간공항 이전을 합의한 것은 군공항도 광주 밖으로 이전하는 것을 전제로 한 것”이라며 “군공항을 그대로 광주에 두고 민간공항만 이전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군공항을 받게 될 수도 있는 다른 지자체들은 "군공항 이전 불가"만을 고집하고 있고 광주시민들은 "군공항이 함께 이전돼야만 한다"는 뜻을 굽히지 않고 있어 이 시장은 난감한 상황이다.
광주 민간공항의 이전은 이미 광주시와 전라남도가 협약을 맺고 무안공항으로 이전하기로 약속했기 때문에 이제와서 되돌리는 것도 쉽지 않기 때문이다.
광주시는 군공항 이전 후보지 결정권을 지닌 국방부에 후보지 결정을 촉구하는 한편 전라남도와 함께 군공항 이전 후보 지자체를 상대로 설득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광주시 관계자는 "군공항은 기피시설이 아니며 상생 발전할 수 있는 길"이라며 "광주와 전남이 같이 잘 살기 위해 양보와 배려, 소통과 협력의 길을 열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국토교통부는 공항 개발사업의 체계적이고 효율적 추진을 위해 5년마다 공항개발 중장기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광주시와 전라남도는 국토교통부의 제6차 공항개발 중장기 종합계획(2021~2025년)에 광주 민간공항의 무안공항 통합이전사업이 반영되기를 희망하고 있다.
그러나 2018년 민간공항 이전 합의 이후 현재까지 타당성 조사용역조차 착수하지 못하고 있다. 종합계획에 군공항 이전사업 등이 포함돼야 하는데 차질을 빚으면서 조사용역 시행이 미뤄지고 있다.
‘광주 군공항 이전 시민추진협의회’ 관계자는 11일 "일부에서 반대의견이 나오고 있지만 상생과 협력을 통해 군공항 이전과 민간공항 이전을 동시에 해결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남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