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파워人100
2022.09.28 (수)

본문

광고


탑기사

이용섭
생년월일1951년 8월 11일 (음력 )
성 별남자
지 역전남
직 업지방자치단체
직장명광주광역시 시장
취미/종교/ 개신교

Who Is?

학력정보

경력정보

상훈·저서

기타정보

◆ 생애

이용섭은 광주광역시 시장이다.

광주에 인공지능(AI), 신재생에너지 산업을 육성하고, 상생형 일자리를 늘리기 위해 정성을 쏟고 있다. 수도권 집중화에 대응하기 위해 광주시와 전남의 행정통합에도 나서고 있다.

1951년 8월11일 전라남도 함평에서 태어났다. 함평 학다리고등학교와 전남대학교 무역학과를 졸업했다.

대학졸업 직전 행정고시에 합격해 경제관료의 길에 들어섰다. 김대중 정부에서 관세청장을 역임했다.

노무현 정부 시절에 국세청장, 청와대 대통령비서실 혁신관리수석비서관, 행정자치부 장관, 건설교통부(현 국토교통부) 장관을 지냈다.

국회의원 선거에서 통합민주당 후보로 광주 광산구을에 출마해 당선되면서 정계에 입문했다.

문재인 정부가 출범한 뒤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에 임명돼 정부의 일자리정책 수립에 참여했다.

지방선거에서 광주광역시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출마해 득표율 84.1%로 광주시장에 당선됐다.

재정정책 분야를 두루 거친 정책 전문가이며 세제 전문가다. 

자기관리에 철저하다. 국세청장 시절 청탁을 미리 막기 위해 휴대전화도 없애고 즐기던 골프도 끊었다. 

◆ 활동의 공과

△광주·전남 행정통합에 나서
이용섭은 2020년 9월10일 광주시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공공기관 2차 지방 이전 대비 광주의 대응 전략 정책토론회’에서 “광주·전남의 행정통합을 적극 검토해야 할 시점이 왔다”며 “광주와 전남이 따로 간다면 공멸할 뿐이다”고 말했다.

이용섭은 “한국 고용정보연구원 보고서에 따르면 전남 22개 시·군 가운데 18개는 30년 안에 소멸할 위험 지역으로 포함됐다”며 “절박함과 상생 정신을 가슴에 새기고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인물 기사정보

인기 기사

인기 동영상

[장인석 착한부동산] 서울 성북구 보문역 일대 조용히 올랐다, 앞으로가 더 유망
[이슈톡톡] KAI 이탈리아 훈련기 밀어낼까, 신냉전에 T50 실전능력 부각
[키워드타임즈] 삼성전자 파운드리, 디지털 진영화에도 미국 가야하는 이유
[이슈톡톡] 인프레이션 때는 '쓰레기'가 알짜, 코엔텍 와이엔텍 기업가치 뜬다
[이슈톡톡] 폐배터리 재활용 뜬다, 성일하이텍, 인선이엔티 가치사슬 역할 커져

2022 파워人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