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파워人100
2022.09.28 (수)

본문

광고


탑기사

김홍국
생년월일1957년 6월 27일 (음력 )
성 별남자
지 역전북
직 업오너기업인
직장명하림그룹 회장
취미/종교

Who Is?

학력정보

경력정보

상훈·저서

기타정보

◆ 생애

김홍국은 하림그룹 회장이다. 하림지주 대표이사와 하림 대표이사 회장도 맡고 있다.

본업인 육가공사업의 수익 창출력이 떨어짐에 따라 가정간편식(HMR)으로 사업 다각화에 나서고 있다.

닭고기 소비시장 변화와 웰빙문화 확산에 발맞춰 부분육과 기능성 제품 시장에 공을 들이고 있다.

1957년 음력 6월27일 전라북도 익산에서 태어났다.

이리농림고등학교와 호원대 경영학과를 졸업했다. 전북대 경영대학원에서 경영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맨손으로 양계사업을 시작해 하림을 국내 축산업계 1위 기업으로 일궜다. 

11살 때 외할머니가 사준 병아리 10마리를 기반으로 가축을 사서 키우고 농사도 지으면서 장사를 시작했다. 고등학생인 18살 때 사업자 등록까지 했다. 

닭값 파동으로 사업을 접고 식품회사 영업사원으로 일하기도 했으나 양계장을 인수해 다시 사업을 시작했다.

해운기업 팬오션, TV홈쇼핑 기업 엔에스쇼핑을 인수하며 해운, 사료, 양돈, 유통, 수의업, 금융, 부동산개발로 사업을 넓혀 식품기업 하림을 자산 10조 원 이상 대기업집단 반열에 올려놓았다.

하림그룹을 식품 원재료 제조부터 유통까지 모든 과정을 아우르는 종합 식품기업으로 만드는 데 힘을 쏟고 있다.

자수성가형 CEO로 적극적 도전정신을 강조한다.

◆ 경영활동의 공과

△물류사업 약진하고 축산업 회복
하림그룹은 돈육과 육계 사업이 주축이나 수익은 유통과 해운 부문이 담당하고 있다.

하림그룹의 주력 계열사인 해운회사 팬오션은 2021년 연결매출 4조6161억 원, 영업이익 5729억 원을 냈다. 2020년보다 매출은 85%, 영업이익은 154% 늘어났다.

코로나19 팬데믹의 기세가 수그러들면서 세계 각국이 경기회복을 위해 인프라 투자 등 경기부양에 나섰다. 늘어나는 산업수요에 따라 원자재 운반수요가 급증해 해운업계 호황이 이어지고 있다......
인물 기사정보

인기 기사

인기 동영상

[장인석 착한부동산] 서울 성북구 보문역 일대 조용히 올랐다, 앞으로가 더 유망
[이슈톡톡] KAI 이탈리아 훈련기 밀어낼까, 신냉전에 T50 실전능력 부각
[키워드타임즈] 삼성전자 파운드리, 디지털 진영화에도 미국 가야하는 이유
[이슈톡톡] 인프레이션 때는 '쓰레기'가 알짜, 코엔텍 와이엔텍 기업가치 뜬다
[이슈톡톡] 폐배터리 재활용 뜬다, 성일하이텍, 인선이엔티 가치사슬 역할 커져

2022 파워人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