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포르쉐 전기차에 '애플카' 핵심 기술 적용 가능성, 카이옌 신모델 개발에 협력

애플이 자체 브랜드 자율주행 전기차 '애플카' 출시 계획을 철회했지만 그동안 개발해 온 다수의 기술이 포르쉐 신차에 적용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26일 오스트리아 언론 데어슈탄다르트에 따르면 애플과 포르쉐는 이르면 2026년 출시되는 신형 전기차 개발에 손을 잡은 것으로 파악된다.데어슈탄다르트는 애플이 직접 ..

엔비디아 주식 '저가매수 기회' 노리기 이르다, MS 아마존 메타 실적이 변수

투자자들이 엔비디아 등 반도체 관련주의 최근 주가 하락을 저가매수 기회로 바라보기에는 이른 시점이라는 증권사 분석이 나왔다.마이크로소프트(MS)와 아마존, 메타 등의 2분기 실적과 인공지능(AI) 인프라 투자 계획이 엔비디아를 비롯한 기업에 큰 변수로 남아있기 때문이다.투자전문지 마켓워치는 26일 미즈호증권 보고서를 인용해 "엔비디아를 비롯한 반도체주가 최근 약세를 보이고 있지만 이를 매수 기회로 고려할 시점은 아직 아니다"라고 보도했다.전날 미국 증시에서 엔비디아 주가는 하루만에 1.72%, AMD는 4.36%, 마이크론은 2.57% 각각 떨어져 마감했다. 인공지능 반도체 관련주가 전반적으로 약세를 보였다.마켓워치는 투자자들이 자산 포트폴리오에서 인공지능 관련주 비중을 축소하는 추세가 뚜렷해지며 매도세에 힘이 실렸다고 분석했다.다수의 증권사들은 인공지능 관련 시장의 성장성을 고려한다면 엔비디아를 비롯한 주요 기업 주가에는 아직 상승 여력이 충분하다는 관측을 내놓고 있다.반면 미즈호증권은 보고서에서 "반도체 관련주 주가 하락에 저가 매수를 노리기는 이른 시점으로 판단한다"며 "당분간 매도

토요타 일본 큐슈에 렉서스 전기차용 배터리 공장 신설, 정부 보조금 유력

토요타가 일본 큐슈에 전기차 배터리 공장을 신설한다. 프리미엄 브랜드 '렉서스' 전기차에 공급할 물량을 생산하려는 목적이다.26일 닛케이아시아에 따르면 토요타는 큐슈 북부 산업단지 부지를 일부 인수해 배터리 공장을 신설하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토요타의 배터리 제조 자회사인 프라임어스EV에너지(PEVE)가 공장 완공 뒤 운영을 맡는다.해당 공장에서 생산하는 배터리는 인근 미야타 공장에서 조립되는 렉서스 전기차에 탑재된다.닛케이아시아는 "일본 경제산업성(METI)이 경제안보촉진법에 근거해 배터리 공장에 보조금을 지원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보도했다.토요타는 2030년부터 연간 350만 대의 전기차를 판매한다는 목표를 두고 생산 투자를 늘리고 있다.렉서스 브랜드가 전기차 전환 계획에 핵심으로 자리잡아 2035년부터 모든 차종을 전기차로 구성하게 된다.현재 토요타 미야타 공장은 연간 43만 대의 렉서스 차량 생산 능력을 갖추

이더리움 시세 하락에 대형 투자자 저가매수 활발, 자산 보유량 크게 늘어

미국에서 이더리움 현물 ETF가 출시된 뒤 가파른 시세 하락세가 이어지면서 대규모 자산을 보유한 '고래' 투자자들의 매수세가 활발해지고 있다.중장기 시세 상승에 긍정적 전망을 두고 저가 매수에 힘을 싣는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26일 가상화폐 전문지 뉴스BTC에 따르면 가상화폐 대형 투자자들이 최근 이더리움 보유량을 눈에 띄게 늘리는 추세가 파악되고 있다.뉴스BTC는 조사기관 인투더블록 집계를 인용해 이더리움 대형 투자자들이 미국 현지시각으로 24일 하루만에 29만7670ETH 상당의 이더리움을 매수했다고 전했다.금액으로 따지면 10억 달러(약 1조3866억 원)을 넘는 규모다.대형 투자자들은 23일에도 40만 ETH에 이르는 자산을 매입했다. 이러한 추세는 일주일 가까이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뉴스BTC는 이더리움 시세가 부진한 흐름을 보이자 대형 투자자들이 중장기 시세 상승을 예측하고 저가 매수에 나서면서 자산을 적극적으로 축적하고 있다고 분석했다.이들은 미국에서 이더리움 현물 ETF 거래가 시작된 뒤 자산 매입에 힘을 실은 것으로 나타났다.이더리움 시세는 ETF 출시 뒤 투자자들의 차

GM ‘크루즈’ 무인 자율주행 택시 사업화 재도전, 외부 투자 유치도 추진

GM 자회사 '크루즈'가 연내 자율주행 무인택시 운행을 재개하고 내년 초에는 정식 사업화를 추진할 것으로 전망된다.25일(현지시각) 블룸버그는 내부 관계자들의 말을 인용해 "크루즈가 올해 말 자율주행차 운행을 재개하고 2025년 초부터 정식 서비스를 시작하며운임을 부과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다.크루즈는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 등에서 소수의 자율주행 차량을 시범 운행해 왔다.그러나 지난해 10월 샌프란시스코에서 주행하던 차량이 보행자를 들이받는 사고를 내자 캘리포니아주 차량당국(DMV)은 크루즈의 자율주행 면허를 취소했다.크루즈는 이후 카일 보그트 최고경영자(CEO)를 해임한 뒤 7월16일에 마크 휘튼을 새 CEO로 들였다. 크루즈는 현재 캘리포니아주 당국으로부터 면허를 다시 받는 절차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블룸버그는 GM이 크루즈에 자금을 지원할 외부 투자자도 찾아나섰다고 보도했다.블룸버그는 한 취재원의

오픈AI, 자체 개발 검색엔진 '서치GPT' 초기 버전 공개

챗GPT 개발사 오픈AI가 자체 검색 엔진 '서치GPT'의 초기 버전을 공개했다.25일(현지시각) 오픈AI는 자체 검색 엔진 '서치GPT'를 처음 선보이고, 프로토타입(시험) 버전을 일부 이용자를 대상으로 테스트한다고 밝혔다.샘 올트먼 오픈AI 최고경영자(CEO)는 이날 자신의 엑스(X·옛 트위터) 계정에 '우리는 훨씬 더 나은 검색을 만들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한다'며 시연 이미지가 담긴 글을 올렸다.오픈AI가 공개한 서치GPT는 사용자가 긴 문장으로 검색할 수 있도록 한다. 검색 결과물에는 뉴스 등 콘텐츠를 생산한 원 저작자 링크를 함께 노출해 신뢰도를 높이기로 했다.오픈AI는 이어 서치GPT를 사람처럼 묻고 답하는 자사의 생성형 AI 서비스 '챗GPT'에 통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시장에서는 서치GPT가 전 세계 검색 시장을 90% 가까이 장악하고 있는 구글의 대항마가 될 수 있을지 주시하고 있다.정희경 기자

중국 친환경차 판매 장려하는 인센티브 도입, 차량 구매자에 2만 위안 지급

중국 정부가 친환경차 구매자에 지급하는 보조금을 늘리는 새 정책을 도입한다.25일(현지시각)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에 따르면 중국 재무부와 국가발전개혁위원회는 기존 소유 차량을 친환경 승용차로 교체하는 소비자에 차량당 2만 위안(약 383만 원)을 지급한다.중국은 4월에도 같은 내용의 친환경차 구매 장려 정책을 내놓으며 1만 위안의 보조금을 책정했는데 약 4개월만에 보조금 규모가 2배로 늘었다.순수전기차(BEV)와 하이브리드(PHEV) 자동차를 포함하는 친환경차의 중국 판매 증가율은 최근 둔화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중국 승용차협회(CPCA) 집계에 따르면 6월 중국에서 판매된 친환경차는 모두 85만6천 대로 2023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28.6% 증가했다.그러나 4월과 5월에는 전년 대비 판매 증가율이 각각 38.7%, 29%로 나타난 데 비춰보면 하락세가 이어지고 있다.중국 당국이 보조금을 도입한 뒤에도 큰 효과가 나타나지 않고 있는 셈이다.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는 전문가 의견을 인용해 &ld

국제유가 상승, 미국 경제지표 양호하고 중국 통화정책 완화된 영향

국제유가가 올랐다.25일(현지시각) 미국 뉴욕상업거래소에서 9월물 서부텍사스산 원유(WTI)는 전날보다 0.88%(0.69달러) 상승한 배럴당 78.28달러에 거래를 마쳤다.런던선물거래소의 9월물 브렌트유는 전날보다 0.71%(0.57달러) 오른 배럴당 81.39달러에 장을 마감했다.김유미 키움증권 연구원은 "국제유가는 전일 미국 주간 원유재고가 시장 예상보다 크게 감소한 가운데 미국의 양호한 경제지표 발표에 수요 불안이 완화되며 상승했다"고 말했다.24일(현지시각) 미국 에너지정보청(EIA)은 7월 셋째주 원유재고가 전주보다 370만 배럴 감소했다고 발표했다. 로이터가 집계한 전문가 예상치 160만 배럴 감소보다 높았다.한편 미국 상무부는 25일(현지시각) 자국 국내총생산(GDP)이 전 분기 대비 연율 2.8% 성장한 것으로 집계됐다고 발표했다. 로이터에서 집계한 경제전문가 전망치 2.0%를 웃돌았으며 올해 1분기 성장률 확정치 1.4%와 비교하면 1.4%포인트 높았다.김 연구원은 유가 상승 배경으로 "또 중국 인민은행이 완화적 통화정책 기조를 보이면서 중국 경기 우려가 진정된 점도 유가 상승 요인으로 작용했다"고 설명했다.중국 인민은행은 25일 시중은행에 2천억

뉴욕증시 혼조세, 미국 국내총생산 성장률 호조에도 기술주 변동성 확대

뉴욕증시가 혼조세로 마감했다. 미국 2분기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호조를 보이며 증시에 힘을 보탰지만 기술주 매물이 출회됐다.현지시각으로 25일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81.2포인트(0.2%) 오른 3만9935.07에 거래를 마쳤다.반면 대형주 중심 스탠다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는 27.91포인트(0.51%) 하락한 5399.22에, 기술주 중심 나스닥지수는 160.69포인트(0.93%) 내린 1만7181.72에 장을 마감했다.미국 상무부는 계절 조정 기준 2분기 GDP 성장률을 2.8%로 잠정 집계했다. 시장 예상치(2.0%)를 넘어선 것으로 지난 1분기 GDP 성장률 확정치 1.4%보다도 높은 수치다.소비지출은 늘고 물가상승률이 둔화했다.미국 경제의 70%가량을 차지하는 개인소비지출(PCE)는 2분기에 2.3% 늘었다. 1분기(1.5%)와 비교해 0.8%포인트 높아졌다. 한편 개인소비지출 가격지수는 2분기에 직전 분기보다 2.6% 올라 1분기(3.4%)와 비교해 상승률이 둔화됐다.서상영 미래에셋증권 이사는 "미국 GDP 성장률은 민간 투자가 8.4% 늘며 기여도가 컸고 소비지출도 상품 소비 중심으로 증가했다

폭스콘 중국에 전기차 제조공장 신설, '애플카' 위탁생산 없이도 성장 자신

대만 폭스콘이 중국 정저우에 전기차 생산공장 건설을 시작했다.주요 고객사인 애플이 자체 브랜드 자율주행 전기차 '애플카' 출시 계획을 철회한 뒤에도 폭스콘은 여전히 전기차 위탁생산 사업 확대에 분명한 의지를 두고 있다는 점을 보여준다.25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폭스콘은 정저우 전기차 공장에서 다양한 글로벌 브랜드 차량 생산을 담당하겠다는 목표를 두고 있다.폭스콘은 정저우 공장 착공식을 계기로 이러한 계획을 전하며 정저우를 폭스콘 친환경차 사업의 중심 생산기지로 삼겠다는 방침도 전했다.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는 "애플의 최대 아이폰 위탁생산 업체인 폭스콘이 자동차를 비롯한 다른 제품에서도 성공 전략을 재현하겠다는 미래를 그리고 있는 것"이라고 보도했다.폭스콘은 주로 스마트폰과 노트북 등 전자제품을 위탁생산하는 업체다. 최근에는 인공지능 서버 제조사업이 빠르게 성장하며 사업 포트폴리오가 다변화되고 있다.전기차 위탁생산 사업도 폭스콘이 주력으로 앞세우는 새 성장동력에 포함된다.폭스콘은 이를 위해 2022년부터 자동차 공장을 인수하고 다른 차량 제조사들

테슬라 에너지사업 성장성 "아마존 클라우드에 필적" 평가, 2분기 매출 신기록

테슬라의 에너지 사업부문이 앞으로 몇 년 동안 실적 증가를 주도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자산운용사 래퍼탱글러 인베스트먼트의 낸시 탱글러 최고경영자(CEO)는25일 야후파이낸스와 인터뷰에서 "테슬라 에너지 사업 성장성은 아마존 AWS에 견줄 수 있다"고 말했다.아마존 클라우드 서비스인 AWS 1분기 매출은 250억 달러(약 34조6456억 원)로 지난해 1분기와 비교해 17% 증가했다.이는 아마존 사업 전체의 매출 증가율을 웃도는 수치인데 테슬라 에너지 사업도 이러한 존재감을 보일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 것이다.탱글러 CEO는 "테슬라 에너지 부문의 성장은 인상적"이라며 "향후 몇 년 동안 실적 증가를 주도할 것"이라고 전망했다.테슬라 에너지 부문은 가정용 에너지저장장치(ESS)인 파워월과 산업용 ESS 메가팩, 태양광 사업 등을 맡는 부서다. 2분기 매출은 30억140만 달러(약 4조1768억 원)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2분기 테슬라의 전체 매출총이익(gross profit) 가운데 에너지 부문의 비중도 16.3%로 지난해 2분기보다 3배 수준으로

이더리움 시세 하락은 '저점매수 기회' 분석, ETF 출시 효과에 기대감 유효

이더리움의 최근 시세 하락은 투자자들이 저점 매수에 나설 기회를 열어주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미국에서 출시된 이더리움 현물 ETF가 당장은 가격 회복에 기여하지 않고 있지만 중장기 관점에서 큰 폭의 상승을 주도할 가능성은 충분하다는 것이다.가상화폐 전문지 코인텔레그래프는 25일 "투자자들은 이더리움 ETF 출시 효과가 아직 힘을 쌓아가는 과정에 있다고 보고 있다"며 "시장에 상당한 영향력을 미칠 것"이라고 보도했다.현재 주요 거래소에서 이더리움은 3181달러 안팎에 거래되고 있다.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이더리움 현물 ETF 거래를 승인한 직후 오히려 큰 폭의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그러나 코인텔레그래프는 전문가 분석을 인용해 앞으로 1~2주 안에 이더리움 시세가 4천 달러까지 상승할 잠재력을 갖추고 있다고 전했다.이더리움 ETF 출시에 따른 투자자 자금 유입 효과가 점차 나타나면서 역대 최고가 경신도 유력해졌다는 분석이 이어졌다.코인텔레그래프는 이더리움 시세가 비트코인 현물 ETF 출시 이후와 같이 폭발적인 상승세를 보일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전했다.

중국정부 희토류 통제 강화에 시동 걸어, 글로벌 기업 공급망 다변화 서둘러

중국 정부가 희토류 통제를 강화하는 새 정책을 앞두고 있다.유럽을 비롯한 세계 기업들이 중국 의존을 낮추기 위해 공급망을 다변화하는 데 더욱 속도를 내는 사례가 나타나고 있다.24일 닛케이아시아는 화학소재 전문기업 솔베이의 필리페 케렌 최고경영자(CEO)의 말을 인용해 "중국이 희토류 산업에서 규제를 엄격히 할수록 공급처를 다변화하는 시도에 가속도가 붙을 것"이라고 보도했다.솔베이는 프랑스 라로쉐에 신설하는 공장에서 캐나다와 호주 등 중국 이외 국가의 희토류를 수급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해당 공장은 희토류를 원광에서 분리하고 정제하는 작업을 수행한다.필리페 케렌 CEO는 닛케이아시아에 "고객사들이 다양한 국가의 공급망을 요구하는 사례가 점점 많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희토류는 지층에 묻혀 있는 희소금속을 통틀어 일컫는다.화학적으로 안정적이고 열을 잘 전도하는 성질을 갖춰 전기차 모터에 핵심 부품인 영구자석이나 반도체 등 첨단 제조업에 필수로 쓰인다.현재 희토류 대부분은 중국에서 생산

애플 '폴더블 아이폰' 출시 불투명, 애플카·비전프로 실패로 혁신 의지 꺾여

애플이 화면을 접을 수 있는 폴더블 아이폰을 출시할 가능성이 논의되고 있지만 실제 상용화 여부는 여전히 불투명하다는 분석이 나온다.삼성전자와 화웨이 등 경쟁사가 이미 관련 분야에서 크게 앞서나가고 있는데다 애플이 잇따른 신사업 실패로 '모험'을 시도하기 쉽지 않은 상황에 놓였기 때문이다.경제전문지 비즈니스인사이더는 25일 "애플의 폴더블 아이폰 개발 계획은 그리 설득력 있게 들리지 않는다"며 이를 기술 혁신으로 보기도 어렵다고 지적했다.디인포메이션 등 외신은 내부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애플이 이르면 2026년 폴더블 아이폰 출시를 목표로 관련 부품사들과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보도했다.애플이 폴더블 형태의 제품을 선보일 것이라는 전망은 올해 들어 꾸준히 나오고 있다.그러나 비즈니스인사이더는 폴더블 아이폰의 잠재 수요를 파악하기 어렵다고 비판했다.삼성전자와 화웨이를 비롯한 경쟁사가 이미 수 년째 폴더블 스마트폰을 출시해 온 상황에서 애플이 이와 차별화된 제품을 선보이기는 쉽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이다.애플이 최근 주요 신사업에서

구글 MS 포함 빅테크 생성형 AI 성과 회의론 커져, 인프라 투자비 부담 눈덩이

생성형 인공지능(AI) 열기가 등장 초기에 받았던 높은 기대감과 달리 수익화에 어려움을 겪으며 과거 '닷컴 버블'처럼 사그라들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AI 개발과 학습부터 큰 비용을 요하는 데다 AI 반도체와 데이터센터 인프라 확보에 갈수록 부담이 커지며 회의론이 퍼지고 있다.24일(현지시각) 워싱턴포스트는 빅테크에 몰린 AI 관련주 투자가 거품으로 끝날 수 있다는 우려가 월스트리트 증권가를 중심으로 형성되고 있다고 보도했다.생성형 AI가 이에 기반한 신사업 성장성에 기대감이 몰리며 AI 투자 '붐'을 주도했지만 구체적 실체를 확인할 시기는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이다.구글이 AI 기술 개발과 인프라 구축에 분기별로 120억 달러(약 16조6천억 원)를 쏟아붓고 있는 반면 성과를 거두기까지 시간이 필요하다는 점이 대표적 사례다.마이크로소프트(MS)도 챗GPT 개발사 오픈AI 한 회사에만 130억 달러(약 17조9987억 원)를 투자한 것을 비롯 데이터센터와 자체 생성형 AI 개발에 대규모 자금을 들이고

포드 보급형 전기차 중심으로 전략 선회, ‘F-150 라이트닝’ 실패 교훈으로 삼아

포드가 소형 및 중저가 모델을 중심으로 전기차 사업 전략을 재편하고 있다.기존에 주력으로 앞세우던 전기 픽업트럭은 시장 경쟁력과 수익성을 확보하기 쉽지 않았다는 판단 때문으로 분석된다.24일(현지시각) 전기차 전문매체 인사이드EV는 짐 팔리 포드 최고경영자(CEO)가 2분기 콘퍼런스콜에서 내놓은 발언을 인용해 "앞으로 대형 전기 픽업트럭 대신 중저가의 소형 전기차를 소비자에 제공하는 데 집중할 것"이라고 보도했다.짐 팔리 CEO에 따르면 전기차 부문에서 픽업트럭은 중소형 전기차와 비교해 상대적으로 낮은 수익성을 보였다.배터리 용량이 커져 제조 원가가 증가해도 이를 소비자들에게 전가하기 어렵기 때문이다.짐 팔리는 중소형 전기차가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에 따른 보조금 혜택을 받기에 더욱 유리하다는 점도 언급했다.그는 "내연기관 차량에서는 픽업트럭인 F-150의 수익성이 저가 차종보다 높았지만 전기차에서는 정반대"라고 덧붙였다.포드는 자사의 대표 차량인 픽업트럭 F-150을 전기차 모델로 선보였다. 그러나 이는기대치에

TSMC 독일 반도체공장 투자 속도 조절, 수익성 확보 어렵고 리스크는 커져

대만 TSMC가 독일에 신설하는 파운드리 공장을 올해 안에 착공하겠다는 계획을 두고 있지만 실제 가동 시기는 2027년 말 또는 그 이후까지 밀릴 것으로 예상된다.독일 공장에 구형 반도체 미세공정이 주로 활용돼 수익성을 확보하기 어려운 한편 인력난과 비용 증가 등 리스크는 커지고 있어 사업 전망이 갈수록 불확실해지고 있다.대만 디지타임스는 25일 "TSMC가 독일 드레스덴 공장 건설에 필요한 절차를 대부분 마무리했다"며 올해 말부터 건설 작업이 시작될 것이라고 보도했다.디지타임스는 반도체 장비기업들의 출하 일정을 근거로 TSMC 독일 공장 가동이 이르면 2027년 말부터 시작되며 2028년 본격 양산에 들어갈 것이라고 내다봤다.TSMC가 대만에 설립하는 공장이나 일본에 신설하는 반도체 공장과 비교하면 착공 뒤 가동을 시작하기까지 걸리는 기간이 다소 오래 걸리는 편으로 분석된다.독일 파운드리 공장 건설 계획은 지난해 8월 정식으로 발표됐다. TSMC의 현지 주요 고객사인 보쉬와 인피니언, NXP가 일부 지분을 투자하는 합작법인을 통해 설립된다.총 투

뉴욕증시 AI 수익성 의구심에 급락, 테슬라 12%대 엔비디아 6%대 하락

뉴욕증시가 급락했다. 인공지능(AI)산업 수익성이 불확실하다는 우려에 더해 테슬라가 부진한 2분기 실적을 발표하면서 투자심리가 크게 악화했다.현지시각으로 24일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날보다 504.22포인트(1.25%) 떨어진 3만9853.87에 거래를 마쳤다.대형주 중심 스탠다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는 128.61포인트(2.31%) 하락한 5427.13에, 기술주 중심 나스닥지수는 654.94포인트(3.64%) 내린 1만7342.41에 장을 끝냈다.미국 증시는 테슬라(-12.33%)가 실적 발표 이후 주가가 크게 떨어지면서 하락폭을 키웠다. 7월 제조업 구매자관리지수(PMI) 예비치가 기준선(50)을 밑도는 49.5로 발표돼 경기둔화 우려가 높아진 점도 하락 요인으로 작용했다.테슬라는 구조조정에도 불구하고 2분기 주당 순이익이 전년보다 43% 감소했고 로보택시 발표를 10월10일로 연기한 점과 고급 전기차시장이 포화상태라는 분석이 투자심리를 악화시켰다.전기차업체인 리비안(-7.03%), 루시드(-5.61%), 니오(-4.02%), 리오토(-4.61%) 등의 주가도 하락했다.포드(-1.23%)는 시장 예상치를 밑도는 2분기 실적을 발표하자

국제유가 상승, 미국 제조업 지표 부진에도 원유 재고 크게 줄어든 영향

국제유가가 올랐다.24일(현지시각) 미국 뉴욕상업거래소에서 9월물 서부텍사스산 원유(WTI)는 전날보다 0.81%(0.63달러) 상승한 배럴당 77.59달러에 거래를 마쳤다.런던선물거래소의 9월물 브렌트유는 전날보다 0.94%(0.75달러) 오른 배럴당 80.82달러에 장을 마감했다.김유미 키움증권 연구원은 "국제유가는 미국의 7월 제조업 구매자관리지수(PMI)가 시장 예상치를 하회했음에도 상승했다"고 말했다.이날 S&P글로벌은 7월 미국 제조업 PMI를 49.5로 발표했다. 월스트리트저널 등이 집계한 전문가 평균 예상치인 51.7을 밑돌며 7개월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김 연구원은 유가 상승 배경으로 "미국 에너지정보청(EIA)이 발표한 지난주 원유 재고가 시장 예상보다 크게 감소한 영향을 받았다"고 설명했다.이날 에너지정보청은 7월 셋째주 원유재고가 전주보다 370만 배럴 감소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로이터가 집계한 전문가 예상치 160만 배럴 하락보다 높은 수준이었다.휘발유와 정제유 재고도 각각 557만 배럴, 275만 배럴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손영호 기자

바이두 로보택시 무리한 투자에 수익성 낮아져, 목표주가 하향 이어져

'중국의 구글'로 불리는 IT업체 바이두가 로보택시 사업에 무리한 투자로 수익이 낮아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이에 금융사들은 바이두 목표주가를 잇달아 하향 조정하는 분위기가 나타나고 있다.24일 블룸버그에 따르면 투자은행 골드만삭스와 증권사 모간스탠리를 포함 최소 7곳의 금융사들이 지난 2주 동안 바이두 목표 주가를 낮춰 잡았다.바이두가 실망스러울 정도로 수익을 내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 목표주가 줄하향의 이유로 제시됐다.투자은행 JP모간은 "바이두가 자율주행 차량 호출 서비스 플랫폼인 아폴로 고(Apollo Go) 사업 확장을 위해 일반 택시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할인을 제공하다 보니 재정에 타격을 입었다"라고 설명했다.아폴로 고 요금은 10㎞에 4~16위안 수준으로 18~30위안을 받는 일반 택시보다 저렴한 것으로 알려졌다.바이두는 2021년부터 중국 베이징과 우한 등을 포함한 11곳 도시에서 아폴로 고를 운영 중이다.상하이에서도 7월4일부로 자율주행 무인 차량 시범 운행을 공식 승인받아 기대감을

빅테크 실적시즌에 쏠리는 시선, 구글 이어 MS 메타도 '돈 되는 AI' 보여주나

'AI에 천문학적 투자비용 쓰는데, 이익 내는 기업이 없다?'세계 정보기술(IT) 업계에 인공지능(AI) 수익화 방안에 대한 고민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미국 빅테크들의 2분기 실적 시즌에 시선이 쏠린다.공격적으로 투자했던 AI 사업의 수익성과가 2분기 실적에서 확인될 수 있을지 시선이 모이고 있는 것이다. 첫 주자인 구글이 AI의 수익성을 어느 정도 입증한 가운데 마이크로소프트(MS)와 메타도 AI 사업의 수익성을 입증할지 주목된다.23일(현지시각) 구글의 모기업 알파벳을 시작으로 미국 주요 기술 기업들의 2분기 실적 발표시즌이 열린다. AI 관련 수익화가 IT 업계의 과제로 떠오르고 있는 상황인 만큼 이번 실적 발표에 더욱 관심이 몰리고 있다.앞서 AI 부문에 대한 투자열풍이 거셌다면, 최근에 이르러서는 투입 비용이 높은 AI 관련 사업의 수익화 방안을 두고 기업들의 고민이 커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선두주자인 빅테크 기업들의 실적시즌이 다가오면서 업계의 관심사로 떠올랐다.이날 알파벳은 2분기 매출로 847억4천만 달러를 냈다고 발표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4% 늘어난 것이다. 주당순이익(EPS)은 1.89달러로 시장 예상치인 1.84달러를

엔비디아 중국 전용 AI 반도체에 현지매체 긍정적 반응, "미국 규제는 자충수"

엔비디아가 중국시장을 겨냥한 새 인공지능(AI) 반도체를 출시한다는 소식에 중국 관영매체가 환영한다며 긍정적 반응을 내놓았다.중국 반도체 시장의 중요성이 다시금 증명되며 미국 정부의 규제가 '자충수'로 돌아오고 있다는 점을 보여주는 근거에 해당한다는 것이다.글로벌타임스는 24일 "엔비디아가 미국 바이든 정부의 첨단 기술 규제를 우회해 반도체 최대 시장인 중국을 공략하려 시도하고 있다"고 보도했다.엔비디아는 내년 출시를 목표로 중국을 겨냥한 신형 인공지능 반도체 'B20'을 개발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글로벌 시장에 출시되는 B200 대비 성능을 낮춘 제품으로 추정된다.바이든 정부는 엔비디아와 AMD 등 인공지능 반도체 주요 기업이 중국에 고성능 제품을 판매할 수 없도록 하는 규제를 지난해 말 도입했다.중국 IT기업들이 생성형 인공지능과 자율주행 등 차세대 산업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어렵도록 강도 높은 제재조치를 시행한 것이다.글로벌타임스는 엔비디아가 중국 반도체 기업들의 꾸준한 기술 발전에 위기감을 느끼

GM, 완전 자율주행차 ‘오리진’ 개발 무기한 중단

제너럴모터스(GM)가 완전 자율주행 차량 '오리진'(Origin)의 개발 작업을 무기한 중단했다.IT매체 더 버지 등 외신에 따르면 GM은 23일(현지시각) 기자들에게 자율주행 로보택시 '오리진' 생산을 무기한 중단했다.GM은 전기차 쉐보레 볼트 EV 개발에 집중할 것이라고 매체는 보도했다.메리 배라 GM 최고경영자(CEO)는 주주들에게 보낸 서한에서 "오리진의 자체 디자인 탓에 '규제 불확실성을 야기했다"고 말했다.차량 공유용으로 설계된 오리진은 운전대나 페달이 없고 앞뒤가 명확히 구분되지 않으며, 완전 자율주행을 위해 특별히 제작됐다. 또 한 대당 가격은 수십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추산된다.GM은 지난해 10월 자사가 개발한 무인 크루즈 차량이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보행자를 치는 등 여러 사고 후 이 지역에서 운행 금지 처분을 받았다.한편 GM은 현재 미국 댈러스와 휴스턴, 피닉스에서 쉐보레 볼트 EV 로보택시를 시험 운행하고 있다.조성근 기자

트럼프 당선되면 비트코인 시세에 '호재', 달러 약화로 투자 수요 자극 전망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11월 미국 대선에서 당선되면 비트코인 시세 상승을 이끌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 나왔다.트럼프 전 대통령이 달러 약세를 유도하는 통화정책을 쓸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이에 대응하기 위한 투자 자산으로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가 주목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블룸버그는 24일 "트럼프 전 대통령의 달러 가치 약화 공약은 비트코인 시세에 순풍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보도했다.트럼프 전 대통령은 미국 대선에서 당선되면 달러화 가치를 일본이나 중국 등 다른 국가 통화와 비교해 낮추겠다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최근 이어진 달러 강세가 미국의 수출 경쟁력에 악영향을 주고 있기 때문이다.블룸버그는 트럼프 전 대통령의 공약이 현실화되면 금과 같은 안전자산이나 비트코인 등 위험자산에 투자자 수요가 모두 몰릴 가능성이 크다고 바라봤다.비트코인 시세가 현재 상승 흐름을 보이는 점도 트럼프 전 대통령의 당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는 데 따른 결과로 분석했다.트럼프 전 대통령은 비트코인을 비롯한 가상화폐 규제 완화 가능성도 논의하고 있다. 자연히 당선 확률과 비트코인 가격이 비례하는 흐름을 보일 공산이 크다.

알파벳 웨이모에 50억 달러 추가 투자, 자율주행 경쟁사와 격차 벌릴 계기

알파벳(구글 모기업)이 아래 자율주행 기업 웨이모에 50억 달러를 추가 투자할 것으로 알려졌다.웨이모는 GM이나 테슬라 등 자율주행 택시 경쟁사들의 사업이 지연되는 가운데 대규모 금액을 확보해 향후 격차를 더욱 벌릴 수 있는 계기를 맞았다.23일(현지시각) CNBC에 따르면 루스 포랏 알파벳 최고재무책임자(CFO)는 2분기 콘퍼런스콜을 통해 "웨이모에 50억 달러(약 6조9244억 원)를 추가로 투자할 것"이라고 말했다.웨이모가 속한 알파벳 '신사업부(Other Bets)'는 올해 2분기 11억3천만 달러(약 1조5644억 원)의 손실을 냈다. 2023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손실 규모가 39% 가량 커졌다.신사업부 손실액을 모두 웨이모가 떠안는 건 아니지만 자율주행 택시 사업 확장에 자금이 필요했던 상황에서 추가 투자 결정이 난 것이다.웨이모는 2020년과 2021년 각각 22억5천만 달러와 25억 달러를 벤처캐피탈 앤드리슨 호로위츠와 자문사 피델리티매니지먼트 등으로

테슬라 4680 배터리 자체생산 중단설 일축, 2분기 출하량 50% 늘어

테슬라가 2분기 실적 발표 자리에서 '4680(지름 46㎜, 높이 80㎜)' 원통형 배터리 생산을 1분기보다 크게 늘렸다고 밝혔다.테슬라가 4680 배터리 자체 생산을 접고 LG에너지솔루션과 같은 외부 공급사로 물량을 돌릴 것이라는 관측이 있었는데 이러한 관측을 당분간 잠재울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23일(현지시각) 라스 모라비 테슬라 차량 엔지니어링 담당 부사장은 2분기 콘퍼런스콜에서 4680 배터리 생산 현황을 묻는 투자자 질문에 "1분기보다 출하량을 51% 늘렸다"라고 말했다.또 4680 배터리를 탑재한 사이버트럭을 현재 주당 1400대 이상 생산하고 있으며 연말까지 생산량을 계속 늘릴 것이라고 발표했다.디인포메이션과 같은 일부 매체는 최근 테슬라가 4680 배터리 자체 생산에 난항을 겪고 있다고 지적했다.올해 연말까지 이를 해결하지 못하면 생산을 철회할 수 있다는 내용도 보도됐었는데 테슬라가 실적 발표 자리에서 이런 관측을 일축한 것이다.전기차 전문매체 일렉트렉은 테슬라의 콘퍼런스콜 직후 보도를 통해 "4680 배터리

테슬라 '로보택시' 이르면 올해 말 시범주행 전망, "사업 잠재력 주목해야"

테슬라가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앞세우는 자율주행 택시 '로보택시'가 이르면 올해 말부터 시범주행을 시작하며 상용화에 속도를 낼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다만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콘퍼런스콜에서 로보택시와 관련한 정보에 말을 아끼며 사업 경쟁력을 두고 회의적 시각도 힘을 얻는다.야후파이낸스는 24일 투자기관 아크인베스트먼트의 분석을 인용해 "테슬라 2분기 실적이 예상치를 밑돌았지만 투자자가 주목해야 할 부분은 로보택시 사업의 잠재력"이라고 보도했다.아크인베스트먼트는 테슬라 로보택시가 성공한다면 전기차 판매량이나 수익성과 같이 현재 실적에 큰 비중을 차지하는 요소는 '엑스트라'에 불과할 수 있다고 전했다.로보택시 신사업이 그만큼 뛰어난 성장성을 확보하게 될 것이라는 의미다.아크인베스트먼트는 테슬라의 막대한 인공지능(AI) 인프라 투자와 전기차 보급 대수 등 경쟁력을 고려할 때 자율주행 기술 상용화는 반드시 이뤄질 목표라고 덧붙였다.테슬라가 로보택시 시범 주행을 이르면 올해 말부터 시작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됐다.로

TSMC 반도체 파운드리 이어 패키징도 '슈퍼을' 등극, 엔비디아 요청도 거절

대만 TSMC가 미세공정 파운드리에 이어 첨단 반도체 패키징 분야에서도 독점에 가까운 체제를 구축하며 고객사와 협상에 우위를 강화하고 있다.TSMC는 인공지능(AI) 반도체 핵심 고객사인 엔비디아가 공급 부족을 피하기 위해 전용 패키징 생산라인을 구축해달라는 요청도 거절한 것으로 파악됐다.24일 대만 경주간 등 현지언론 보도에 따르면 젠슨 황 엔비디아 최고경영자(CEO)는 최근 대만 TSMC 본사를 방문해 웨이저자 회장을 비롯한 주요 경영진과 회동했다.엔비디아가 하반기에 신형 인공지능 반도체 '블랙웰' 시리즈 출시를 앞두고 있는 만큼 파운드리 협력사인 TSMC와 세부 계획을 논의하고 상황을 점검하기 위한 목적으로 분석된다.경주간은 내부자로부터 입수한 정보를 인용해 젠슨 황이 이 자리에서 엔비디아 전용 칩온웨이퍼온 서브스트레이트(CoWoS) 패키징 생산라인을 구축해달라고 TSMC에 요청했다고 보도했다.그러나 TSMC 경영진이 이를 거절하며 회의 분위기가 다소 얼어붙은 것으로 전해졌다.CoWoS 패키징은 엔비디아 그래픽처리장치(GPU) 기반 인공지능 반도

뉴욕증시 약보합 마감, 대형 기술주 실적 경계감 속 순환매 장세

뉴욕증시가 하락 마감했다. 대형 기술주 실적 발표를 앞두고 경계감이 올라온 영향으로 풀이된다.현지시각으로 23일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날보다 57.35포인트(0.14%) 낮아진 4만358.09에 거래를 마감했다.대형주 중심 스탠다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는 8.67포인트(0.16%) 빠진 5555.74에, 기술주 중심 나스닥지수는 10.22포인트(0.06%) 내린 1만7997.35에 장을 마쳤다.미국 증시는 변화 요인이 크지 않은 상태에서 개별 종목 쟁점에 따라 움직였다. 대형 기술주에 대한 기대를 높이는 보고서가 나오며 관련 기업들이 상승했지만 반도체업종 주가가 부진했다.소형 금융주 중심으로 매수세가 유입되며 중소형주 중심 러셀2000 지수가 1.02% 상승했다.이번 주부터 뉴욕증시에서 주요 대형 기술주 실적이 공개된다. 이날 장이 끝난 뒤 구글 모회사 알파벳(0.14%)은 시장 기대치를 웃도는 실적을 내놨다. 알파벳은 검색과 클라우드사업부문이 성장했지만 유튜브 매출은 시장 기대치를 밑돌았다.한편 테슬라(-2.04%) 주가는 2분기 자동차 매출이 전년보다 7% 감소했고 주당순이익도 같은 기간 4

국제유가 하락, 중동 긴장 완화되고 중국발 수요 부진 우려 이어져

국제유가가 내렸다.23일(현지시각) 미국 뉴욕상업거래소에서 9월물 서부텍사스산 원유(WTI)는 전날보다 1.83%(1.44달러) 하락한 배럴당 76.96달러에 거래를 마쳤다.런던선물거래소의 9월물 브렌트유는 전날보다 1.69%(1.39달러) 내린 배럴당 81.01달러에 장을 마감했다.김유미 키움증권 연구원은 "국제유가는 이스라엘과 하마스가 휴전협상을 시작했다는 소식에 중동 지역 지정학적 불안이 완화되며 하락했다"고 말했다.같은 날 타임즈오브이스라엘에 따르면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는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와 인질 교환과 관련해 심도 깊은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고 발표했다.이에 요아브 갈란트 이스라엘 국방부 장관은 이날 사회관계망서비스를 통해 "잡혀간 인질들을 해방할 수 있는 제한적인 가능성을 열어줬다"며 "양측 입장이 일치하지 않는 부분이 있더라도 현재 안보 상황은 협상 체결을 지지하고 있다"고 말했다.김 연구원은 "최근 중국 경제지표 부진에 중국 원유 수요에 대한 우려가 높아진 만큼 공급 불안 완화 소식에 금융시장 내 타이트한 수급 전망이 약화되며 약세를 지속했다"고 설명했다.앞서 15일 중국 국가통계국은 올해 2분기

알파벳 광고와 클라우드 순풍에 주가 상승 전망, “올해 30% 오를 가능성”

알파벳(구글 모기업)이 2분기 실적뿐 아니라 올해 내내 성장세를 이어가 주가가 크게 상승할 수 있다는 투자업계 전망이 나왔다.기존 클라우드와 온라인 광고는 물론 인공지능(AI)까지 사업 영역 전반에 걸쳐 성과를 낼 것으로 예상됐다.23일 투자전문지 배런스는 시장 조사업체 팩트셋이 집계한 증권가 예상치를 인용해 "알파벳은 2024회계연도 2분기에(2024년 3월~6월) 직전 분기보다 5% 증가한 843억 달러의 매출(약 116조8975억 원)을 거뒀을 것"이라고 보도했다.알파벳은 올해 1분기에도 월스트리트 증권가의 예상을 2% 상회하는 매출을 냈다. 같은 기간 주당 순이익(EPS)도 1.89달러로 예상치를 25%나 상회했다.이러한 성장세를 이번 분기에도 이어갔다는 분석이 나온 것이다.배런스는 "알파벳은 1분기 실적을 통해 빅테크라 하더라도 수익 추정치를 크게 넘어설 수 있다는 걸 보여줬는데 이번 분기에도 긍정적인 결과가 기대된다"라고 짚었다.증권사 웨드부시는 알파벳이 클라우드 사업부와 디지털

TSMC에 '트럼프 리스크' 제한적, 애플 엔비디아 포함 고객사가 든든한 방패

미국 대선 후보인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대만 TSMC를 겨냥한 부정적 발언을 내놓았지만 실제 사업에 미칠 리스크는 크지 않다는 분석이 나온다.엔비디아와 애플, 테슬라 등 미국 대형 IT기업이 TSMC 파운드리 기술에 크게 의존하고 있어 대만이나 TSMC에 불이익을 주는 정책을 시행하기는 어려운 상황 때문이다.23일 투자전문지 배런스에 따르면 미국 정부가 대만과 우호적 관계를 유지하고 중국의 위협을 방어하는 일이 경제 측면에서 점점 더 중요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미국 경제 성장을 주도하는 인공지능(AI) 빅테크 기업이 대만에 위치한 TSMC 첨단 반도체 생산공장에 갈수록 크게 의존하고 있어서다.배런스는 현재 전 세계 10나노 이하 첨단 미세공정 반도체의 대부분이 TSMC 대만 공장에서 제조된다고 전했다.미국 정부가 자국 내 생산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삼성전자와 TSMC, 인텔의 공장 설립을 지원하고 있지만 단기간에 비중을 키우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됐다.미국 대형 반도체 설계기업인 엔비디아와 AMD, 브로드컴과 퀄컴의 사업 비용 가운데 33%가 TSMC 파운드리 비용으로

손정의 소프트뱅크 자율주행 연합 추진, 테슬라 ‘로보택시’ 대항마 부각

손정의(일본명 손 마사요시) 회장이 이끄는 소프트뱅크가 자율주행 사업에서 테슬라 '로보택시'의 대항마로 떠오르고 있다.소프트뱅크는 일본 완성차업체들 그리고 미국 차량호출 서비스 기업 우버와 접촉해 자율주행 협업을 모색하고 있는데 기존 인공지능(AI) 투자를 밑거름 삼아 시너지 효과를 낼 가능성이 있다.22일(현지시각) 뉴욕타임스는 소프트뱅크가 일본 닛산과 혼다 등 완성차업체들의 최고경영자들과 자율주행 사업을 논의했다고 보도했다.애초 테슬라와 협업 가능성이 거론되던 우버 또한 소프트뱅크와 자율주행 협업을 논의한 것으로 파악된다.소프트뱅크를 중심축으로 일본 자동차 업체들과 우버가 합심해 자율주행 개발에 나서려는 움직임이 빨라지는 양상이다.일본 자동차업계 주요 인사들은 자율주행 기술에서 테슬라에 뒤처지지 않아야 한다는 위기의식을 소프트뱅크와 공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테슬라는 최근 중국 당국으로부터 상하이와 같은 일부 지역에서 자율주행 시험 주행을 승인받은 것을 계기로 자체 자율주행 기술을 선도한다는 자신감을 가지는 모습이다.

비트코인 시세 20만 달러 가능성, 번스타인 "트럼프 당선 기대 반영 안 됐다"

비트코인 시세가 미국 대선 결과에 따라 큰 폭으로 상승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가상화폐에 우호적 태도를 보이고 있는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당선 가능성이 아직 비트코인 시장에 반영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되기 때문이다.23일 가상화폐 전문지 디크립트에 따르면 11월 미국 대선 이후 비트코인을 비롯한 주요 가상자산의 규제 환경이 크게 바뀔 가능성이 떠오른다.공화당 후보인 트럼프 전 대통령이 가상화폐 시장에 긍정적 태도를 보이고 있어 실제로 당선된다면 규제 완화를 통한 투자 활성화를 주도할 수 있기 때문이다.증권사 번스타인은 현재 비트코인 시세에 트럼프 전 대통령의 당선 가능성은 아직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된다고 분석했다.따라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차기 대통령에 오르게 되면 가격 상승에 강력한 동력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번스타인은 "다수의 기관 투자자들이 가상화폐와 관련 기업 주식에 투자 비중을 대폭 높이게 될 것"이라며 가상화폐 채굴업체 및 에너지 관련기업 등을 수혜종목으로 제시했다.트럼프 전 대통령의 당선을 가정할 때 비트코인 시세가 내년에 10만 달러를 돌파한 뒤 20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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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브랜딩' 전문가, 캉골 브랜드로 매출 2천억 종합패션 회사 키워 [2024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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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루미늄 소재 중견 기업 일궈, 영등포구 문래동 공장 노동자 출신 [2024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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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 부행장 출신 업무능력 뛰어나, 증권업 경험 없는 건 약점 [2024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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