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오픈AI 애플과 협력으로 IPO 동력 확보, 올트먼 지배구조 이슈는 걸림돌

오픈AI가 애플 기기에 생성형 인공지능 챗GPT를 접목하는 대형 계약을 성사시키고 올해 매출도 작년의 2배 이상 거둘 것으로 예상되면서 기업공개(IPO) 추진 여부에 관심이 모인다.기업공개는 체급이 커진 챗GPT 운영에 필요한 자금 통로가 될 수 있다. 다만 샘 올트먼 최고경영자(CEO)의 투자 이력이 기업공개 성..

ASML 차세대 '하이퍼NA' EUV도 속도 낸다, AI 반도체 공급망 주역으로 부상

네덜란드 반도체 장비기업 ASML이 인공지능(AI) 시장 성장에 따른 반도체 기술 발전 수요에 맞춰 첨단 노광장비 상용화에 더욱 속도를 내고 있다.파운드리 기업들의 미세공정 기술 경쟁이 한층 더 치열해지며 ASML이 엔비디아와 TSMC를 뒤따라 인공지능 반도체 공급망에서 핵심 기업으로 입지를 키울 것으로 전망된다.16일 반도체 전문지 EE타임스에 따르면 ASML은 차세대 '하이퍼NA' 극자외선(EUV) 장비로 파운드리 미세공정의 기술적 한계를 극복하겠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ASML은 최근 유럽 최대 반도체 연구기관 IMEC가 개최한 콘퍼런스에서 최초로 하이퍼NA EUV 상용화 계획을 발표했다. 이는 올해 상용화된 하이NA보다 한 단계 발전한 기술이다.하이NA EUV는 올해 인텔 미국 반도체공장에 처음 설치된 것을 시작으로 TSMC와 삼성전자의 연구센터 및 파운드리 생산라인에 순차적으로 도입이 예정되어 있다.이러한 신기술은 7나노 이하 미세공정에 주로 쓰이는 기존 EUV 장비와 비교해 2나노 미만의 더 발전한 파운드리 공정에서 반도체

독일정부 유럽연합의 중국산 전기차 관세 인상 중단 추진, 자국 기업 피해 우려

독일 정부가 유럽연합(EU)에서 최근 결정된 중국산 전기차 관세 인상안을 완화하거나 시행 자체를 막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폭스바겐과 BMW, 메르세데스-벤츠 등 자국 자동차 제조사들이 중국의 무역보복으로 타격을 받을 가능성을 우려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블룸버그는 14일 내부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독일 정부가 유럽연합의 중국 전기차 관세 부과를 중단하거나 완화하도록 하는 방법을 찾고 있다"고 보도했다.유럽연합은 최근 중국 정부가 자국 자동차 기업을 부당하게 지원해 저가 전기차 수출을 유도한다는 판단을 내리고 최고 38% 수준의 수입관세 부과를 결정했다.관세 부과는 7월4일부터 시행되며 11월 주요 유럽연합 회원국의 동의 등 절차를 거쳐 확정된다.블룸버그에 따르면 독일 정부는 유럽연합이 관세를 적용하기 이전에 중국 정부와 대화를 통해 다른 해법을 찾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독일이 이처럼 유럽연합의 결정에 적극 반발하는 것은 자국 자동차 제조사들의 중국 사업에 타격을 받을 가능성 때문이다.중국 정부가 유럽연합에 맞서 무역보복

중국의 유럽 무역보복 여파 K-배터리로 번질까, 흑연 포함 소재 무기화 가능성

유럽연합(EU)이 중국에서 수입하는 전기차에 고율의 관세 부과를 결정하며 중국 정부가 무역보복 조치를 비롯한 대응 방안을 고심하고 있다.중국이 유럽산 자동차와 명품, 농산물 등에 고율 관세를 매기거나 배터리 제조에 필요한 소재 수출을 제한하는 등의 방식으로 맞설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14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중국 정부가 유럽의 전기차 관세에 보복할 여러 수단을 갖추고 있다는 전문가들의 관측이 제기된다.유럽연합은 중국산 전기차에 최대 38% 수준의 관세를 부과하는 결정을 내렸다. 중국 정부가 자국 기업의 생산을 지원해 저가 수출을 유도하고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중국 상무부는 이에 반발해 세계무역기구(WTO)에 유럽연합을 제소하는 방안뿐 아니라 자국 기업의 이익을 지키기 위한 모든 수단을 활용하겠다는 강경한 입장을 내놨다.이는 사실상 무역보복 조치를 검토하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중국 국무원 발전연구센터 관계자는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에 중국이 이미 다방면으로 유럽연합의 관세 보복에 맞대응할 수단을 갖춰놓았을 것이라는 분석을 전

테슬라 주총서 보상안 통과에 머스크 리더십 부각, AI 중심기업 전략 탄력

테슬라 주주들이 임금 보상안을 통과시키면서 일론 머스크 최고경영자(CEO)의 리더십이 새삼 부각됐다는 시각이 나온다.머스크는 테슬라를 인공지능(AI) 중심 기업으로 바꿔내기 위해서는 25% 의결권을 가져야 한다고 말해 왔는데 이번 보상안 통과로 이런 구상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13일(현지시각) 뉴욕타임스에 따르면 테슬라 주주총회에서 과반이 넘는 주주가 일론 머스크를 위한 '450억 달러'(약 62조268억 원) 임금 보상안에 찬성표를 던졌다.보상안 통과 여부에 따라 퇴진 가능성까지 거론됐었던 만큼 일론 머스크가 리더십과 관련한 시험대를 통과한 모양새다.아크인베스트먼트를 비롯한 주요 주주도 보상안 투표를 앞두고 "일론 머스크는 테슬라의 성공에 핵심 요인"이라고 평가했다.노르웨이 연기금이나 일부 의결권자문사 등에서 보상안 승인을 거부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놓았지만 투자자들은 대체로 아크인베스트먼트와 같은 시각에 동의한 것이다.뉴욕타임스는 주주총회의 보상안 통과를 놓고 &ldq

중국 전기차업체 'EU 관세폭탄'에도 흔들림 없어, 시장지배력 더 커질 수도

중국 전기차 기업들이 유럽발 '관세 폭탄'에 대응할 채비를 본격화하면서 오히려 사업 경쟁력이 부각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유럽 완성차 기업들과 협업을 강화하고 현지 생산 거점을 늘리는 전략이 성공적으로 이뤄지면 중국 전기차의 유럽 시장 지배력이 더욱 높아질 수 있다는 것이다.13일(현지시각) 월스트리트저널은 자동차업계 분석가들 발언을 인용해 "유럽연합의 중국 전기차 관세 인상이 단기적으로는 일부 전기차 기업의 판매를 늦출 수는 있겠지만 장기적으로는 중국 업체들의 진출이라는 흐름을 바꾸지는 못할 것"이라고 보도했다.BYD가 추가 관세를 17.4%나 얻어맞았음에도 유럽 내 판매를 지속할 것으로 전망됐다.주력인 스포츠유틸리티 차량(SUV) 아토3가 관세를 적용해도 동급 경쟁제품인 폭스바겐의 ID.4 프로(Pro)보다 4% 저렴해 가격 우위를 잃지 않을 것이라는 점이 이런 전망의 근거로 꼽힌다.BYD와 니오 등 중국 전기차 업체들은 이미 유럽에 막대한 자금 투자로 사업 거점을 구축해 관세가 늘더라도 이를 활용해 대응할 수 있다.

비트코인 시세 상승에 JP모간 전망 부정적, "투자자 자금 유입 지속 어렵다"

비트코인 현물 ETF에 투자자 자금이 대거 유입되며 시세 상승을 이끌었지만 이러한 추세가 올해 내내 지속되기 어려울 것이라는 증권사 전망이 나왔다.14일 가상화폐 전문지 더블록에 따르면 JP모간은 보고서를 내고 비트코인을 비롯한 가상화폐에 투자자 자금 추가 유입이 불확실한 상황이라고 바라봤다.비트코인 가격이 이미 채굴 비용이나 금값에 비해 지나치게 높아진 수준으로 판단되는 만큼 투자자들의 수요가 이어지기 어려워질 수 있다는 것이다.올해 초부터 가상화폐 시장에 순유입된 자금은 120억 달러(약 16조5천억 원) 수준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미국에서 비트코인 현물 ETF가 출시되며 기관 투자자들의 수요를 주도한 영향으로 분석된다.연초부터 비트코인 현물 ETF에 순유입된 자금은 160억 달러에 이른다. 자연히 비트코인 시세도 연초 대비 166% 가까이 상승하며 강세를 보이고 있다.이러한 추세가 이어진다면 올해 가상화폐 시장에 260억 달러 상당의 자금이 순유입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그러나 JP모간은 이런 시나리오가 실현될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바라봤다. 비트코인 시세가 현재 다소 고평가된 수준으로 판단된다는 것이다.비트코인

EU '중국 전기차 관세'에도 배터리기업 유치는 지속 전망, “탄소저감에 필요”

유럽연합(EU)이 관세를 부과한 전기차와 달리 중국 배터리 기업 유치를 위해 인센티브를 지급해야 할 필요가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탄소 저감 목표를 달성하려면 전기 배터리 도입이 늘어야 하는데 중국 기업들의 기술이 필요하다는 점이 근거로 제시됐다.13일(현지시각) 에너지 분석업체 우드맥킨지에 따르면 유럽이 중국의 배터리 기술 노하우를 확보하기 위해 경제적 인센티브를 제공할 필요성이 제기된다.유럽연합 집행위원회는 최근 중국산 전기차에 최대 38%의 관세를 추가로 부과하는 안을 통과시켰다.중국 당국의 불법 보조금으로 가격 경쟁력을 갖춘 전기차들이 유럽 시장에 들어와 자국 기업들에 피해를 입힌다는 이유다.이렇게 전기차는 관세를 인상했지만 중국 배터리 기업에는 보조금 등 경제적 지원책을 펼쳐야 한다는 다소 역설적인 시각이 제시된 것이다.우드맥킨지는 "전기차 관세 인상을 보완할 다른 해결책이 불가피하다"라고 짚었다.유럽연합이 탄소 저감을 위해 내연기관차 신차

뉴욕증시 S&P와 나스닥 또 다시 신고가, 물가지표 완화에 금리인하 기대 커져

미국 뉴욕증시에서 스탠다드앤푸어스(S&P)500지수와 나스닥지수가 신고가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현지시각으로 13일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날보다 65.11포인트(0.17%) 내린 3만8647.10에 거래를 마쳤다.대형주 중심 스탠다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는 12.71포인트(0.23%) 상승한 5433.74에, 기술주 중심 나스닥지수는 59.12포인트(0.34%) 높은 1만7667.56에 거래를 마쳤다.S&P500지수와 나스닥지수는 4거래일 연속 역대 최고치 기록을 새로 썼다.김지현 키움증권 연구원은 "미국은 5월 소비자물가지수(CPI)에 이어 생산자물가지수(PPI)가 시장의 예상치보다 낮게 나오면서 인플레이션에 우려가 완화하고 있다"며 "업종별로는 브로드컴 주가 급등에 따른 인공지능(AI)주 동반 강세가 나타났다"고 말했다.5월 미국 생산자물가지수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2% 올라 전달치(2.3%)와 시장전망치(2.5%)보다 낮았다. 5월 근원 생산자물가지수도 2.3%로 전달치(2.5%)와 시장전망치(2.4%)를 모두 밑돌았다.물가지표가

국제유가 상승, 미국 금리 인하 가능성에 OPEC의 원유 수요 증가 전망 나와

국제유가가 올랐다.12일(현지시각) 미국 뉴욕상업거래소에서 7월물 서부텍사스산 원유(WTI)는 전날보다 0.14%(0.11달러) 상승한 배럴당 78.26달러에 거래를 마쳤다.런던선물거래소의 8월물 브렌트유는 전날보다 0.18%(0.15달러) 오른 배럴당 82.75달러에 장을 마감했다.김유미 키움증권 연구원은 "국제유가는 달러 강세에도 뉴욕 주요 증시가 상승하는 등 금융시장 내 투자 심리가 개선된 영향에 상승했다"고 말했다.같은 날 뉴욕증권거래소에서 스탠더드앤푸어스500지수와 나스닥지수는 각각 전장보다 0.23%, 0.34% 오른 채 장을 마감했다.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만 전장보다 0.17% 내린 채로 거래를 끝냈다.뉴욕외환시장에서 주요 6개 통화 대비 달러화 가치를 반영하는 달러 인덱스는 전장보다 0.44% 오른 104.739로 장을 마감했다. 통상적으로 달러화 가치는 유가와 반대로 움직이는 경향을 보인다.로이터는 최근 석유수출국기구(OPEC)가 내놓은 발표도 유가 상승에 영향을 미쳤다고 봤다.하이탐 알 가이스 OPEC 사무총장은 13일(현지시각) 공식발표를 통해 "OPEC은 석유 수요가 2045년까지 일 1억1600만 배럴 이상 오를 것으로 본다"고 발언했다

비트코인 시세 7만 달러 돌파 전망, '고래' 투자자 자산 2020년 이래 최대치

비트코인 시세가 7만 달러 안팎에서 지지선을 형성한 뒤 상승세를 이어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단기 투자자들의 비트코인 매입 평균 단가가 높아지는 동시에 대형 투자자들의 자산 보유량도 늘어나며 가격 상승에 유리한 환경이 만들어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가상화폐 전문지 코인텔레그래프는 13일 "비트코인 '고래' 투자자들의 축적 물량이 2020년 강세장 이전 수준까지 높아졌다"며 "시세가 7만 달러를 돌파할 가능성을 보여준다"고 보도했다.비트코인 고래 투자자들은 1천 BTC 이상의 자산을 보유하고 있는 대형 투자자를 의미한다.조사기관 비트파이넥스에 따르면 이들이 보유하고 있는 비트코인 물량은 4년 만에 최대치를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비트파이넥스는 미국 기준금리 인하 기대감과 기관 투자자의 수요 증가가 대형 투자자의 매수세를 자극하고 있다며 이는 시세 상승 동력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바라봤다.소액 투자자들의 비트코인 평균 매수 가격이 최근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점도 긍정적으로 평가되는 요소다.코인텔레그래프는 소액 투자자들의 매수 단가가 시세 지지선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며 6만5천~7

애플 챗GPT 쓰면서 오픈AI에 돈 안 낸다, 오히려 돈 받는 사업모델 고려

애플이 자사 기기들에 챗GPT 기능을 결합했음에도 오픈AI에 당분간 사용료를 내지 않는다는 관측이 제기됐다.오히려 인공지능 공급사들로부터 수익을 공유받는 모델을 염두에 두고 있다는 발언도 나왔다.13일 블룸버그는 상황을 잘 아는 취재원들의 발언을 인용해 "애플이 오픈AI와 파트너십을 대가로 비용을 지불하지 않고 있다"고 보도했다.애플은 현지시각 10일 연례 세계개발자회의(WWDC)를 열고 음성비서 '시리'에 올해 말부터 생성형 AI 챗GPT-4o를 탑재할 것이라고 밝혔다. 시스템 전반에 사용하는 글쓰기 도구에도 챗GPT를 접목한다.WWDC 현장에서는 애플이 오픈AI와 어떤 조건으로 계약을 맺었는지 공개되지 않았는데 금전적 대가 없이 파트너십을 맺었다는 내용이 관계자 전언을 통해 나온 것이다.블룸버그는 "이번 파트너십이 애플과 오픈AI 양측에 당장에는 의미 있는 수익을 창출할 것으로 보이지는 않는다"라고 평가했다.애플과 오픈AI는 파트너십 비용 구조를 묻는 블룸버그의 질문에 답변하지 않았다.&nbs

유럽연합 전기차 관세 인상 결정에 중국 관영매체 비판, 무역보복 가능성 제기

유럽연합(EU)이 중국산 전기차에 관세 인상을 결정하자 중국 관영매체가 이를 거세게 비판하는 논평을 내놓았다.원칙과 사실관계 등을 무시하고 보호무역주의에 굴복하는 선택을 한 데 불과하다는 것이다.중국 글로벌타임스는 13일 "유럽연합이 중국 전기차에 불합리한 관세를 부과하며 보호무역주의에 백기를 들고 말았다"고 보도했다.유럽연합은 중국에서 수입하는 전기차에 최고 38.1%의 고율 수입관세를 적용하는 내용을 결정했다. 향후 회원국 동의 등 절차를 거치면 관세가 최종 확정된다.중국 정부가 현지 자동차 제조사들을 부당하게 지원해 저가 차량 수출을 유도한다는 의혹을 두고 지난해부터 조사가 이뤄진 데 따른 결과다.글로벌타임스는 유럽연합의 조사 과정이 중국에 관련한 주관적 편견을 바탕으로 진행되었다며 이는 세계무역기구(WTO)의 원칙을 무시한 채 추진되었다고 주장했다.이는 유럽연합이 경제와 무역 관련 사안을 정치화하는 동시에 무기화한 사례를 보여줬다는 것이다.유럽연합의 중국산 전기차 관세 부과가 미국 정부에 영향을 받은 결정이라는 비판도 제기됐다. 미국이

테슬라 공장에 자체개발 인간형 로봇 배치, “2025년부터 외부 판매도 추진”

테슬라가 자체 개발한 산업용 휴머노이드(인간 형태 로봇) 옵티머스를 자사 공장 현장에 배치하기 시작했다.12일(현지시각) 테슬라는 공식 소셜미디어 X 계정을 통해 "자율적으로 작업을 수행하는 2대의 옵티머스 로봇을 공장에 배치했다"라고 밝혔다.테슬라는 지난 5월5일 공개한 옵티머스 영상에서는 로봇들을 원격으로 조종해 학습시키고 있다고 밝혔다. 그 뒤 생산 현장에서 자동으로 작업하는 인간형 로봇을 처음으로 배치했다고 이번에 처음으로 알린 것이다.전기차 전문매체 일렉트렉은 "테슬라에 중대한 한 걸음일 수 있다"라고 평가했다.테슬라는 성인 노동자와 유사한 외형을 갖춘 옵티머스를 2021년 처음 선보였다.전기차와 배터리 등 제조 공장에서 단순반복 작업에 투입해 생산 비용을 낮추고 다른 기업들에 판매까지 하는 목표를 두고 있다.가격은 2만5천 달러(약 3418만 원)선에서 책정될 것이라는 관측이 일반적이다.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는 1분기 콘퍼런스콜을

테슬라 'AI 스마트폰' 출시해 애플 아이폰에 맞서나, 전기차와 연동 전망

테슬라가 전기차 플랫폼과 연동하면서 인공지능(AI) 앱 실행에 특화한 스마트폰 형태의 제품을 출시할 수 있다는 증권사 모간스탠리의 전망이 나왔다.스마트폰과 자동차 소프트웨어 플랫폼 사이 경계가 옅어지고 테슬라의 소비자 대상 인공지능 사업도 본격화되며 이러한 제품이 출시되기 충분한 환경이 조성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투자전문지 더스트리트는 13일 "테슬라가 애플의 직접적 경쟁 상대가 될 수 있다는 증권사 전망이 나왔다"며 "최근 일론 머스크의 발언에 숨은 의도가 있다는 의미"라고 보도했다.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는 애플이 아이폰 등 제품의 인공지능 기술 구현에 오픈AI와 협력하기로 한 점을 두고 강력하게 반발하는 의견을 전했다.그는 자신의 소셜네트워크(SNS) X 계정을 통해 "애플은 오픈AI에 데이터를 넘긴 뒤 발생할 수 있는 일을 인식하지 못한다"며 "이는 심각한 보안 위반사항"이라고 주장했다.머스크는 테슬라 임직원이 생산공장을 방문할 때 아이폰 반입을 제한하는 조치도 도입하겠다는 계획을 전했다.

미국 연준 기준금리 5.25~5.50%로 7연속 동결, 연내 금리 1회 인하 시사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기준금리를 7연속 동결하는 동시에 연내 기준금리 인하 예상 횟수를 1회로 줄였다.미국 CBNC 등 외신에 따르면 연준은 12일(현지시각)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뒤 성명을 내고 만장일치로 기준금리 5.25~5.50% 유지를 결정했다고 밝혔다.지난해 7월 FOMC에서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상한 이후 7연속 동결이다.연준은 "최근 지표에 따르면 경제 활동은 굳건한 속도로 확장하고 있으며 고용 역시 튼튼하다"며 "물가 상승은 여전히 이어지고 있지만 최근 지표에 따르면 물가 상승률 2%라는 위원회의 목표에 부합하는 완만한 발전이 이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이날 기준금리 결정에 앞서 미국 노동부는 5월 미국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지난해 5월과 비교해 3.3% 상승했다고 발표했다. 4월 상승률(3.4%)보다 물가상승률이 둔화한 것이다.파월 의장은 "(인플레이션이 2% 물가 목표로 안정적으로 향한다는) 확신을 쌓는 데 있어서 오늘 발표는 진전이 있었다고 본다"고 평가했다.다만 이번 기준금리 결정에는 해당 지표가 충분히 반영되지는 않았

뉴욕증시 S&P500 나스닥 또 신고가, 연준 통화정책 향한 안도감 생겨

미국 뉴욕증시에서스탠다드앤드푸어스(S&P)500지수와 나스닥지수가 또 다시 신고가를 새로 썼다. 시장 예상보다 5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낮게 나오면서 6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의 매파적 기조에도 상승 흐름을 이어갔다.현지시각으로 12일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날보다 35.21포인트(0.09%) 낮은 3만8712.21에 장을 마감했다.대형주 중심 스탠다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는 45.71포인트(0.85%) 상승한 5421.03에, 기술주 중심 나스닥지수는 264.89포인트(1.53%) 높은 1만7608.44에 거래를 마쳤다.S&P500지수와 나스닥지수는 3거래일 연속 사상 최고가 경신 행진을 이어갔다.김지현 키움증권 연구원은 '미국증시는 시장 전망치(컨센서스)를 밑돈 5월 CPI로 인하 장 초반 급등 출발한 뒤 6월 FOMC를 거치면서 상승폭을 일부 반납했다'며 '장 막판 들어 연방준비제도(Fed, 연준)의 통화정책 행보를 둘러싼 안도감이 재차 생겨나면서 S&P500과 나스닥지수가 신고가를 경신했다'고 분석했다.투자자들은 이날 발표된 미국 물가지표와 연

국제유가 상승, 예상보다 낮은 5월 미국 CPI에 금리인하 기대 높아진 영향

국제유가가 올랐다. 미국 인플레이션 우려가 낮아져 금리인하 기대감이 높아진 영향을 받은 것으로 분석됐다.12일(현지시각) 미국 뉴욕상업거래소에서 7월물 서부텍사스산 원유(WTI)는 전날보다 0.77%(0.60달러) 상승한 배럴당 78.50달러에 거래를 마쳤다.런던선물거래소의 8월물 브렌트유는 전날보다 0.83%(0.68달러) 오른 배럴당 82.60달러에 장을 마감했다.김유미 키움증권 연구원은 "국제유가는 미국 에너지정보청(EIA)이 발표한 지난주 미 원유재고가 373만 배럴 늘어나며 시장 예상과 달리 증가했으나 상승했다"고 말했다.이날 에너지정보청은 6월 첫째 주 원유 재고가 전주보다 373만 배럴 늘어난 4억5970만 배럴로 집계됐다고 발표했다. 휘발유 재고는 256만 배럴, 디젤은 88만 배럴 증가했다.로이터가 집계한 전문가 전망치는 90만 배럴 감소였다.김 연구원은 "미국 5월 소비자물가가 시장 예상을 하회하는 수준으로 발표되면서 금융시장 내 위험자산 선호가 높아진 영향을 받았다"고 설명했다.같은 날 미국 노동부는 5월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전년 대비 3.3% 올랐다고 발표했다. 시장 전망치 3.4%와 4월 CPI 상승률보다 0.1%포인트 낮았다.

유럽연합 중국산 전기차 수입관세율 평균 21%로 인상 추진, 최고 38.1%

유럽연합(EU)이 중국산 전기차에 부과하는 수입관세를 대폭 인상한다.유럽연합은 12일 벨기에 브뤼셀에서 집행위원회 주간회의를 열고 중국산 전기차의 관세를 기존 10%에서 평균 21% 수준으로 인상하는 방안을 결정했다.BYD, 지리, 상하이자동차에는 각각 17.4%, 20%, 38.1%의 개별 관세율이 지정됐으며 나머지 중국 전기차 업체에는 일괄적으로 38.1%의 관세율이 부과된다.집행위원회는 이 내용을 중국 당국에 통보하고 효과적 해결책이 나오지 않으면 7월4일부터 관세율을 실제로 적용할 계획을 세웠다.다만 관세의 실제 징수는 유럽연합 27개 회원국의 승인이 완료되는 11월 이후에 이뤄진다.유럽연합은 2023년 10월부터 중국 전기차 업체들이 중국 정부의 보조금을 과도하게 받으며 시장을 왜곡하고 있다고 판단해 관련 내용을 조사해 왔다.윤휘종 기자

GM 올해 전기차 생산 전망 낮춰, 자율주행에 8억5천만 달러 투자

미국 최대 완성차업체 제너럴모터스(GM)가 미국 시장의 전기차 전환이 예상보다 더디게 진행됨에 따라 올해 전기차의 생산과 판매량을 하향 조정했다.미국 CNBC 방송에 따르면 폴 제이콥슨 GM 최고재무책임자(CFO)는 현지시각 11일 도이체방크 투자자 행사에서 올해 GM의 전기차 생산량이 기존에 발표했던 20만~30만 대에서 20만~25만 대로 줄어들 것으로 예상했다.앞서 GM은 수요에 맞춰 전기차 생산량을 조절하겠다고 밝힌 적이 있다.또 제이콥슨 CFO는 GM이 미국 자동차시장 전체 판매량에서 전기차가 차지하는 비중이 8%에 그칠 것으로 보고 있다고 전했다.이는 다수의 자동차 업종 애널리스트들이 올해 전기차가 전체 자동차 판매량의 10%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했던 것과 비교해 낮은 수치다.GM은 전기차 생산량이 20만 대에 도달하면 매출에서 변동제를 제한 공헌이익(contribution-margin) 기준으로 수익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그 시기는 올해 4분기가 될 것으로 봤다.제이콥슨 CFO는 지난달 북미에서 전기차 9500대를 판매했다고 밝혔다. 앞서 GM의 1분기 전기차 판매량은 1만6425대로 전체 판매량의 2.8% 수준에 그쳤다.그는 2분기 실적

유럽 관세장벽에도 중국 전기차 수출 의지 강력, 내수시장 포화에 활로 찾아

유럽연합(EU)이 중국산 전기차에 고율 관세 부과를 추진하고 있지만 BYD를 비롯한 주요 제조사의 유럽 진출 의지를 꺾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중국 친환경차 시장이 사실상 포화상태에 가까워지며 성장에 한계를 맞고 있어 유럽에서 신규 수요를 확보하는 일이 중요해지고 있기 때문이다.12일 로이터에 따르면 중국 자동차 제조사들이 유럽 시장에서 영향력을 키우기 위해현지화 전략에 더욱 힘을 싣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유럽연합이 주요 회원국의 자동차 산업을 보호하기 위해 중국산 전기차에 고율 수입관세 부과를 검토하는 상황에도 중국 기업들의 진출 의지는 더욱 분명해지고 있다.중국승용차협회(CPCA) 관계자는 로이터를 통해 "중국의 자동차 수출 실적은 여전히 기대치를 밑돌고 있다"며 "중국 기업들의 유럽 공략은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유럽연합은 중국 자동차 제조사들이 정부에서 막대한 지원을 받아 전기차 생산을 늘린 뒤 유럽을 비롯한 해외 시장에 저가 수출을 확대하고 있다는 의혹을 두고 있다.현재 진행되는 유럽연합의 조사 결과에 따라관세

비트코인 현물 ETF 자금 유입에도 시세에 영향 제한적, 선물 매도세 힘 받아

비트코인 현물 ETF에 자금 유입이 늘어나는 추세가 뚜렷해지고 있지만 시세 상승에 기여하는 폭은 제한적인 수준으로 파악된다.가격 하락을 예상한 투자자들이 비트코인 선물을 매도하는 사례가 늘어나면서 현물 ETF 수요 증가에 따른 영향을 상쇄하고 있기 때문이다.12일 투자전문지 배런스에 따르면 현재 비트코인 현물 ETF에 순유입되는 자금 규모는 최근 일주일 가까이 역대 최고수준을 기록하고 있다.배런스는 조사기관 파인키아 인터내셔널의 분석을 인용해 4주 연속으로 자금 순유입 추세가 이어지고 있다고 전했다.그러나 비트코인을 비롯한 주요 가상화폐 시세는 투자자 수요 증가와 달리 약세를 보이고 있다.배런스는 투자자들이 현물 ETF를 매수하는 동시에 비트코인 선물을 매도하고 있어 가격 상승이 제한되고 있다는 분석을 내놓았다.투자자들이 향후 비트코인 가격 하락을 예상해 선물을 매도하고 차익을 실현하기 시작하면서 가상화폐 시세 상승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이다.현재 주요 거래소에서 비트코인 가격은 6만7408달러 안팎에 거래되고 있다.이더리움 시세 역시 1개월 전과 비교하면 2

일본 반도체 장비 절반은 중국으로 향한다, 구형 반도체 '덤핑' 추진 가능성

중국이 1분기에 일본에서 수출한 반도체 장비 물량의 절반 이상을 사들인 것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1분기와 비교해 수입량도 큰 폭으로 증가했다.미국과 일본의 대중국 반도체 규제가 갈수록 강화되고 있는 만큼 중국이 선제적으로 대량의 장비를 사들여 자체 공급망 구축을 위한 시간을 벌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닛케이아시아는 12일 일본의 무역 데이터를 분석해 올해 1분기까지 3개 분기 연속으로 반도체 장비 수출량의 50% 이상이 중국에 공급된 것으로 파악된다고 보도했다.1분기 일본의 대중국 반도체 장비 수출은 5212억 엔(약 4조6천억 원)으로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1분기와 비교하면 82% 늘어난 수치다.일본 정부는 지난해 7월부터 14나노 이하 미세공정 반도체 생산에 활용되는 장비의 중국 판매에 정부의 허가를 받도록 의무화하며 사실상의 수출규제 조치를 도입했다.중국 기업들이 일본의 규제 시행 뒤부터 본격적으로 반도체 장비 주문 물량을 크게 늘린 셈이다.닛케이아시아는 중국이 일본에 이어 네덜란드에서도 장비 수입에 더 적극적으로 나서며 재고 축적을 추진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노르웨이 광산업체 현지에서 희토류 매장지 발견, 탈중국 기대감 커져 

노르웨이의 한 광산 채굴 업체가 전기차와 반도체 등 첨단 제조업에 필수적으로 쓰이는 희토류 매장지를 발견했다.중국이 희토류 공급망에 상당한 점유율을 보이며 자원 무기화로까지 활용할 가능성이 나오는 상황에서 새로운 공급처로 각광받을 것으로 보인다.11일(현지시각) CNBC는 노르웨이 기업인 '희토류 노르웨이(Rare Earths Norway, REN)' 공식 성명을 인용해 "텔레마르크 카운티 안의 놈(Nome) 지역에 위치한 탄산염 단지에서 약 880만 미터톤의 희토류 산화물을 발견했다"라고 보도했다.회사가 발견한 산화물에는 전기차와 풍력발전 터빈에 필수 부품인 자석에 들어가는 희토류가 150만 톤 포함돼 있다는 내용도 전해졌다.유럽 전체 매장지들 가운데 가장 많은 양의 희토류가 묻여 있다는 설명도 있었다.희토류 노르웨이의 알프 레이스타드 최고경영자(CEO)는 CNBC를 통해 "이번 발견은 회사에 큰 이정표"라고 자평했다.희토류는 땅속에 있는 희소금속을 총칭하는 말로 란탄 계열 15개 원소·스칸

애플 AI 전략 발표에 TSMC 목표주가 상향, 첨단 파운드리 수요 증가로 수혜

애플이 아이폰과 맥북 등 제품에 적용되는 자체 인공지능(AI) 기술 및 사업 전략을 발표한 뒤 주요 협력사인 대만 TSMC의 기업가치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해당 기술을 구동하기 위해 애플의 성능 기준을 충족하는 프로세서가 필요하기 때문에 TSMC의 3나노 등 첨단 파운드리 수요 증가를 유도할 수 있다는 점이 근거로 꼽혔다.12일 대만 경제일보에 따르면 투자은행 뱅크오브아메리카(BofA)는 보고서를 내고 "TSMC가 애플의 인공지능 서비스 확대에 수혜를 보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애플은 세계개발자회의(WWDC) 발표를 통해 아이폰과 아이패드, 맥북 등 주요 제품에 적용될 자체 인공지능 기술 '애플 인텔리전스'를 공개했다.하드웨어 자체에서 사용자의 의도와 상황 등을 이해하고 다양한 편의기능을 제공하는 기술과 텍스트, 이미지 자동 편집 등 소프트웨어가 발표됐다.다만 이러한 기능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지난해 하반기 출시한 A17프로 또는 태블릿과 PC용 M1 이상의 고사양 프로세서가 필요하다.

테슬라 중국 자율주행 시장 진출 ‘자충수’ 되나, BYD 투자 늘리며 경쟁 불 붙어

테슬라가 중국 자율주행 시장에 진출하려는 시도가 전기차 경쟁사인 BYD의 기술력을 키우는 계기로 작용해 오히려 '자충수'가 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전기차 수요가 전 세계적으로 둔화해 테슬라로서는 중국 시장에서 자율주행 사업과 같은 새 수익원이 필요한 상황이지만 중장기적으로는 역효과가 날 수 있다는 것이다.11일(현지시각) 블룸버그에 따르면 테슬라가 중국 당국에 적극적으로 자율주행시스템(FSD) 승인을 받고자 하는 움직임이 테슬라의 사업 기회를 잠식할 가능성이 제기된다.테슬라의 중국 시장 진출을 경계하는 중국 경쟁사들이 자율주행 기술 투자를 강화해 오히려 수요를 잠식할 수 있어서다.중국 시장에서 테슬라의 강력한 전기차 판매 경쟁사인 BYD부터 자율주행 기술에 투자를 늘리는 모습이 나타난다.닛케이아시아에 따르면 BYD는 자율주행 기술에 향후 수년 동안 1천억 위안(약 19조222억 원)을 투자할 계획을 세웠다.최근 전기차를 출시한 샤오미 그리고 완성차 기업들에 자율주행 기술 라이선스를 제공하는 화웨이 등도 운전자 보조 기술 개

미국 '중국에 반도체 추가 규제' 검토 중, GAA·HBM 기술이 대상

미국 정부가 중국이 게이트올어라운드(GAA), 고대역폭메모리(HBM) 등의 기술에 접근하는 것을 막기 위해 추가 규제를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블룸버그는 11일(현지시각) 복수의 관계자를 인용해 "조 바이든 행정부가 인공지능(AI)에 사용되는 최첨단 반도체에 중국의 접근을 추가 제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규제가 논의되는 대상은 게이트올어라운드(GAA)와 고대역폭메모리(HBM) 등 최첨단 반도체 기술이다.HBM은 D램을 여러 층으로 쌓아올린 형태로 구현돼 AI처럼 수많은 데이터를 빠르게 처리해야 하는 분야에서 활용되는 고성능 메모리반도체로, AI 가속기의 성능을 강화하는 데 필수적으로 활용되고 있다.현재 SK하이닉스와 삼성전자, 마이크론이 HBM을 생산하고 있다.GAA는 반도체 기본 구성요소인 트랜지스터에서 전류가 흐르는 채널과 이를 제어하는 게이트가 4면에서 맞닿게 하는 반도체 공정 기술이다.채널과 게이트 접촉면이 3면에 그치는 기존 '핀펫' 방식보다 게이트의 통제력이 더 강화돼 전력을 적게 소모하고도 성능이 개선될 뿐만 아니라 누설전류 문제도 해결할 수 있는 기술로 부각되고 있다.삼

뉴욕증시 S&P500 나스닥 신고가 경신, 애플 주가 7% 올라 역대 최고가

뉴욕증시 주요지수가 엇갈렸다. 애플 주가 급등에 힘입어 S&P500지수, 나스닥지수가 신고가를 재차 경신했다.현지시각으로 11일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직전 거래일보다 120.62포인트(0.31%) 낮은 3만8747.42에 거래를 마쳤다.대형주 중심 스탠다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는 직전 거래일보다 14.53포인트(0.27%) 높은 5375.32에, 기술주 중심 나스닥지수는 151.02포인트(0.88%) 상승한 1만7343.55에 각각 장을 마감했다.이날 S&P500지수와 나스닥지수가 2거래일 연속 신고가를 경신했다.한지영 키움증권 연구원은 '미국증시는 미국 소비자물가지수(CPI),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를 앞둔 경계심리 유입, 유로존 정치 불확실성과 유로화 약세에 따른 달러 강세 환경에 하락 출발했으나 애플이 반등에 성공하면서 하락폭을 축소했다'며 '다우지수를 제외한 주요지수가 신고가를 경신했다'고 분석했다.애플 주가가 급등하면서 지수 강세를 이끌었다.애플 주가는 7.26% 상승했다. 종가 기준 207.15달러에 장을 마감하면서

국제유가 상승, OPEC+ 감산 축소 늦어져 글로벌 원유 공급 빡빡해질 전망

국제유가가 올랐다.11일(현지시각) 미국 뉴욕상업거래소에서 7월물 서부텍사스산 원유(WTI)는 전날보다 0.20%(0.16달러) 상승한 배럴당 77.90달러에 거래를 마쳤다.런던선물거래소의 8월물 브렌트유는 전날보다 0.36%(0.29달러) 오른 배럴당 81.92달러에 장을 마감했다.김유미 키움증권 연구원은 "국제유가는 원유 시장 내 빡빡한 수급 여건이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에 상승했다"고 말했다.미국 에너지정보청(EIA)은 같은 날 발표한 단기 에너지 전망 보고서를 통해 석유수출국기구 플러스(OPEC+)가 올해 4분기부터야 감산 완화를 시작할 것으로 바라봤다.OPEC+는 이번 달 정례회의 결과를 발표하며 이르면 3분기부터 감산을 시작할 수 있다고 예고한 바 있다. EIA는 OPEC+가 예고한 것보다 늦게 감산 규모를 줄일 수 있다고 본 것이다.김 연구원은 "또 석유수출국기구가 2024년 글로벌 원유 수요 증가 전망치를 유지한 점도 유가 상승 요인으로 작용했다"고 설명했다.OPEC은 이날 6월 보고서에서 올해 석유 수요 전망치를 일 220만 배럴, 내년 전망은 180만 배럴로 기존 예측과 동일한 수준으로 유지했다.비OPEC+ 국가

챗GPT 10억 아이폰 이용자 품다, 오픈AI에 구글 포함 빅테크 견제와 합종연횡 거세지나

애플이 생성형 인공지능(AI) 서비스를 위해 오픈AI의 챗GPT를 도입하기로 함에 따라 오픈AI는 안 그래도 막강한 이용자 층에 더해 약 10억 명에 가까운 세계 아이폰 이용자를 손에 넣게 됐다.이에 따라 오픈AI의 독주에 위기감을 느낀 구글, 테슬라, 메타, 아마존 등 글로벌 빅테크 기업들의 견제와 함께 합종연횡이 본격화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애플은 10일(현지시각) 세계 연례 개발자 콘퍼런스(WWDC)를 열고 오픈AI의 생성형 AI을 탑재한 새로운 인공지능 비서 서비스를 공개했다.애플은 2011년 AI 비서 '시리'를 출시해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으나 사람과 자연스러운 대화를 하는 수준까지는 발전하지 못했고 2022년 오픈AI가 챗GPT 출시한 뒤에는 업계의 관심에서 멀어졌다.애플은 올해 1월부터 시리 개발팀을 전면 교체하고, AI를 탑재한 차세대 시리 개발에 매달려왔는데, 그 결과물이 챗GPT 결합이었다.업그레이드된 시리는 자연스러운 대화는 물론 '아이폰' 등 애플 제품의 화면을 인식할 수 있어 글쓰기와 알림 요약, 이미지 생성

중국 희토류와 희귀 광물 공급망 독점, 미국과 무역갈등 '다음 승부처'로 주목

중국이 전기차와 배터리, 원자력 발전 등에 쓰이는 희귀광물과 희토류 공급망을 사실상 독점하고 있어 이러한 자원을 무기화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미국과 중국 사이 무역갈등이 갈수록 첨예해지고 있는 만큼 중국이 핵심 소재 수출을 제한하거나 전면 금지하는 방식으로 보복조치에 나설 수도 있다는 것이다.경제전문지 포춘은 11일 증권사 JP모간 보고서를 인용해 "미국의 대중국 관세 인상으로 핵심 광물 공급망이 미중 갈등의 다음 승부처로 떠오를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보도했다.미국 바이든 정부가 최근 중국산 전기차와 배터리, 철강과 태양광 제품 등을 대상으로 고율 수입관세 부과를 결정하며 중국이 보복에 나서는 시나리오가 유력하게 떠오르고 있다.중국 정부는 그동안 반도체와 첨단 소프트웨어 등에 집중된 미국의 무역규제에도 전면적으로 보복조치에 나서는 대신 다소 조심스러운 태도를 보여 왔다.미중 무역갈등이 전면전 양상에 접어들면 중국 경제에도 상당한 수준의 타격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그러나 이제는 중국도 더 이상 대응을 미루기 어려운 상황에 놓이면서

중국 전기차 기업 ‘관세 리스크’ 현실화, 튀르키예 관세 부과에 주가 줄하락

미국과 튀르키예가 중국산 수입 전기차에 관세 인상을 발표해 관련 기업들의 주가가 하락하는 양상을 보인다.유럽연합(EU) 또한 불법 보조금 조사에 따른 잠정 관세를 중국 전기차에 부과할 것이 확실시되면서 투자심리가 더욱 악화될 가능성이 나온다.11일 홍콩 증권거래소에 상장한 중국 샤오펑 주가는 오후 2시 기준 같은 날 시가보다 4.01% 하락한 31.1홍콩달러에 사고팔리고 있다. 장중 하락폭은 4.5%까지 커지기도 했다.리오토와 니오 그리고 완성차 기업인 지리자동차 주가도 각각 4.3%와 3.3% 및 3.15% 떨어졌다.월스트리트저널은 중국 전기차 기업들의 주가가 하락세를 띠는 이유로 "튀르키예의 관세 인상"을 지목했다.튀르키예 무역부는 현지시각 지난 8일 중국 자동차에 40% 추가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고 발표했다.튀르키예는 중국 전기차 기업들에게 유럽 진출의 첫 관문과도 같은 시장으로 중요도가 높다. 관세로 인해 가격 경쟁력이 약화될 상황에 처한 것이다.월스트리트저널은 "튀르키예의 관세 인상은 중국 자동차 제

비트코인 시세 7월에 역대 최고가 경신 전망, ETF에 투자자 자금 유입 늘어

비트코인 시세가 당분간 상승 흐름을 이어가며 역대 최고가를 경신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미국 연방준비제도(Fed)의 금리정책을 두고 시장에서 낙관적 분위기가 퍼지면서 비트코인 현물 ETF에 자금 유입도 꾸준히 늘어나는 추세를 보이는 점이 근거로 꼽혔다.투자자산 전문지 킷코뉴스는 11일 "비트코인 가격이 다시금 강세를 보이고 있다"며 "시장의 관심이 미국 경제지표와 연준의 금리 결정에 집중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보도했다.연준은 현지시각 12일 기준금리 결정을 앞두고 있다. 금리 인하가 시작되거나 이와 관련한 분명한 신호가 나올 것이라는 투자자들의 예측에 점차 힘이 실리고 있다.유럽중앙은행 및 캐나다 중앙은행이 최근 금리 인하를 결정하며 중요한 선례를 만든 만큼 미국도 뒤를 따를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어서다.비트코인 시세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기준금리 하향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관련 ETF에 투자자들의 자금 유입도 늘어나고 있다.킷코뉴스는 코인쉐어스의 조사결과를 인용해 최근 일주일 동안 비트코인 ETF에 투자가 분명하게 늘어나는 추세를 확인할 수 있다고 전했다.지금과 같은

테슬라 머스크 보상안에 주주 찬성 전망, “통과 안 되면 주가 하락 리스크”

일론 머스크 최고경영자(CEO)에 최대 560억 달러(약 77조1352억 달러)의 임금을 보상하는 안건이 테슬라 주주총회에서 가결될 것이라는 투자은행 전망이 나왔다.일부 기관투자자들이 반대 의사를 표명한 가운데 애초 예상과 달리 보상안이 부결되면 테슬라 주가에 하방 압력으로 작용할 것으로 분석됐다.10일(현지시각) 증권전문지 시킹알파는 투자은행 바클레이스 보고서를 인용해 "테슬라 주주들이 임금 보상안을 통과시킬 가능성이 높다"고 보도했다.테슬라 강세론자인 댄 아이브스 웨드부시 분석가도 일론 머스크의 임금 보상안 통과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다.임금 보상안에 찬성하지 않는 투자자들도 확인된다. 테슬라 지분을 0.98% 보유한 8대 주주 노르웨이 국부펀드를 포함 기관투자자들을 중심으로 반대 여론이 형성되고 있다.시장 조사업체 팩트셋에 따르면 기관투자자들과 펀드가 테슬라 지분 45% 가량을 확보하고 있다.테슬라는 현지시각 13일 열리는 주주총회에서 머스크에 책정했던 임금 보상안을 결정한다.

설범 대한방직 대표이사 회장 Who 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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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세에 회장 오른 3세 경영인, 실적 악화에 재무구조 개선 주력 [2024년]

전성호 솔루엠 대표이사 Who 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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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기에서 분사해 매출 2조 부품회사 키워, ESL 미래사업 주력 [2024년]

정현호 삼성전자 사업지원TF장 부회장 Who 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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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요할 정도로 추진력 강한 일벌레, 이재용 시대 대표 경영자 [2024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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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과 창의성 중시 경영철학 지녀, 게임에서 클라우드 간편결제로 확장 [2024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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