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파워人100
2022.09.28 (수)

본문

광고


탑기사

홍석조
생년월일1953년 1월 8일 (양력 )
성 별남자
지 역서울
직 업오너기업인
직장명BGF그룹 회장
취미/종교

Who Is?

학력정보

경력정보

상훈·저서

기타정보

◆ 생애
 
홍석조는 BGF그룹 회장이다. BGF리테일 회장도 겸하고 있다.
 
검사를 그만두고 BGF리테일(옛 보광훼미리마트) 대표를 맡아 편의점 CU를 중심으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핵심 계열사 BGF리테일은 전문경영인인 이건준 사장에게 일임하고 그룹의 미래 성장동력을 찾는 데 집중하고 있다.

장남 홍정국 BGF 대표이사 사장에게 지주사를 맡기고 차남 홍정혁 BGF에코바이오 대표이사 부사장에게 신사업을 맡겨 경영권 이양 기반을 다지고 있다.

1953년 1월8일 서울에서 홍진기 전 중앙일보 회장의 차남으로 태어났다. 홍석현 중앙홀딩스 회장이 형, 홍라희 전 삼성미술관 리움 관장이 누나, 이건희 전 삼성전자 회장이 매형이다. 
 
서울대학교 법학과와 미국 하버드대학교 대학원을 졸업했다. 사법시험에 합격한 뒤 대검 기획과장과 법무부 검찰국장, 광주고검 검사장을 지냈다.
 
검찰총장 후보로 꼽혔으나 노회찬 의원이 폭로한 ‘안기부 X파일’ 사건에서 검찰의 ‘떡값 전달책’으로 지목되면서 광주고검 검사장을 끝으로 법조계를 떠났다.
 
보광훼미리마트 대표이사 회장으로 자리를 옮겨 사명을 BGF리테일로, 브랜드명을 CU로 변경하면서 일본 훼미리마트와 결별했다.
 
BGF리테일을 투자부문인 BGF와 사업부문인 BGF리테일로 분할하면서 그룹을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했다.

검사 출신이라는 점 때문에 경영능력에 대해 회의적 시선을 받기도 했으나 CU를 업계 선두권으로 올려놓았다.

발로 뛰는 경영으로 홍진기 전 회장의 자녀 가운데 경영자로서 가장 성공했다는 평을 듣고 있다.

◆ 경영활동의 공과

△2022년 CU 탄생 10주년 맞아
BGF그룹은 2012년 브랜드명을 훼미리마트에서 CU로 변경했다.

이후 2022년까지 10년 동안 CU 점포 수는 7200여 개에서 1만6천여 개로 2배 이상 늘었다. 매출은 2조9천억 원에서 6조7812억 원으로 증가했다.

BGF그룹은 CU 브랜드로 몽골과 말레이시아에 잇따라 진출하면서 대한민국 유통업계의 해외진출을 이끌고 있다......
인물 기사정보

인기 기사

인기 동영상

[장인석 착한부동산] 서울 성북구 보문역 일대 조용히 올랐다, 앞으로가 더 유망
[이슈톡톡] KAI 이탈리아 훈련기 밀어낼까, 신냉전에 T50 실전능력 부각
[키워드타임즈] 삼성전자 파운드리, 디지털 진영화에도 미국 가야하는 이유
[이슈톡톡] 인프레이션 때는 '쓰레기'가 알짜, 코엔텍 와이엔텍 기업가치 뜬다
[이슈톡톡] 폐배터리 재활용 뜬다, 성일하이텍, 인선이엔티 가치사슬 역할 커져

2022 파워人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