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광고

탑기사

김범수
생년월일1966년 3월 8일 (양력 )
성 별남자
지 역서울
직 업오너기업인
직장명카카오 이사회 의장
취미/종교

Who Is?

학력정보

경력정보

상훈·저서

기타정보

◆ 생애

김범수는 카카오 최대주주이자 이사회 의장이다. 카카오 비영리재단인 카카오임팩트의 이사장도 맡고 있다.

‘국민 메신저’ 카카오톡을 만들어 사업을 키운 뒤 사업영역을 금융업과 콘텐츠업, 모빌리티사업으로 빠르게 확장하고 있다.

1966년 3월8일 서울에서 태어나 서울대 산업공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 대학원에서 산업공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삼성SDS에 입사해 입사동기인 이해진 네이버 글로벌투자책임(GIO)와 직장생활을 같이 했다. 남궁훈 카카오게임즈 각자대표이사도 삼성SDS에서 만났다.

한양대 앞에서 전국 최대규모의 PC방인 ‘미션넘버원’을 부업으로 운영했다. PC방사업으로 자본을 모아 게임회사 ‘한게임’을 세우고 1년6개월 만에 회원 1천만 명을 모았다.

한게임을 이해진 GIO가 이끌던 네이버컴과 합병해 NHN을 만들었다. 네이버에 한게임을 무료로 제공하고 게임 속 물품을 판매해 수익을 크게 올렸다.

이해진 GIO와 경영에서 의견 차이가 나자 NHN 해외지사를 돌다가 회사를 나와 미국으로 떠났다. 몇 차례 사업을 펼쳤으나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미국에서 아이폰을 보고 PC웹의 시대가 저물 것으로 판단해 모바일시장을 공략하기로 했다. 귀국하자마자 모바일메신저 카카오톡을 냈다.

카카오톡으로 회사를 키운 뒤 한국 2위 포털업체 다음커뮤니케이션과 합병해 다음카카오 최대주주이자 이사회 의장에 올랐다. 합병 1년 뒤 회사이름을 카카오로 바꿨다.

청년창업을 돕는 교육활동을 하면서 스타트업을 지원하는 회사를 설립하는 등 ‘카카오 생태계’를 구축하려 노력하고 있다.

카카오페이지 등 유료 콘텐츠 플랫폼시장에서 사업을 확대하고 있고 카카오플랫폼을 이용한 플러스친구와 알림톡, 비즈보드 등을 통해 광고매출도 키우고 있다.

카카오페이 등 금융 서비스와 택시, 대리운전, 내비게이션 등 모빌리티 분야에서도 사업 속도를 높이고 있다.

대범하고 소탈한 성격의 소유자다. 승부사 기질을 지녀 결정을 빠르고 과감하게 내린다. 자수성가형 기업인으로 꼽힌다...................

에디터 추천기사

박정호 김준 이석희, 최태원의 SK 사회적 가치 환경성과 올리기 각오
현대차 제네시스 GV80 출고 중단, 진동현상 발견돼 품질점검
일동제약, 적자 감수하고 연구개발 강화해 신약 후보물질 발굴에 집중
민주당에 '이낙연 독주' 경계심리, 이낙연은 지지기반 다지기 대세몰이
삼성증권, 이지스밸류플러스로 공모리츠 상장주관 재도전 전력투구
삼성 변호인단 "삼성물산 제일모직 합병에서 주가 시세조정 없었다"
카카오, 이커머스 강화 위해 카카오커머스와 카카오IX 합병 '만지작'
유태열, GKL 공공성 강화해 올해 경영평가에서 작년 낙제점 만회 기대
NH농협손해보험, 농작물재해보험 가입 늘어 좋지만 높은 손해율 부담
자본잠식 위기 플라이강원, 강원도 지원만으로는 언발에 오줌누기

인기 기사

1  [오늘Who] 헬릭스미스 코로나19에도 6월 미국 임상, 김선영 다 걸다
2  메디톡스 생화학무기법 위반 논란 확산, 미국 소송에도 영향 주나
3  [Who Is ?] 이완재 SKC 대표이사 사장
4  현대차 제네시스 새 G80 판매돌풍, 품질 놓고 불만 목소리도 나와 긴장
5  한국공항공사 제주2공항 상생방안 마련 추진, 사업 착수시기는 안갯속
6  [오늘Who] 특수선 키우려는 이성근, 대우조선해양 구축함 수주 승부
7  현대에너지솔루션 신성이엔지, 태양광 보급 확대정책에 사업기회 커져
8  국토부, 잠실 스포츠·마이스 민자사업 관련 송파구 강남구 실거래 조사
9  [현장] 현대건설 대림산업 GS건설, 한남3구역 홍보관 '조용한' 뜨거움
10  바이오솔루션 테고사이언스, 첨단 재생의료 활성화정책에 사업 탄력

인기 동영상

[장인석 착한부동산] 역세권 신축 빌라는 황금알 투자, 이것만은 알아야
[곽보현CEO톡톡] 백전노장 김지완, BNK금융 코로나19 위기 헤쳐가다
[CEO&주가] 메리츠증권 덩치 키운 최희문, 주가는 수익다각화에 달려
[장인석 착한부동산] 저평가된 상계 뉴타운, 적은 돈으로 보석 찾는다

2020 파워人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