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파워人100
2022.09.28 (수)

본문

광고


탑기사

황희
생년월일1967년 7월 28일 (양력 )
성 별남자
지 역전남
직 업정무직공무원
직장명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취미/종교

Who Is?

학력정보

경력정보

상훈·저서

기타정보

◆ 생애

황희는 문재인 정부의 세 번째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다. 국회의원(재선)을 겸직하는 정치인 출신 장관이기도 하다.

더불어민주당에서 친문재인계로 꼽히는 까닭에 이른바 '실세 장관'에 관한 문체부나 문화예술계의 기대감도 크다.

정치 활동을 하며 정책기획력과 소통 역량을 발휘해 왔다는 평가를 받는다. 다만 다양한 의정 활동 경험에도 불구하고 문화예술, 체육, 관광 분야 경험이 많지 않은 점이 지적되기도 한다.

1967년 7월28일 전라남도 목포에서 태어났다. 숭실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했다.

김대중 새정치국민회의 총재실 비서로 정치권에 들어왔다.

노무현 정부 청와대에서 정무수석비서관실, 참여수석비서관실, 홍보수석비서관실 행정관을 거친 뒤 줄곧 민주당계 정당에서 정치 활동을 했다.

2012년 19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민주통합당 후보로 경기 안산시 단원구을에 출마하려 했지만 경선에서 탈락했다.

2016년과 2020년 20대, 21대 총선에서는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서울 양천구갑에 출마해 내리 당선됐다.

2021년 2월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에 임명됐다.

친화력이 있고 대인관계가 원만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 활동의 공과

△현장 행보로 소통 강화
황희는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에 임명된 뒤 현장 소통 행보에 나섰다. 

장관에 임명된 지 나흘만인 2021년 2월14일 서울 종로구 예술가의집과 드림시어터 소극장에서 공연계 인사들을 만났다.

황희는 이 자리에서 “코로나19 회복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뒤이어 영화관 업계, 음악업계, 게임업계 등을 차례로 만나며 코로나19로 어려워진 문화예술 분야의 고충을 듣고 지원 대책을 마련하겠다는 뜻을 전했다......
인물 기사정보

인기 기사

인기 동영상

[장인석 착한부동산] 서울 성북구 보문역 일대 조용히 올랐다, 앞으로가 더 유망
[이슈톡톡] KAI 이탈리아 훈련기 밀어낼까, 신냉전에 T50 실전능력 부각
[키워드타임즈] 삼성전자 파운드리, 디지털 진영화에도 미국 가야하는 이유
[이슈톡톡] 인프레이션 때는 '쓰레기'가 알짜, 코엔텍 와이엔텍 기업가치 뜬다
[이슈톡톡] 폐배터리 재활용 뜬다, 성일하이텍, 인선이엔티 가치사슬 역할 커져

2022 파워人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