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K텔레콤은 26일 유영상 대표이사 사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해 서울 T타워 수펙스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인공지능을 중심으로 ‘글로벌 인공지능 회사’로 도약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은 SK텔레콤이 발표한 인공지능 피라미드 전략이다. < SK텔레콤 > |
[비즈니스포스트]
유영상 SK텔레콤 대표이사 사장이 세계적 인공지능 회사로 도약하기 위해 관련 투자 규모를 3배 늘린다는 계획을 내놨다.
SK텔레콤은 26일
유영상 대표이사 사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 T타워 수펙스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앞으로 인공지능(AI)을 중심으로 자체 경쟁력 강화와 전방위 협력을 통해 ‘글로벌 인공지능 회사’로 도약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유 사장은 이날 간담회에서 인공지능 인프라, 인공지능 전환(AIX), 인공지능 서비스라는 3대 영역을 중심으로 산업과 생활 영역 전체를 혁신하는 인공지능 피라미드 전략을 발표했다.
SK텔레콤의 인공지능 피라미드 전략은 인공지능 기술을 고도화하고 인공지능 서비스를 만들어 고객과 관계를 밀접하게 만드는 전략과 인공지능 얼라이언스 중심 협력모델을 피라미드 형태로 단계별로 묶어낸 전략이다.
유 사장은 인공지능 관련 투자비중을 2019년~2023년 동안 12%에서 향후 5년 동안(2024년~2028년) 33%로 약 3배 확대한다는 계획을 내놨다. 이를 통해 지난해 17조3050억 원인 SK텔레콤 매출을 2028년 25조 원 이상으로 확대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인공지능 인프라 영역은 SK텔레콤의 첨단 기술역량이 집결된 영역으로 인공지능 데이터센터, 인공지능 반도체, 멀티 거대언어모델(LLM) 등이 해당된다. 멀티 거대언어모델이란 각 거대언어모델(인간의 언어를 이해·생성하도록 훈련된 대용량 인공지능 모델)의 특징과 장점을 살려 여러 개의 언어모델로 인공지능 서비스를 구성하는 것이다.
SK텔레콤은 이와 같은 차별화된 에너지솔루션과 인공지능 호스팅 사업을 기반으로 데이터센터의 글로벌 진출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인공지능 전환 영역은 모바일 등 주요 사업을 인공지능과 접목하도록 추진한다.
구체적으로 모바일, 브로드밴드, 엔터프라이즈 등 주요 사업 전반은 물론 모빌리티, 인공지능 헬스케어, 미디어, 광고기술 등 인접영역까지 인공지능 역량을 확장한다는 전략이다.
인공지능 서비스 영역은 SK텔레콤이 구축한 인공지능 서비스와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인공지능 개인비서(PAA)를 개발·확대해 세계 시장을 공략한다는 내용을 다룬다.
각 국가별 통신사들과 협력하고 현지화·고도화를 거쳐 세계 시장에 동시다발적으로 인공지능 개인비서를 출시할 예정이다.
유 사장은 “생성형 인공지능에 따라 촉발된 파괴적 혁신은 산업·사회·생활 전체 영역에서 이미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며 “SK텔레콤은 인공지능 피라미드 전략을 중심으로 인공지능 회사로 실행력을 높이고 관련 리소스 투자도 지속 확대해 명실상부한 '글로벌 AI컴퍼니'로 도약하겠다”고 말했다. 전찬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