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생명이 실손보험금 접수업무에 인공지능을 적용해 디지털혁신에 박차를 가한다.
한화생명은 9월부터 업계 최초로 개발한 인공지능 기반 광학식 문자판독장치(AI OCR)를 실손보험금 접수업무에 도입했다고 9일 밝혔다.
광학식 문자판독장치를 인공지능을 활용해 한 단계 발전시켰다. 강화학습(딥러닝)을 통해 인공지능이 서류를 스스로 판단하며 학습하게 된다.
기존의 광학식 문자판독장치시스템은 병원 진료비 영수증 중에서 사전에 정의된 양식이나 글자만 읽어낼 수 있었다.
그러나 병원의 개설과 폐쇄가 잦아 새로운 형태의 서류는 문자인식률이 낮았다. 이 때문에 광학식 문자판독장치를 활용하는 대신 수기 입력으로 대체하기도 했다.
한화생명은 인공지능에게 서류를 학습하도록 해 판독에 적용하는 방식을 고안했다. 7월 말에 개발이 완료돼 한 달 동안 일평균 약 8천 건의 서류인식 테스트를 진행했다.
테스트 결과 영수증 인식률은 16%에서 76%로 약 5배까지 향상됐다. 보험금 청구 접수 담당자들의 광학식 문자판독장치 업무 활용도는 최고 80%로 기존보다 약 13배까지 늘어났다.
광학식 문자판독장치 활용이 늘어나면 실손보험금 청구서류 접수가 빠르게 처리돼 보험금 수령까지 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 또 실손보험금 서류 접수 담당자가 보험금 지급 심사업무에 집중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한화생명은 향후 실손보험금 청구서류뿐만 아니라 다양한 병원 청구서류에도 인공지능 광학식 문자판독장치시스템을 적용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한화생명 보험코어S구축TF팀 담당자는 “향후 실손보험금 청구서류뿐만 아니라 청약 등 다양한 서류에도 적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발전해 업무 효율화와 고객 편익 증가를 동시에 이루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디모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