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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9년 개통한 용인~서울 민자고속도로. |
건설업계가 서울~세종 민자고속도로 사업추진 계획에 반색했다.
이번 사업은 4대강사업 이후 국내 최대 규모의 인프라 사업으로 꼽힌다. 그러나 이번 사업의 수익성을 놓고는 좀더 지켜봐야 한다는 신중한 모습도 보이고 있다.
건설업계는 19일 서울~세종 민자고속도로 사업추진 계획에 대해 일제히 환영의 뜻을 나타냈다. 이번 사업의 총사업비는 6조7천억 원 규모다.
강경완 대한건설협회 시장개척실장은 “고속도로 건설사업 추진을 정부에 수차례 건의한 건설업계에 희소식”이라며 “경기부양과 고용창출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용석 한국건설산업연구원 기획조정실장도 “건설업계에서 지속적으로 제안해온 사업인만큼 환영하는 입장”이라면서 “다만 적정한 이윤이 보장돼야 민간기업이 사업에 참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건설업계는 썩 좋은 상황이 아니다. 전 세계적인 경제침체로 해외사업 부진이 지속되고 있는데다 국내에서 대규모 인프라 사업이 드물었기 때문이다.
대형 건설사들은 최근 호황을 맞이한 주택사업 위주로 실적을 끌어올렸지만 이마저도 공급과잉 우려가 나오면서 한계에 다다랐다는 말이 나온다.
이 때문에 건설업계는 그동안 고속도로 건설 등 국가 차원의 대규모 공사를 적극적으로 추진해 줄 것을 정부에 꾸준히 건의했다. 그런 점에서 서울~세종 민자고속도로 사업은 건설업계 입장에서 가뭄의 단비와 마찬가지다.
서울~세종 민자고속도로는 길이가 130km에 이르는 대규모 공사로 사업비만 6조7천억 원에 이른다. 정부 목표대로 2022년 개통하기 위해서 가급적 많은 건설사가 참여해 공구를 나눠 시공할 가능성이 높다.
또 구리, 용인, 안성 등 고속도로가 지나는 지역의 개발 압력이 높아지면서 지역 건설경기도 오르는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GS건설과 롯데건설, 대림산업 등은 2007년 정부에 제2경부고속도로 민자사업 제안을 했다. 하지만 2008년 정부가 연구용역 결과에 따라 민자사업이 아닌 재정사업으로 전환해 추진하기로 하면서 사업에서 물러났다.
이번에 정부가 민자사업 계획을 밝히면서 이들은 사업타당성 조사에 다시 착수했다. 당시 대림산업과 GS건설이 제안한 노선과 이번에 정부가 내놓은 노선계획이 유사해 이들이 다시 민자사업에 참여할 가능성이 점쳐진다.
다만 정부가 새로 사업제안을 받기로 한 구간은 안성~세종의 2단계 구간인데 사업성을 놓고 의견이 엇갈린다. 신도시건설에 따라 충분한 수요를 갖추고 있다는 의견이 있는 반면 상대적으로 수도권에서 떨어져 있어 사업성이 떨어진다는 시각도 있다.
2007년 사업제안을 했던 한 건설회사의 관계자는 “새로 사업성 검토를 해봐야 알겠지만 과거 사업제안을 했던 만큼 수익성이 나올지 미지수”라면서 “정부가 새로 도입한 손익공유형 모델 방식을 어떻게 설계할지가 관건”이라고 말했다.
당장 도로공사가 내년에 발주할 것으로 보이는 서울~안성의 1단계 구간의 경우 대부분의 건설사들이 입찰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국토부의 한 관계자는 “오랜만에 나온 대규모 공공공사인데다 얼마전 건설업계 입찰제한이 모두 해제됐기 때문에 그 어느 때보다 수주경쟁이 치열할 것”이라며 “여러 건설사가 공구를 나눠 참여하는 형태가 될 가능성이 높은 만큼 담합 여부를 주시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올해 8월 광복70주년을 맞아 건설사들에 관급공사 입찰제한 및 행정처분 해제 조치를 내렸다. 중대형 건설사들이 4대강 사업 등으로 대거 관급공사 입찰제한을 받으면서 대규모 국책공사 추진에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우려가 높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디모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