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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월 소비자물가 상승률 2.6%, 4개월째 2%대 이어지며 다시 최고치
안정문 기자  question@businesspost.co.kr  |  2021-08-03 08:39: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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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월 소비자물가동향 설명 그림자료. <통계청>
7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2.6%로 조사됐다.

통계청은 3일 소비자물가 동향을 내놓으며 7월 소비자물가지수가 107.61(2015년을 100으로 봤을 때)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2.6% 오르며 4개월째 2%대 상승률을 이어갔다.

농축수산물과 석유류 등의 가격 상승세가 이어지며 물가 상승률은 두 달 만에 다시 최고치를 찍었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1월(0.6%), 2월(1.1%), 3월(1.5%) 등으로 점차 폭을 키우다가 4월(2.3%)에 처음 2%대로 올라섰고 5월(2.6%)에는 9년1개월 만에 최고 상승률을 나타냈다.

6월(2.4%)에는 상승률이 다소 낮아졌으나 7월에 다시 2%대 중후반으로 올라서며 두 달 만에 최고치로 복귀했다.

물가의 기본적 흐름을 보여주는 근원물가(농산물 및 석유류 제외 지수)는 1.7% 올라 3월(1.0%), 4월(1.4%), 5월(1.5%), 6월(1.5%)에 이어 다섯 달 연속 1%대 상승률을 보였다. 이는 2017년 8월 이후 3년11개월 만에 최고치다.

생활물가지수는 1년 전보다 3.4% 올라 2017년 8월(3.5%) 이후 3년11개월 만에 최대 상승폭을 보였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집세는 1.4% 상승해 2017년 11월(1.4%) 이후 가장 많이 올랐다. 전세는 2.0%, 월세는 0.8% 올랐다.

공공서비스는 0.5% 하락했고 개인서비스는 2.7% 상승했다. 개인서비스 중 많이 오른 품목은 보험서비스료(9.6%), 공동주택관리비(6.2%) 등이다.

농축수산물은 9.6% 올라 6월(10.4%)보다는 상승폭이 줄어들며 올해 들어 처음으로 한 자릿수 상승률에 진입했다.

달걀(57.0%), 마늘(45.9%), 고춧가루(34.4%) 등이 많이 올랐다.

공업제품은 경유(21.9%), 휘발유(19.3%) 등 석유류 가격이 오르면서 2.8% 상승했다. 공업제품은 지난해 4월부터 올해 2월까지 마이너스(-) 상승률을 보이다가 4월부터 2% 넘게 오르고 있다.

전기·수도·가스는 0.3% 오르며 상승 전환했다. 전기요금 할인이 축소되고 도시가스 요금 인하효과가 사라진 영향이다.

어운선 통계청 경제동향통계심의관은 "7월 소비자물가는 개인서비스와 농축산물, 석유류 가격이 오름세를 지속하면서 2% 중반을 상회하는 상승률을 보였다"며 "개인서비스 오름세가 커지고 전기·가스·수도가 상승 전환하면서 상승폭이 6월과 비교해 확대됐다"고 설명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안정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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