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의 편의점 계열사인 ‘이마트24’가 점주의 비용 부담을 낮추는 데 초점을 맞춰 편의점을 늘리는 데 안간힘을 쓰고 있다.
5일 이마트와 유통업계 등에 따르면 이마트24는 최근 ‘브랜드 바꾸기’ 작업이 사실상 모두 마무리되면서 앞으로 편의점 출점에 더욱 집중할 수 있게 됐다.
이마트24는 1일 편의점 2625곳 가운데 2450곳의 간판과 인테리어 변경을 마쳤다. 전환비율은 93%로 나머지 7%는 운영상 이유로 리브랜딩을 원하지 않은 매장이다.
편의점업계에서는 수익을 내기 위한 최소 점포수를 5천 곳으로 꼽는데 지난해 말 기준 이마트24 점포 수는 2700개 수준이었다.
이마트24는 가맹점 확대를 위해 ‘수익공유모델’ 카드를 꺼내들었다. 가맹점주의 비용부담을 최대한 낮춰 가맹점 비중을 늘리려는 것이다.
수익공유모델은 매달 점주들이 발주하는 일반상품 금액의 1%를 환급해주는 제도다. 일반상품은 담배, 서비스상품, 소모품, 안전상비약을 제외한 나머지 상품을 말한다.
이마트24는 지난해 10월1일 처음 이 제도를 도입했는데 한 달 동안 모두 2361곳 점포에 평균 12만 원씩 모두 3억 원을 돌려줬다.
편의점 점주에게 학자금 지원도 하는 등 복지혜택도 늘리고 있다.
점포 운영기간이 만 5년 이상이면 유치원 교육비로 분기당 최대 30만 원, 만 10년 이상이면 중고등학교 수업료와 입학금을 준다. 만 15년을 넘으면 대학 등록금으로 1년에 최대 1천만 원을 지원한다.
이마트24는 3무정책도 계속 유지하고 있다. 3무정책은 점주들이 영업시간을 자율적으로 선택하고 월회비를 고정적으로 내고 영업 위약금을 내지 않는 등 편의점사업을 처음 시작할 때 내건 정책이다.
그러나 이런 정책들이 다른 편의점업체의 점주를 끌어오는 데 매력적일지는 미지수다. BGF리테일의 CU, GS리테일의 GS25 등 선두업체들도 대규모 상생안을 내놓고 있다.
새로 편의점을 열려는 점주를 확보하는 데는 편의점업계의 전망이 좋지 않은 점이 부담으로 작용한다.
박종렬 현대차투자증권 연구원은 “편의점업계는 최저임금인상화 공정거래위원회의 유통업 규제강화 등 악재가 산적해 있다”며 “앞으로 편의점회사들의 신규출점 속도도 더뎌질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서하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