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국민 4명 가운데 1명은 챗GPT 등 생성형 인공지능(AI)을 사용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29일 방송통신위원회와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이 발표한 ‘2024년 지능정보사회 이용자 패널조사’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의 24.0%가 생성형 AI를 이용한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이는 2023년 대비 11.7%포인트 증가한 것이다.
▲ 29일 방송통위원회가 발표한 '2024년 지능정보사회 이용자 패널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국민 4명 중 1명은 생성형 AI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합뉴스> |
생성형 AI의 유료 구독 경험은 7.0%로 2023년 0.9% 대비 약 7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생성형 AI 이용 현황도 △텍스트 생성(57.2%) △음성·음악 생성(21.4%) △이미지 생성(11.8%) 순으로 집계됐다.
텍스트 생성이 대다수(81.0%)를 차지하던 2023년과 달리 생성형 AI가 다방면으로 활용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생성형 AI의 이용 동기는 △정보 검색에 효율적(87.9%) △일상 업무를 지원하는 데 도움(70.0%) △대화 나눌 상대가 필요해 사용(69.5%) 순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생성형 AI를 이용하지 않는 이유는 △높은 지식수준을 요구해이용하기 어려울 것 같아서(65.2%) △개인정보가 유출될 것 같아서’(58.9%) △이용하기 복잡할 것 같아서(57.3%)의 순으로 나타났다.
포털과 유튜브 알고리즘 추천 서비스에 대해서는 불법정보 노출과 개인정보 유출에 대해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포털과 유튜브 모두 2023년에는 ‘가치관 편향’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나(포털 49.9%, 유튜브51.0%), 올해는 포털의 경우 ‘불법정보의 노출 우려’(47.4%), 유튜브의 경우 ‘개인정보의 유출 우려’(48.2%)가 가장 높았다.
이번 조사는 하루 1회 이상 인터넷을 이용하는 전국 17개 시도 만 15∼69세 442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다. 조승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