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정치·사회  정치

이낙연 이번주 민주당 탈당 예고, "인사 드리고 용서 구할 것"

이준희 기자 swaggy@businesspost.co.kr 2024-01-07 15:26:16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a href='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247945' class='human_link' style='text-decoration:underline' target='_blank'>이낙연</a> 이번주 민주당 탈당 예고, "인사 드리고 용서 구할 것"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7일 오전 광주 북구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참배하고 있다. <연합뉴스>
[비즈니스포스트]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더불어민주당 탈당을 공식화했다.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7일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 5·18민주묘지에 참배한 후 기자들을 만나 “거취에 대해서는 분명히 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한다. 단지 저희 동지들과 약간 상의할 문제가 있다”며 “이번 주 후반에는 제가 인사를 드리고 용서를 구해야 하지 않겠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전날 ‘김대중 전 대통령 탄생 100주년 기념식’에서 문 전 대통령이 “김대중 전 대통령이 후배들에게 남긴 마지막 유언은 야권 통합”이라며 이 전 대표의 탈당과 신당 창당에 대해 간접적으로 반대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이 전 대표는 오히려 “정치가 다시 희망을 만들어내지 않으면 안 된다”는 문 전 대통령의 발언을 신당 창당의 명분으로 내세웠다.

이 전 대표는 “그 말씀은 지금의 정치가 희망을 만들어내지 못하고 있다는 뜻이라고 받아들인다”며 “무능하고 부패한 양당 독점의 정치 구도가 대한민국을 질식케 하고 있고, 양당 독점의 정치 구도에 절망한 많은 국민들이 마음 둘 곳이 없다. 그런 국민에 희망의 선택지를 드려 그 정치 과정에 참여하도록 하는 것이 대한민국을 위해 급한 길이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것은 야권의 재건과 확대의 작업”이라며 “정치를 외면하시는 분들께 저희와 함께 하자는 것은 그분들이 민주 야권 힘을 보태신다는 뜻이 되기 때문에 야권은 다시 커질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 전 대표는 문 전 대통령의 요청을 사실상 거부한 것이라 이 전 대표가 문 전 대통령에 대해 용서를 구한다고 말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 전 대표는 당초 이달 첫째 주 탈당과 창당을 공식화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부산 방문 도중 피격을 당하면서 일정을 연기했다. 이 전 대표가 창당 준비에 필요한 물리적인 시간이 촉박한 만큼 더 이상 미룰 수 없다는 판단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

이 전 대표는 “정당법은 굉장히 복잡한 (창당) 절차를 요구하고 있다”며 “시간이 많지 않기 때문에 압축적으로 일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전 대표는 이르면 9일 기자회견을 한 뒤 탈당계를 제출할 것으로 보인다.

이 전 대표는 이준석 전 국민의힘의 ‘개혁신당(가칭)’을 비롯한 제3지대 세력과의 연대에 대해선 “누구라고 할 것이 없이 나라를 망가뜨리고 있는 양당 독점의 정치 구도를 깨고 국민에 새로운 희망의 선택지를 드리는 일에 뜻을 같이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든지 협력해야 한다”며 그 가능성을 열어놨다.

민주당 내 호남 현역의 신당 합류 여부에 대해선 “정치인의 거취는 남이 말해서는 안 되는 것”이라며 “현역 정치인들은 생각할 것이 많고 정리할 것이 많은 분들이다. 남이 말하는 건 큰 결례이며 참여해 주시길 바라고 있다”고 답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이 전 대표의 탈당 예고에 “김대중 정신에서 벗어난 것”이라고 지적했다. 박성준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어제 문 전 대통령은 야권 통합을 통한 선거 승리가 김대중 뜻이라고 했다”며 “지금 시점에서 야권 분열은 김대중 정신과 민주당 정신을 벗어나는 것이다”고 말했다. 이준희 기자

최신기사

비트코인 1억4460만 원대, 미국 중국 무역협상 진전 기대감 작용
윤석열 SNS 통해 김문수 후보 공개 지지, "우리가 단결하면 승리할 수 있다"
NH농협금융 '제1차 ESG추진협의회' 열어, 녹색금융·전환금융 추진전략 논의
새마을금고중앙회 서울 우수 금고 시상식, 김인 "신뢰 받는 금고로 거듭나자"
LG유플러스, 소방청과 '재외국민 119응급의료상담서비스' 홍보 캠페인
NH농협카드 '쌀 구독서비스' 담은 '미미카드' 출시, 아침밥 50% 청구할인도
기아 스포티지 4월 영국서 가장 많이 팔린 차에 올라, 올해 두 번째
[리얼미터] 대선후보 3자 가상 대결, 이재명 52.1% 김문수 31.1% 이준석 6.3%
LG전자 '그라운드 220' 단장, 직접 요리하는 주방가전 체험공간 조성
SK텔레콤 유심 재설정 솔루션 12일부터 도입, "유심 실물 교체와 같은 효과"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