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6일 오전 서울 JW메리어트호텔에서 열린 '신세계·이마트 - 네이버 사업제휴합의서 체결식'에서 (왼쪽부터) 최인혁 네이버파이낸셜 대표이사, 한성숙 네이버 대표이사, 강희석 이마트 대표이사, 차정호 신세계 대표이사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신세계그룹과 네이버가 손잡고 온·오프라인을 아우르는 새로운 경험을 제공한다.
신세계그룹과 네이버는 16일 JW메리어트 호텔에서
강희석 이마트 대표이사,
차정호 신세계 대표이사,
한성숙 네이버 대표이사, 최인혁 네이버파이낸셜 대표이사 등 두 회사의 주요 관계자가 만나 커머스, 물류, 멤버십, 상생 등 전방위적 협력을 강화하는 내용의 사업 협약을 체결했다.
신세계그룹과 네이버는 2500억 원 규모의 지분 맞교환을 진행한다. 이마트는 1500억 원, 신세계는 1천억 원 규모로 네이버와 지분을 교환한다.
이마트는 자사주 82만4176주(지분 2.96%)를 네이버 주식 38만9106주(지분 0.24%)와, 신세계는 신세계인터내셔날 주식 48만8998주(지분 6.85%)를 네이버 주식 25만9404주(지분 0.16%)와 맞교환한다.
신세계그룹 관계자는 “신세계그룹이 가진 국내 최고 수준의 온·오프라인 유통, 물류 역량과 네이버의 플랫폼, 인공지능 기술 등이 결합해 고객들에게 최고의 혜택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중소 셀러 등 파트너들과도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새로운 생태계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신세계그룹은 우선 이마트의 장보기와 신세계백화점의 패션, 뷰티 명품 등의 강점을 네이버 플랫폼과 결합해 고객들에게 편리하고 새로운 서비스들을 제공한다.
또 신세계백화점, 신세계인터내셔날의 패션·뷰티 자산과 상품 기획 역량을 활용해 네이버와 함께 명품 플랫폼 등을 구축해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도 검토하고 있다.
예를 들면 신세계인터내셔날이 보유한 명품 브랜드의 신제품 론칭쇼를 네이버 라이브 커머스를 통해 공개할 수 있다. 또 신세계백화점의 VIP클럽 멤버십 서비스를 네이버와 연계해 프리미엄 배송, 온라인 1대1 퍼스널 쇼퍼 서비스 등 고객들에게 프리미엄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안도 논의하고 있다.
신세계그룹은 그룹이 가진 전국 물류망과 네이버의 물류 파트너사들과 연계를 통해 전국 단위의 풀필먼트(배송대행), 라스트 마일 서비스 확대 등에도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라스트마일은 최종 소비자에게 제품을 배송하는 마지막 단계를 말한다.
신세계그룹은 최첨단 온라인 스토어 네오(NE.O) 3곳을 비롯한 이마트, 신세계백화점 등 전국 7300여 곳의 오프라인 거점과 네이버의 다양한 물류 파트너사들의 협력을 검토하고 있다. 이를 통해 지금의 새벽배송, 당일배송 서비스는 물론 주문 뒤 2~3시간 내 도착하는 즉시배송 등 최적의 배송 서비스 구현을 논의하고 있다.
예를 들어 온라인 주문이 들어오면 네이버의 다양한 물류 파트너사들이 물류 거점 역할을 하는 이마트 P.P(Picking&Packing)센터에서 상품을 받아 고객들에게 2~3시간 안에 즉시 배송하는 형태가 될 수 있다.
또 신세계그룹은 인공지능, 로봇 기술 등에서 강점을 가진 네이버와의 결합을 통해 고객들에게 한층 향상된 리테일테크 서비스도 새롭게 선보인다.
네이버의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스타벅스 뿐 아니라 이마트, 신세계백화점, 스타필드 등 신세계그룹 사업장에서의 네이버 스마트 주문을 확대하는 방안을 구상하고 있다. 인공지능 상품 추천을 결합한 스타필드 등 대형매장에서의 증강현실(AR) 네비게이션 서비스, 네이버랩스 기술을 활용한 자율주행 카트 개발 등 차별화된 리테일테크 서비스도 검토한다.
신세계그룹과 네이버는 신세계포인트와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통합 혜택도 논의하고 있다.
이마트, 신세계백화점, SSG닷컴, 스타필드 등 신세계그룹 사업장에서 네이버페이를 사용, 적립할 수 있고 신세계포인트와 네이버플러스 멤버십의 연계를 강화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신세계그룹은 그룹의 브랜딩, 마케팅 역량을 활용해 네이버 중소 셀러들이 성장할 수 있도록 상품 판매에서부터 브랜딩, 마케팅까지 맞춤형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는 방침을 세웠다. [비즈니스포스트 나병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