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기종 현대중공업그룹 IR(기업설명활동) 총괄임원 상무는 이 자리에서 하반기 희망퇴직 실시 여부를 묻는 질문에 “아직 계획된 바 없다”면서도 “다만 희망퇴직 등 인력 구조조정이 추가적으로 시행될 가능성은 열려있다”고 말했다.
현대중공업이 추가 인력 구조조정을 검토하는 것은 해양플랜트 일감이 모두 떨어진 데 따른 것이다.
현대중공업은 올해 7월 나스르 해양플랜트를 인도하고 해양플랜트 일감이 한 건도 남지 않는다.
이에 따라 강 사장은 나르스 해양플랜트 인도를 한달 여 남겨둔 6월 해양플랜트 야드 가동중단 방침을 전체 직원에게 담화문을 통해 알렸다.
현대중공업이 올해 말 해양플랜트를 수주한다고 해도 설계에만 1년 이상이 걸려 해양사업부에서 최소 1년 이상 유휴인력이 발생하는 것은 막을 수가 없다.
배세진 현대차투자증권 연구원은 “현대중공업이 올해 수주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는 해양플랜트 일감은 베트남 블록B 해양플랜트와 킹스랜딩 해양플랜트”라며 “하지만 해양플랜트는 수주를 하더라도 설계하는 데 1년~1년 반 정도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해양부문 인력 2600여 명은 고정비 부담으로 작용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삼성증권은 현대중공업이 해양부문 인력을 대상으로 유급휴직을 실시하게 된다면 한해 1628억 원의 고정비 부담을 안게 될 수도 있다고 분석했다. 현대중공업의 자본 규모에 비춰보면 크지 않은 수준이지만 지난해 4분기부터 세 분기 연속으로 적자를 보고 있다는 점에서 강 사장으로서는 사당한 부담이다.
현대중공업은 해양사업부의 영업조직 등 일부 유휴인력을 줄이기 위해 일부 상선물량을 해양플랜트 야드에서 건조하겠다는 방침을 정했지만 해양사업부 인력 전체를 대상으로 일감을 배치하기에는 역부족일 것으로 보인다.
그런 점에서 강 사장은 하반기에도 인력 구조조정 카드를 꺼내들 수밖에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회사쪽의 인력 구조조정 가능성에 노조는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24일 6일째 전면파업을 벌이면서 회사쪽에 기본급 7만3373원 인상과 함께 2019년 12월 말까지 고용을 보장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회사쪽에서는 사내 소식지 인사저널을 통해 노조를 향한 비판을 이어가고 있다.
회사는 23일 발행한 인사저널을 통해 “파업 참가자들이 단체로 몰려다니며 정상 근무자를 보호하는 관리감독자에게 시비를 거는 등 신성한 일터를 싸움터로 만들고 있다”며 “노조의 물휴흐름 방해로 전체 공정이 연쇄적으로 지연되면서 하루 평균 매출 손실이 83억5천만 원에 이른다”고 주장했다.
회사는 또 “선주와 약속한 인도일을 맞추지 못한다면 하루 10억 원의 지체 배상금도 물어야 한다”며 “파업 참가자에게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등 끝까지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강경한 태도를 보였다.
강 사장은 지금까지 노조의 집중교섭 요구에 공식적인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 노조의 반발에도 물러서지 않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현대중공업은 올해 2분기에 연결기준으로 매출 3조1244억 원, 영업손실 1757억 원을 냈다고 23일 밝혔다. 2017년 2분기보다 매출은 26.4% 줄고 영업이익은 흑자에서 적자로 돌아섰다. [비즈니스포스트 이지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