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왼쪽)이 28일 미국 워싱턴D.C. 자동차무역정책위원회 회의실에서 맷 블런트 미국 자동차무역정책위원장과 악수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미국 정·재계 인사들을 만나 미국의 자동차 관세 부과 움직임을 놓고 한국 정부의 우려를 전달했다.
백 장관이 6월27일부터 28일까지 미국 워싱턴D.C.에서 미국 정·재계 유력 인사들을 만나 미국의 자동차를 대상으로 한 무역확장법 232조 조사와 관련해 아웃리치(외부활동)를 하고 공감대를 형성했다고 1일 산업통상자원부가 전했다.
백 장관은 6월28일 미국 워싱턴D.C. 자동차무역정책위원회(AAPC) 회의실에서 맷 블런트 미국 자동차무역정책위원장과 만나 미국의 자동차 관세 부가 조치가 미국의 자동차산업 경쟁력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무역확장법 232조 조치에 반대 의견을 적극적으로 내 줄 것을 요청했다.
미국 자동차무역정책위원회는 포드, 제너럴모터스(GM), 피아트크라이슬러(FCA) 등 미국 3대 자동차기업을 대표하고 있다.
백 장관은 같은 날 미국 워싱턴D.C. 의회에서 리사 머카우스키 미국 연방 상원 에너지·천연자원위원장, 그렉 월든 미국 연방 하원 에너지상무위원장, 조니 아이잭슨 조지아주 상원의원을 연달아 만나 한미 자유무역협정(FTA)과 자동차 관세 부과 움직임 등 한국과 미국의 통상현안과 관련한 한국 정부의 의견을 전달했다.
주요 미국 기업 최고경영자(CEO)를 대변하는 조슈아 볼튼 비즈니스라운드테이블(BRT) 회장도 만나 양국의 신뢰관계를 위해 자동차 관세부과 조치에서 한국을 제외해 줄 것도 요청했다.
6월27일에도 미국 워싱턴D.C. 의회에서 에드 로이스 하원 외교위원장, 스테니 호이어 민주당 원내총무, 테리 스웰 앨라배마주 하원의원을 잇따라 만나 미국의 자동차 관세 부과로 한미 자유무역협정을 통해 마련된 자유롭고 공정한 교역기반이 훼손되면 안 된다는 점을 강조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미국 정재계 인사들이 백 장관과 만남에서 자동차산업에 무역확장법 232조를 적용하고 한국산 자동차에 관세를 부과하는 데 반대 의견을 밝혔다고 전했다.
미국 상무부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수입산 자동차와 부품 등에 무역확장법 232조를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수입산 자동차와 부품 등에 무역확장법 232조가 적용되면 한국에서 미국으로 수출하는 자동차에 최대 25%의 관세가 붙어 국내 자동차업계의 피해가 예상된다.
현대자동차도 6월29일 미국 상무부에 ‘무역확장법 232조 수입차 안보영향 조사와 관련한 의견서’를 제출하고 미국의 자동차 수입이 미국 안보에 위협되지 않는다는 점을 강조했다.
현대차는 의견서를 통해 미국 정부가 자동차부품에 25%의 관세를 부과하면 미국 현대자동차 공장의 생산비용이 연간 10%가량 늘면서 미국 고용에 악영향을 줄 것으로 전망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한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