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심의 신라면이 한국 식품 최초로 미국 월마트 4692개 전 점포에 입점했다.
농심은 16일 “올해 6월 미국 전역에 있는 4692개 월마트 매장에 신라면 입점을 완료했다”며 “이로써 글로벌 브랜드와 어깨를 나란히 하고 미국 전체 유통시장을 아우르는 거대한 판매망을 갖추게 됐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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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월마트 농심 매대. |
세계 최대 유통회사인 미국 월마트의 전 매장에 입점한 브랜드는 코카콜라, 네슬레, 펩시, 켈로그, 하인즈 등 세계적인 식품브랜드뿐이다.
농심은 2013년 월마트와 한국 식품업계 최초로 직거래 계약을 맺은 뒤 대도시 매장을 중심으로 제품 공급을 늘려왔다. 4천여 개의 월마트 대형매장부터 시작해 최근 소도시 월마트 중소형마켓까지 제품 입점을 모두 마쳤다.
농심은 월마트와 1대 1 직거래를 통해 미국 현지시장에 전략적으로 접근했다. 월마트 판매 데이터를 분석해 맞춤영업을 진행했고 매장 바이어와 협업을 통해 신라면 진열과 판촉행사 등도 효과적으로 실시했다.
신라면의 월마트 매출은 매년 30%씩 성장하고 있다. 점포 입점이 완료된 올해부터는 매출이 더 크게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농심은 월마트와 신라면의 브랜드 파워를 기반으로 미국 내 중소형마트나 편의점, 슈퍼마켓 등 다양한 유통채널로 입점을 추진하고 있다.
올해 하반기에는 월마트에 납품하는 자체 물류체계를 개선해 평균 사흘 정도 소요되는 배송기간을 하루로 단축하는 ‘월마트 온타임’ 시스템을 도입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시카코 인근에 있는 물류센터를 확장한다.
신동엽 농심아메리카 법인장은 “농심은 월마트를 비롯해 코스트코, 샘스클럽 등 대형 유통회사를 중심으로 농심 특설매대를 운영하는 등 적극적인 영업과 마케팅으로 매출을 끌어올리고 있다”며 “수년 안에 일본 브랜드를 따라잡겠다”고 말했다.
현재 농심은 일본 동양수산과 일청식품에 이어 미국 라면시장 3위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