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 노조가 산별노조로 전환할지를 곧 결정한다.
산별노조로 전환하면 노사관계도 더욱 험악해질 수 있어 현대중공은 긴장하고 있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20일부터 22일까지 산별노조 전환을 묻는 조합원 찬반투표를 실시한다고 15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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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권오갑(왼쪽) 현대중공업 사장과 백형록 현대중공업 노조위원장. |
산별노조 전환 가결을 위해서는 전체 조합원의 과반이 투표에 참여해 이 가운데 3분의 2 이상이 찬성해야 한다.
노조는 최근 소식지를 통해 “노동자의 일방적인 희생만 강요하는 현실을 타개하는데 금속노조가 큰 힘이 될 것은 아무도 부인하지 못한다”며 독려하고 있다.
노조는 올해 회사가 진행한 희망퇴직과 사업부 분사 등에 반발하며 부분파업과 전면파업을 이어가고 있지만 파업 참여인원이 전체 조합원 1만5천여 명의 10~20% 수준에 머물러 협상력이 떨어지고 있다. 올해 임금과 단체협상 역시 별다른 진전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노조는 금속노조 가입을 통해 회사의 구조조정에 좀 더 조직적이고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바라본다. 현대중공업이 6개 회사로 분할되면 노조도 규모 자체가 줄어 힘이 크게 약화할 가능성이 높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그동안 산별노조에 가입하지 않고도 큰 규모를 통해 영향력을 행사해왔는데 앞으로 투쟁방식에 변화가 불가피한 셈이다.
현대중공업 입장에서 노조가 금속노조에 다시 가입하면 더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금속노조에 소속된 현대자동차 노조와 연대 파업 등을 벌이며 회사를 압박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찬반투표에서 가결될지는 미지수다. 현장에서 반대 목소리도 존재하기 때문이다.
현대중공업 현장조직 ‘현장희망’은 소식지를 통해 “금속노조에 가면 모든 게 해결된다는 헛된 환상에서 깨어나야 한다”며 “여러 측면에서 지원은 있겠지만 결국 우리 현안문제는 노조 스스로 해결해야 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11월에도 소식지를 통해 “금속노조에 연간 20억 원씩 주면서까지 가야 하나”라며 “금속노조에 가입하는 순간 노조의 재정적자가 불 보듯 뻔하다”고 주장했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2004년부터 독자 노조로 꾸려져 왔다.
금속노조는 2004년 9월 현대중공업 노조가 하청업체 직원의 분신사건과 관련해 반조직적 행위를 했다며 현대중공업 노조를 제명했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제명되기 전부터 금속노조에 납부하던 연맹비를 8개월 동안 연체하고 각종 행사에도 참여하지 않는 등 사실상 탈퇴수순을 밟아왔다. 당시 조선업종이 호황기를 맞은 만큼 상급노조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기 때문이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