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철도파업에 이어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도 총파업에 돌입한 10일 오전 경기 의왕ICD사거리 인근에서 화물연대 소속 조합원들이 총파업 출정식을 열고 있다. <뉴시스> |
화물연대가 10일 전면 총파업에 들어갔다.
참가율이 저조해 당장 물류운송에는 큰 차질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비조합원들이 파업에 동참할 경우 물류대란의 가능성도 제기된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는 10일 오전 경기 의왕시 이동 의왕내륙컨테이너기지(의왕 ICD)에서 출정식을 갖고 본격적인 파업에 들어갔다.
정부 중앙수속대책본부는 “오전까지 파악한 결과 공장마다 10% 안팎의 파업참가율을 보여 예상보다 저조했다”며 “대체차량을 조기에 투입해 물류운송은 원활하게 이뤄지고 있다”고 밝혔다.
정부는 당초 화물연대 파업으로 하루평균 컨테이너 처리량 3만7659TEU(1TEU는 20피트 길이 컨테이너 1개)의 32.2%인 1만2112TEU의 수송에 문제가 생길 것으로 내다봤다.
여기에 비조합원까지 운송거부에 참여할 경우 수송차질 규모는 크게 높아질 수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비조합원들의 집단 운송거부 움직임은 미미한 편이다.
화물연대 서경지부 등 6개 지부는 이날 오전 11시 의왕 ICD에서 출정식을 열었지만 조합원 등 900여명만 참석했다. 파업 첫날 경기 평택항의 물동량 처리에도 당장 차질이 빚어지지는 않았다.
일부 중요거점 역시 파업 참가율이 저조해 큰 문제없이 운송이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시멘트 수송 거점인 충북 제천과 단양지역에선 대형 트레일러 780여대 가운데 25%가량인 200여대가 화물연대 소속이지만 현재까지 대부분 정상 운행하고 있다.
강원지역 시멘트업계도 아직까지 물류운송에 큰 영향이 없는 상태다. 화물연대 노조원 100여명 중 30여 명만 파업에 동참한 것으로 전해진다.
강호인 국토교통부 장관은 대국민담화문을 내어 “화물연대 파업은 명분없는 집단행동”이라며 운송거부를 즉시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강 장관은 “화물연대가 비현실적인 주장을 되풀이하며 집단행동에 나서는 것은 국민불편 해소와 일자리 창출이라는 시대적 요구를 외면한 행동”이라고 말했다.
국토부는 화물연대가 파업에 돌입함에 따라 위기경보를 ‘주의’에서 ‘경계’로 강화하고 5일부터 운영 중인 ‘비상수송대책본부’를 ‘중앙수송대책본부’로 격상했다.
여기에 △물류업체 운휴차량 671대 △군위탁 컨테이너 차량 100대 △관용 차량 21대 등을 추가 투입하고 자가용 화물차의 유상 운송도 허용하는 등 물류차량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코레일도 화물연대 파업에 대비해 컨테이너 열차운행 횟수를 기존 28회에서 46회로 늘려 운행한다.
전문가들은 화물연대 소속 외 화물 운전자들의 파업 추가참여 여부가 물류대란 현실화를 가가르는 지점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현재 사업용 화물차 총 43만7500여대 가운데 화물연대 가입 비중은 3.2%에 그치고 있다.[비즈니스포스트 김재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