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정부 출범 뒤 국내 자동차업계에서 전기차 전환 속도가 더욱 빨라질 것으로 보인다.
충전 인프라 확충뿐 아니라 충전 요금이 동결되면서 상대적으로 전기차를 선택할 유인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10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당선됨에 따라 전기차 충전 인프라 규제 문턱이 낮아질 것이라는 시선이 나온다.
윤 당선인이 대통령 후보자 시절 내놓은 전기차 공략을 보면 충전 인프라 확대를 뼈대로 하고 있다.
윤 당선인은 전기차 보급속도와 비교해 인프라 구축이 미흡한 현실을 반영해 기존 주유소와 LPG 충전소에도 전기차 충전을 할 수 있도록 규제를 완화해 전기자 전환에 더욱 속도를 내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현행 위험물안전관리법상 주유소나 LPG충전소에서는 전기차 충전기를 설치하는 일이 불가능한데 이를 풀어 전기차 충전소를 빠르게 확대하겠다는 것이다.
전기차 충전 인프라 확충은 전기차 전환에 주요 요소로 여겨지는데 이를 해결하면 상대적으로 전기차를 선택하는 소비자가 늘어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대표 완성차 기업인 현대자동차와 기아 등이 자체적으로 충전소를 운영하고 있지만 전기차 보급 속도에 비해 느리다는 평가가 우세하다.
실제 지난해 국내 전기차 누적 등록대수는 23만1443대로 2020년(9만6481대)보다 71.5% 증가했다. 신규 등록대수로만 살펴봐도 2021년 한 해 동안 10만 대가 늘어나 2020년과 비교해 115% 급증했다.
빠르게 전기차가 보급되고 있지만 충전소는 이 속도를 쫓아가지 못하고 있어 빠른 인프라 확충이 앞으로 전기차 보급 확대에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전기차 충전정보 애플리케이션(앱)인 'EV인프라'를 운영하는 벤처기업 소프트베리가 조사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정부의 전기차 충전기 정책과 관련해 72%가 ‘만족하지 않는다’고 대답했다.
가장 개선이 시급한 정책으로는 ‘전기차 충전기 시설 보급 확대(40%)’가 가장 많았다. 이미 설치된 전기차 충전기 시설을 ‘제대로 관리해 달라’는 의견(32%)과 ‘급속충전기 보급을 확대해 달라’는 의견(21%)이 그 뒤를 이었다.
이와 함께 윤 당선인은 전기차 충전요금을 앞으로 5년까지 동결하겠다는 공약을 통해 전기차 고객들의 충전비용 부담을 완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윤 당선인은 충전 인프라 확충과 함께 전기차 충전용 전기요금을 앞으로 5년 동안 동결시킨다는 계획을 내놨다.
이는 전기차의 강점인 저렴한 유지관리비를 지속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물론 윤 당선인이 전기차 충전용 전기요금 동결과 관련해 구체적 방안을 밝히지는 않았는데 현재 전기차 요금 특례를 유지하는 방식을 선택할 가능성이 크다.
올해 7월 초까지 전기차 충전에 드는 기본 요금과 전력량 요금 할인율은 기본요금에서 50%, 전력량 요금에서 30%씩이다. 이를 유지하는 방식으로 충전요금을 동결시킨다는 것이다.
전기차 충전용 전기요금 특례는 매년 바뀌었는데 올해 7월부터 할인율이 기본요금에서 25%, 전력량 요금에서 10%로 혜택이 축소될 것으로 예고됐다.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현재 전기차를 선택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지만 충전소 등 인프라와 관련한 우려가 여전하다”면서 “인프라 확대가 소비자 선택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장은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