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자동차가 노조의 자구안 수용 결정 이후 무급휴직 시행방법 등을 놓고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10일 쌍용차 안팎의 말을 종합하면 쌍용차 노사는 ‘직원 절반 최대 2년 무급휴직’을 뼈대로 하는 자구안 실행을 위해 세부사항을 논의하고 있다.
무급휴직은 7월부터 바로 시행될 것으로 알려졌다.
자구안에 따라 생산직(기술직)은 50%가 무급휴직을 하게 되는 만큼 현재 주·야간조를 기준으로 휴직기간이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예를 들어 휴직기간이 한 달로 정해진다면 주간조가 7월에 근무하면 야간조가 휴직하고, 8월에는 야간조가 근무하고 주간조가 휴직하는 방식이다.
사무관리직은 30%가 휴직대상인 만큼 3분의 1로 나눠 교대로 한 달을 쉬고 2개월씩 일하는 방안이 유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아직 휴직주기와 방법 등을 놓고 노사가 세부내용을 협의하고 있지만 직원 절반이 휴직을 하더라도 생산에는 큰 차질이 없을 것으로 파악됐다.
쌍용차는 일단 1년 동안 무급휴직을 운영하고 이후 시장 수요가 회복되는 상황 등을 봐서 무급휴직 지속 여부를 노조와 재협의하기로 했다.
쌍용차는 이와 함께 현재 수요가 상대적으로 줄어든 티볼리와 코란도 등의 생산라인 인원을 렉스턴스포츠 라인으로 전환배치해 탄력적으로 인력을 운용할 계획도 세웠다.
쌍용차 관계자는 “전환배치를 통해 시장 수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면 생산이나 판매에는 큰 차질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쌍용차는 6월 말 입찰공고를 내고 본격적으로 ‘인가 전 인수·합병(M&A)’ 절차도 시작한다.
매각주간사로는 한영회계법인과 법무법인 세종 컨소시엄이 선정됐다.
KDB산업은행도 쌍용차의 자구안과 관련해 다음주 초에 간담회를 열고 입장을 밝힐 것으로 알려졌다.
이동걸 KDB 산업은행 회장은 올해 초 쌍용차 지원 전제조건으로 노조에 흑자 전 쟁의행위 금지와 단체협약 유효기간 3년 등을 요구했는데 이번에 쌍용차 노조가 이를 모두 수용한 만큼 지원 명분이 생겼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장은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