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주주는 “한국조선해양은 분할 전 현대중공업까지 따지면 2014년부터 결산배당을 실시하지 않고 있다”며 7년 연속 무배당과 관련해 경영진에 납득할 만한 설명을 요구했다.
가 사장은 “주주가치를 높이기 위한 배당을 오랜 기간 실시하지 못해 송구하지만 현재 회사는 배당을 실시할 여력이 없다”며 “앞으로 자회사들의 실적이 안정화하면 예측 가능한 배당정책을 수립하고 주주 여러분들께 알리겠다”고 사과했다.
현대중공업 노조의 한 조합원은 ‘아무리 이익이 많이 나도 재해가 일어나면 그것은 4등, 5등 회사다’는 정주영 현대그룹 명예회장의 말을 인용해 현대중공업의 반복되는 중대재해를 따졌다.
이 조합원은 “지난해 그룹 차원에서 현장 중심의 안전 강화대책을 내놓기는 했지만 이는 실제 생산 과정의 70%를 차지하는 하청회사들은 실천이 불가능한 내용들뿐이다”며 가 사장에 안전대책을 개편할 마음이 있는지를 물었다.
이 조합원은 앞서 2월 한영석 현대중공업 대표이사 사장이 국회 산업재해청문회에 출석해 ‘불완전한 작업장 상태는 저희가 투자를 통해 바꿀 수 있지만 노동자의 불안전 행동은 바꾸기가 상당히 어렵다’며 재해의 책임을 상당수 노동자에 돌리는 발언을 한 점도 문제삼았다.
가 사장은 ”안전문제는 항상 죄송하고 반성한다“며 ”아무리 열심히 해도 예기치 못한 상황에서 일어나는 것이 사고인 만큼 꾸준히 관련 규범을 강화하고 제도를 개편하겠다“고 대답했다.
가 사장은 “제가 한 사장에 개인적으로 따로 물어봤는데 ‘먼저 사고의 원인을 여러 관점에서 설명하고 대책 수립을 이야기하려 했으나 대책과 관련해 언급할 기회가 없었다’고 말했다”며 한 사장을 잠시 변호하기도 했다.
현대중공업이 하도급 불공정행위로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다수의 제재를 받았다는 점을 지적하며 가 사장에 ESG(환경·사회·지배구조)경영 강화의 의지를 따져 묻는 조합원도 있었다.
가 사장은 “개별 계열사(현대중공업)의 공정위 제재와 관련해서는 현재 법적 절차를 밟고 있는 부분도 있어 언급하기 어렵다”면서도 “ESG경영을 강화하기 위한 체제를 구축하는데 다소 시간이 걸릴 수는 있겠으나 실천 의지는 분명히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다”고 답변했다.
이날 주주총회의 2호 의안이었던 정관 일부 변경안건과 관련해서는 별다른 반대의견이 나오지 않았다.
그러나 3호 의안인 권오갑 한국조선해양 대표이사 회장의 사내이사 재선임안건에 노조가 강력하게 반발했다.
김형균 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 정책기획실장은 2019년 말보다 2020년 말 부채가 2천억 원가량 늘었다는 점을 들어 “회사는 항상 재정난을 호소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실장은 “본업(조선업)과 연계해 수익을 낼 수 있는 선박 수리사업은 현대글로벌서비스에 넘어갔고 미래 성장동력인 선박 자율운항사업은 신설법인 아비커스에 양도됐다”며 “현재 이사진이 회사를 잘 경영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공격했다.
가 사장은 “현대글로벌서비스는 조선업이 아니라 선박용 부품을 수리하는 계열사로 해운시장 변화에 따라 사업 경쟁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돼 독립법인으로 출범했다”며 “아비커스에 양도한 항해보조시스템 등 사업은 하드웨어가 아니라 소프트웨어사업으로 사업 성격상 독립법인이 전문적으로 역량을 강화하는 것이 낫다고 판단했다”고 해명했다.
가 사장은 “권오갑 회장은 오랜 기간 현대중공업그룹을 이끌며 다양한 성과를 올렸다”며 “사내이사 재선임과 관련해서는 주주분들이 잘 판단해 주셨으리라 믿는다”고 덧붙였다.
조경근 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 지부장(현대중공업 노조 위원장)은 권오갑 현대중공업지주 대표이사 회장을 직접 거명하며 25일 열리는 현대중공업지주 주주총회 역시 순탄치 않을 것임을 에둘러 예고하기도 했다.
조 지부장은 “권오갑 회장을 만나기 위해 22일째 현대빌딩 앞에서 노숙 투쟁을 하고 있으나 권 회장은 만나주지도 않는다”며 “주주총회에서의 발전적 토론을 통해 회사와 노동자가 함께 살 수 있는 길을 찾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가 사장은 “지적 감사하다”며 “권 회장에 잘 전달하겠다”고 짧게 답변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강용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