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노사가 임단협 교섭을 진행하면서 치열한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양측은 서로에게 진정성을 보이라며 요구하고 있다.
회사 측과 노조 측 모두가 임단협이 올해 안에 타결되지 않을 경우 불거질 책임론을 피하기 위해 벌써부터 책임을 서로에게 떠넘기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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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윤갑한(왼쪽) 현대차 사장과 박유기 현대차 노조위원장. |
현대차 노사는 18일 오후 1시30분부터 5시30분까지 울산공장 본관 아반떼룸에서 31차 본교섭을 진행했다.
이날 교섭은 15일 교섭을 재개한 뒤 처음으로 열린 본교섭이다.
현대차는 이 자리에서 올해 1~11월까지 경영실적과 자동차산업의 동향을 설명했다. 노사는 이어 9월 집행부 선거로 교섭이 중단되기 전까지 진행된 협상경과를 정리했다.
노사는 22일과 23일 집중교섭을 벌이기로 하고 교섭을 끝냈다.
노사가 본교섭을 진행하고 있지만 연내 타결 가능성에 대해 회의적 목소리가 높다.
회사와 노조가 서로에게 진정성을 보이라며 비난하고 있는 데다 회사가 노조 간부들을 경찰에 고소하면서 갈등도 깊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윤갑한 현대차 사장은 18일 담화문을 통해 “노조의 정치파업에도 불구하고 직원의 피해를 막기 위해 교섭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윤 사장은 “재직자 세금문제와 정년퇴직자 미수급 문제 등 직원의 피해를 막기 위해 반드시 올해 안에 교섭을 타결하겠다는 마음으로 교섭을 다시 시작했다”며 “매일 본교섭과 실무교섭을 하자고 노조에 제안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윤 사장은 노조가 상견례 직후 정치파업에 동참하기로 한 데 대해 비판했다.
그는 “명분 없는 정치파업 강행에 회사는 깊은 유감을 표명하며 불법파업에 상응하는 모든 법적조치를 취할 것”이라며 “노조가 연내 타결을 하려는 마음이 있는지 진정성이 의심된다”고 말했다.
현대차 노조도 회사 측에 진정성 있게 협상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노조는 이날 소식지에서 “임단협의 연내 타결은 회사 측의 결단에 달려있다”며 “시간이 그리 많이 남아 있지 않다는 사실을 사측은 깊이 인식하고 진성성을 가지고 협상에 임하라”고 요구했다.
노조는 회사가 이번 파업을 불법파업으로 본 데 대해서도 강하게 반발했다.
현대차가 박유기 현대차 노조위원장을 고소하는 등 노사갈등의 골도 깊어지고 있다. 현대차는 박 위원장을 포함해 노조 간부 6명을 업무방해 혐의로 경찰에 고소했다.
현대차는 고소장에서 “민주노총과 금속노조가 정치적 목적으로 파업을 결정했고, 현대차 노조는 이 지침에 따라 생산라인을 정지시켰다”며 “막대한 생산손실과 함께 정비를 예약한 고객들이 제대로 정비를 받지 못하는 등 회사 이미지를 실추시켰다”고 밝혔다.
현대차는 노조가 16일 파업을 벌여 모두 450억 원의 매출손실이 발생했다고 주장했다. 현대차는 정확한 피해규모를 파악해 민사소송도 제기하기로 했다. 또 파업 참가자에 대해 ‘무노동 무임금’ 원칙을 적용하기로 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