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이 지난해 이어 올해도 건설현장 사망사고자를 내면서
박동욱 현대건설 대표이사 사장의 부담이 더욱 커졌다.
현대건설은 지난해 7월 이후 이미 5명의 노동자가 건설현장에서 사망해 하반기 100대 건설사 가운데 가장 많은 사망자가 나왔는데 올해 2월 또다시 사망사고가 일어난 것을 놓고 대책 마련이 미흡했던 것 아니냐는 시선도 받는다.
22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현대건설을 비롯해 2~3월 사망사고가 일어났던 건설사를 대상으로 5월부터 특별 집중점검을 시행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징벌적 현장점검’을 통해 건설사들의 경각심을 일깨우고 중대재해를 에방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되는데 현대건설이 '표적'이 될 수 있다.
현대건설의 경기도 남양주 ‘다산진건 공공주택지구’ 건설현장에서 2월20일 협력업체 노동자 1명이 사고로 숨졌는데 이는 올해 10대 건설사에서 일어난 첫 사망사고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1월16일 ‘김용균법’으로 불리는 개정 산업안전보건법이 시행된 뒤 10대 건설사 건설현장에서 처음으로 일어난 사고라는 점에서 현대건설로서는 부담이 커질 수 있다.
문재인 정부가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해 전체 사망사고의 절반 이상이 일어나는 건설현장의 안전 강화를 최우선 과제로 추진하고 있는 만큼 개정법 시행 한 달 만에 안전사고가 발생한 현대건설이 본보기로 더욱 강력한 제재를 받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은 개정법이 시행되기 이틀 전인 1월14일
박동욱 사장을 비롯한 10대 건설사 최고경영자(CEO)를 한 자리에 모아놓고 건설재해예방에 대형건설사가 앞장 서줄 것을 당부하기도 했다.
박 사장은 다산진건 공공주택지구 사고가 일어난 뒤인 2월26일 안전관리자를 정규직으로 바꾸고 안전관리 투자비용을 1천억 원 이상으로 확대하는 내용을 담은 ‘산업안전관리 강화방안’을 내놨다.
안전인력 관리를 현대건설 본사 중심으로 일원화하고 모든 임직원의 안전의식 강화를 위해 최고경영진이 주재하는 안전 관련 행사도 정기적으로 시행하기로 했다. 박 사장은 “앞으로 현대건설의 현장안전은 직접 책임지겠다”며 사고예방에 굳은 의지를 내보였다.
대형건설사 최고경영자가 노동자의 안전을 직접 챙기겠다고 나섰다는 점에서는 긍정적 시도로 평가된다. 하지만 다산진건 공공주택지구 사고가 일어난 뒤에야 대책을 내놨다는 점에서 현대건설은 ‘소 잃고 외양간 고치기’라는 비판을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박 사장은 2018년 취임해 지난해 5년 만에 해외수주 1위, 2년 만에 국내 도시정비수주 1위라는 성과를 거뒀다. 올해도 현대건설은 국내외사업에서 좋은 흐름을 이어가고 있지만 안전문제에 관해서는 기대에 못 미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국토교통부와 전현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낸 자료를 종합하면 현대건설은 지난해 최소 8명의 노동자가 사망한 것으로 추정된다. 이에 따라 ‘2020년 최악의 산업재해업체’에 뽑힐 가능성도 있다.
박 사장이 ‘현장안전 최우선’을 천명한 상황에서 현대건설 현장의 사망사고가 1건이라도 더 일어난다면 그동안 이뤘던 경영성과가 퇴색하는 결과가 생길 수 있다.
민주당이 제21대 총선에서 압승해 ‘안전사회’ 실현을 향한 목소리에 힘이 실리게 된 만큼 올해 21대 국회 첫 국정감사장에 박 사장이 증인으로 불려나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비즈니스포스트 홍지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