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일순 홈플러스 대표이사 사장이 창고형매장인 '홈플러스스페셜'을 확대하기 위해 마트노동조합 홈플러스지부(홈플러스 노조)가 요구한 사안에 합의하는 방안을 놓고 고심하고 있다.
임 사장은 홈플러스 실적 부진을 극봇하기 위해 홈플러스스페셜 매장으로 전환에 따른 인력 재배치가 시급한데 이를 위해서는 노조를 설득하고 협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 임일순 홈플러스 대표이사 사장.
20일 홈플러스 노조에 따르면 홈플러스 노사는 21일 2020년 홈플러스 임단협을 놓고 2차 본교섭을 진행한다.
노조가 14일 열린 1차 본교섭에서 사측에 2020년 임단협 요구안을 낸 자리였다면 2차 교섭은 노조의 요구안과 관련해 대략적으로 사측의 생각을 밝히는 자리다.
노조는 2020년 임금 인상폭을 18.5% 제시하고 있지만 본질적으로는 고용안정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노조는 고용안정을 위해 △회사 분할‧합병‧양도할 때 노조에 사전 통보 및 고용보장 단체협약 승계 △과반지회는 매장별 노사협의회 설치 △통합운영 등 업무변화 시 자료제공 및 사전합의 명시 등을 요구했다.
노조 관계자는 “임금 인상안은 사측과 협의할 여지가 있지만 고용안정과 정규직 처우 개선문제는 이번 단체협약에서 포기할 수 없는 부분”이라고 말했다.
임 사장은 노조가 고용안정안으로 내놓은 사안 가운데 업무변화 때 자료제공과 사전합의 명시 등의 노조 요구안을 수용하는 것을 검토할 가능성이 높다.
임 사장은 평소 노조를 '운명공동체'라고 말한 데다 2019년 임단협에서 무기계약직 사원 1만4283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할 것을 협의하고 올해 7월1일 자로 정규직으로 발령하기도 했다.
이 안건은 특히 임 사장이 야심차게 추진하고 있는 일반매장을 홈플러스스페셜 매장으로 전환하는 사업과 맞닿아 있다.
임 사장은 홈플러스 대표에 오른 뒤로 창고형 매장인 홈플러스스페셜을 실적 부진 탈출구로 삼고 있다.
실제 2018년 홈플러스스페셜로 전환한 16곳 매장은 기존의 홈플러스 매장과 비교해 매출 신장률이 평균 12%포인트 이상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목동점, 안산고잔점, 분당오리점 등 일부 홈플러스스페셜 매장은 기존 매장과 매출 신장률이 20%포인트에 가까운 격차를 보이면서 순항하고 있다.
임 사장이 올해 본격적으로 홈플러스스페셜 매장 수를 늘리면서 노조와 마찰을 빚어온 만큼 급한 불을 꺼야하는 상황에 놓여있다.
홈플러스는 스페셜 매장의 인력을 80명 수준으로 맞추면서 유휴인력을 인원 공백이 생긴 매장으로 전환배치를 해왔는데 이를 놓고 노조가 사실상 인력 구조조정으로 보고 있다.
노조 관계자는 "사직자나 정년퇴직자로 인한 인력에 공백이 생겼음에도 새로 사람을 뽑지 않고 전환배치를 하면서 메우고 있다"며 "사실상 인력 구조조정을 통한 비용 감축을 하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임 사장은 2021년까지 모두 80개 매장을 홈플러스스페셜 매장으로 전환할 계획을 세워뒀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 노조의 협조가 필수적이다.
임 사장은 지난해 진행한 홈플러스 임금 및 단체협상(임단협)에서도 홈플러스 비정규직 직원을 모두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통큰’ 결단을 보여줬는데 이번에도 통큰 합의를 할 가능성이 있다.
하지만 임 사장은 노조가 내놓은 고용안정안의 핵심인 회사 분할‧합병‧양도할 때 노조에 사전 통보 및 고용보장 단체협약 승계문제와 관련해서는 마땅한 해결책을 내기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홈플러스의 최대주주는 사모펀드인 MBK파트너스로 일반적으로 기업의 가치를 높여 되파는 방식으로 수익을 실현하고 있기 때문이다. MBK파트너스로서는 홈플러스를 쉽게 매각하기 위해 노조의 고용안정 요구안을 받아들일 가능성이 낮다.
더욱이 MBK파트너스가 홈플러스를 인수한 지 5년가량 되고 있는 데다 2020년 1월까지 3개로 쪼개져있던 홈플러스 법인을 하나로 통합하면서 재매각을 위한 움직임이라고 노조는 보고 있어 이와 관련한 협상에는 진통을 겪을 수도 있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현재 2020년 임단협을 위해 노조와 상견례만 마친 상황”이라며 “임단협은 비공개로 진행하고 있어 협상이 끝나고 난 뒤에야 세부내용을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장은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