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8일 황각규 롯데지주 부회장(가운데)이 마드라스 인도공과대학 리서치파크 관계자들과 실험장면을 바라보고 있다. <롯데지주> |
황각규 롯데지주 부회장이 인도 현지 사업장을 3박6일의 일정으로 차례로 방문한다.
황 부회장은 하반기에 '롯데 인도 R&D센터(가칭)'가 들어서는 마드라스 인도공과대학(IITM) 리서치파크를 28일 방문했다. 26일부터 31일까지 3박6일 동안 인도 첸나이, 아마다바드 등을 찾는다.
황 부회장은 마드라스 인도공과대학 리서치파크에서 내부공사가 진행 중인 현장을 둘러보고 관계자들을 만나 진행상황을 챙겼다. 이 리서치파크는 첸나이 지역에 위치해 있으며 74개 기업의 R&D센터와 184개의 스타트업이 입주했다.
황 부회장은 "인도는 세계 2위의 인구대국이자 IT강국으로 사업 전망이 밝아 롯데그룹 신남방지역 진출의 요충지"라며 "인도 최고 권위 대학이자 연구 및 스타트업의 산실인 마드라스 인도공과대학에 R&D센터를 건립하는 것을 계기로 롯데그룹의 모든 사업영역에 걸친 디지털 혁신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롯데그룹은 디지털 전환사업의 추진력을 가속화하기 위해 5월 초 롯데지주에 전담조직인 'DT전략사무국'을 신설했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올해 신년사 및 임원 전략회의에서에서 디지털 전환을 더 적극적으로 실행하라고 촉구하기도 했다.
이에 따라 롯데그룹은 인도 현지의 IT(정보기술)인력을 적극 활용해 글로벌 연구개발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전략을 세워두고 있다.
특히 드론을 활용한 대형시설물 안전관리, 빅데이터 기반의 공정 자동제어 솔루션 등 스마트팩토리 및 스마트물류 구현을 위한 주요과제부터 실행하기로 했다.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한 로봇프로세스 자동화(RPA) 솔루션 구축, 무인 매대 관리시스템 등 서비스·유통 분야에 적용 가능한 다양한 기술도 개발한다 .
롯데지주 관계자는 "롯데 인도 R&D센터는 최근 롯데그룹이 적극 추진하고 있는 디지털 전환(DT)사업의 글로벌 거점이 될 것"이라며 "여러 기관과 협력 시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밖에도 황 부회장은 첸나이 지역에 있는 롯데제과 제1초코파이 공장과 아마다바드 지역의 하브모어 빙과 공장도 찾아 현장을 살피고 현지 직원들을 격려했다.
롯데그룹은 1990년대 말 롯데제과 제품을 수출하며 인도와 첫 인연을 맺은 뒤 2004년 현지 제과업체 '패리스'를 인수해 사업기반을 다졌다. 2010년 제1초코파이 공장을 준공했고 2015년 델리지역에 신공장을 건설해 인도 남북을 잇는 '초코파이 벨트'를 구축했다.
2017년에는 현지 아이스크림업체 '하브모어'를 인수해 빙과사업도 확장하고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고진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