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019년 들어 ‘광주형 일자리’를 잇달아 들면서 표류 중인 협상의 실마리를 푸는 데 힘을 보태고 있다.
문 대통령은 10일 서울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광주형 일자리 문제를 질문받자 “광주형 일자리를 도입할 수 있도록 노사가 머리를 맞대고 지혜를 더욱 모아주기를 바란다”며 “그렇게 된다면 정부도 전폭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대답했다.
▲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서울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기자의 질문에 대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
광주형 일자리는 기업이 비교적 적은 임금의 일자리를 마련하면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에서 복리후생을 지원해 임금 수준을 보완하는 사회통합형 일자리를 말한다.
광주시와 현대차가 광주형 일자리를 적용한 완성차공장의 설립을 논의해 왔지만 2018년 말까지 합의를 끌어내지 못했다. 공식 협상도 멈추면서 논의가 장기화할 가능성이 점쳐졌다.
문 대통령은 2일 정부 신년회에서
정의선 현대차그룹 총괄 수석부회장을 앞에 두고 “광주형 일자리는 사회적 대타협을 통해 상생형 일자리 모델을 만들 수 있을지 가늠하는 척도가 될 것”이라고 말해 협상의 불씨를 되살렸다.
그런지 8일 만에 광주형 일자리를 다시 이야기했다. 문 대통령이 기자간담회에서 광주형 일자리에 관련된 질문에 대답한 내용을 살펴보면 현대차를 대상으로 한 발언의 수위도 신년회 때보다 더욱 높아졌다.
문 대통령은 “현대차가 한국에 새 생산라인을 설치한 시기가 기억도 안 날 정도로 까마득하다”며 “외국에서 공장을 새로 지었지만 한국에서 생산라인을 오랫동안 새로 만들지 않았다”고 말했다.
현대차는 1996년 충청남도 아산공장 이후 국내에 생산공장을 세우지 않았다.
문 대통령은 “전기차와 수소차를 비롯한 미래형 자동차 쪽을 늘리면 우리 자동차산업을 다시 살리고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며 “이제는 새로운 생산라인을 한국에 만들어야 하지 않겠는가”라고 말하기도 했다.
현대차가 정부의 수소차산업 지원정책에 수혜를 가장 많이 입는다고 꼽히는 점을 에둘러 표현한 것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기자간담회에 앞서 낭독한 발표문에서 수소차와 수소버스의 보급 확대를 목표로 제시했고 ‘수소경제’도 다섯 차례나 입에 담았다. 현대차가 국내에서 유일하게 수소차를 생산하는 점을 생각하면 사실상 현대차를 지원할 계획을 직접 약속한 셈이다.
광주시도 광주형 일자리 협상과 관련해 조심스러운 태도를 지키면서도 문 대통령의 잇따른 언급에는 고무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
광주시 관계자는 “광주형 일자리 협상은 현재 구체적으로 이야기할 수 없는 사안”이라면서도 “문 대통령의 당부대로 광주형 일자리의 성공을 최우선 과제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규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