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기업과산업  공기업

발전공기업 5곳, 하역 제때 못해 내는 배상금만 2천억 넘어

김수연 기자 ksy@businesspost.co.kr 2018-10-17 18:28:05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발전공기업 5곳이 체선료 2271억 원을 낸 것으로 조사됐다. 체선료는 계약기간 안에 화물을 선적 또는 하역하지 못해 배 주인에게 주는 배상금이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박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한국남동발전, 한국남부발전, 한국동서발전, 한국서부발전, 한국중부발전 등 발전공기업 5곳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4년부터 5년 동안 발전공기업 5곳은 체선료를 모두 2271억2900만 원 냈다.
 
발전공기업 5곳, 하역 제때 못해 내는 배상금만 2천억 넘어
▲ 박정 더불어민주당 의원.

발전공기업 5곳이 체선한 날 수는 1만945일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동발전이 체선료 731억3천만 원으로 체선일 수와 체선료가 가장 많았다.

서부발전은 507억 원, 중부발전은 391억7500만 원, 남부발전은 324억800만 원, 동서발전은 317억1600만 원 순서로 뒤를 이었다.

남부발전은 2018년 9월까지 체선료가 2017년 한 해 체선료보다 23% 증가한 73억6천만 원에 이르렀다.

남동발전은 “석탄화력발전소를 가장 많이 보유했지만 석탄을 저장할 공간이 부족해 가장 많은 체선료를 지불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의원은 “체선료를 줄이기 위한 노력이 아직 부족하다”며 “운항일정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조절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 적극적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수연 기자]

최신기사

여천NCC 공동주주인 한화솔루션 DL케미칼과 원료 공급계약 완료, 구조조정 속도 붙어
삼성전자 3분기 세계 파운드리 점유율 6.8%, TSMC 71%로 격차 더 벌어져
이마트, 신세계푸드 주식 160억 추가매수로 지분율 55.47% 확보
삼진식품 공모주 청약 경쟁률 3224 대 1, 올해 기업공개 최고 기록
현대차 장재훈 "소프트웨어 중심 모빌리티 기업 전환은 타협할 수 없는 목표"
롯데칠성음료 3년 만에 수익성 회복, 박윤기 '넥스트 탄산'으로 국내사업 돌파구 모색
[이주의 ETF] 하나자산운용 '1Q 미국우주항공테크' 9%대 올라 상승률 1위, 우주..
포스코인터내셔널 자회사 한국퓨얼셀 청산, 70여 근로자 고용승계 거부
신한은행 15일부터 만 40세 이상 희망퇴직 접수, 1985년생부터 대상
[오늘의 주목주] '이례적 상승 뒤 급락' 삼성화재 22%대 하락, 코스닥 에임드바이오..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