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희헌 기자 gypsies87@businesspost.co.kr2018-10-04 17:4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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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 완성차공장 유치로 대표되는 광주형 일자리사업을 본궤도에 올리기 위한 광주광역시 지역사회의 호소가 이어지고 있다.
광주광역시의회는 4일 성명서를 내고 “최근 노동계가 임금 수준 미달과 소통 부재 등의 사유를 들어 광주형 일자리사업에 참여하지 않겠다고 선언했고 현대차마저 투자 의향을 철회한다는 소문까지 돌고 있다”며 “노동계가 열린 마음으로 광주시와 대화에 나서 새로운 대화 국면을 만드는 데 함께해달라”고 호소했다.
▲ 한국노총 광주지역본부가 19일 광주형 일자리사업에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광주형 일자리사업은 광주시와 기업, 시민이 합의해 임금을 자동차업계 평균의 절반 수준으로 낮추는 대신 위탁공장에 투자를 유치해 일자리를 늘리겠다는 정책이다.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는 각종 복제 혜택을 제공해 급여를 보전해준다.
현대차가 5월 말에 광주광역시에 완성차공장을 짓겠다는 투자 의향서를 제출하면서 사업 추진에 탄력을 받았지만 노동계가 강하게 반발하면서 현재 논의가 중단됐다.
김동찬 광주광역시의회 의장은 “광주형 일자리가 대한민국의 대표적 일자리 창출 모델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돕겠다”며 “광주시도 광주형 일자리 4대 원칙을 준수하고 초임연봉 책정부터 모든 협의를 공개적으로 진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광주광역시 산·학·연·관 네트워크인 ‘광주산학연협의회 회장단’도 이날 성명서를 통해 “광주광역시와 노동계가 소통 부족 때문에 불협화음이 나고 있다”며 “앞으로 우리 청년들의 삶을 밝혀줄 현대차 투자 유치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모두가 힘을 모아가는 모습을 보여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들은 현대차를 향해 “노사민정 대타협의 정신을 바탕으로 광주광역시, 노동계와 소통하고 대한민국 대표 기업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는 모습으로 청년 일자리 모델을 만드는 데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에 앞서 광주상공회의소는 9월30일 성명서를 내고 “10만 대 규모의 완성차 생산공장 설립은 자동차 부품산업 생태계 안정과 지역 청년들이 정착할 수 있는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한 돌파구가 될 것”이라며 “노동계가 다시 한 번 마음을 열고 대승적으로 협력해 달라”고 호소하기도 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남희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