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방산업계에 따르면 국방부는 7월 경북 포항 비행장에서 발생한 해병대용 상륙기동헬기 ‘마린온’ 추락사고 원인을 ‘부품 결함’으로 잠정 결론냈다.
국방부가 아직 중간조사 결과를 공식적으로 발표하지 않았지만 사고 원인이 ‘기체 결함’으로 날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정경두 국방부 장관 후보자는 17일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마린온 사고 원인을 보고 받았냐는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의 질문에 “보고 받았다”며 엔진과 주 날개를 연결하는 ‘로터마스터’라는 부품에 문제가 있었다는 언론 보도를 인정했다.
부품이 결국 기체에 포함되는 만큼 부품 결함이면 기체 결함이 아니냐는 하 의원의 질문에 정 후보자는 “사고 원인을 따지는 데 있어 기체 결함과 부품 결함은 의미상 분명한 차이가 있고 굉장히 중요한 개념”이라며 이번 사고는 부품 결함에서 비롯했다는 점을 강조했다.
한국항공우주산업은 마린온 사고 원인이 부품과 기체 중 어느 곳에 있느냐에 따라 책임 소재는 물론 후속 조치가 완전히 달라진다.
사고가 부품 결함 때문이라면 부품을 교체하는 데서 조치가 그칠 수 있지만 기체 결함 탓이라면 마린온을 다시 설계해야 하는 상황에 놓일 수 있다.
김조원 사장은 그동안 마린온의 모체가 되는 기동헬기인 수리온 수출에 힘써 왔다. 김 사장은 마린온 사고 원인이 사실상 부품 결함으로 난 만큼 수리온 수출과 관련해 최악의 상황은 피한 셈이다.
마린온은 한국항공우주산업이 육군에 납품하고 있는 수리온을 개조한 모델로 마린온 문제는 수리온 문제로 연결될 수밖에 없다.
김 사장에게 수리온 수출은 미국 고등훈련기 교체사업(APT) 수주 못지않게 중요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한국항공우주산업은 2013년부터 수리온을 해외에 수출하기 위해 해외 여러 나라와 협상을 진행했으나 아직 성사하지 못했다.
2017년 한 국가와 수리온 수출계약 체결이 눈앞까지 갔으나 방산비리 수사로 협상이 중단된 것으로 알려졌다. 2018년에는 6월 한국을 찾은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이 수리온에 직접 탑승하는 등 큰 관심을 보여 수출이 가시화됐으나 7월 마린온 사고에 따른 안전성 문제로 또다시 멀어졌다.
▲ 기동헬기 '수리온'. <한국항공우주산업>
한국항공우주산업은 8월 중순 진행한 기업설명회(NDR)에서 “수리온의 필리핀 수출을 애초 3분기로 예상했으나 마린온 사고로 지연됐다”고 말했다.
수리온 가격은 1대당 약 250억 원으로 알려져 있다.
김 사장이 남은 2년 임기 안에 수리온 수출을 성사한다면 한국 최초로 헬기 완제품을 수출했다는 상징성과 함께 수익성을 동시에 잡을 수 있다.
하지만 사고 조사 결과가 부품 결함으로 난다 해도 김 사장이 임기 안에 수리온 수출을 성사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방산업계에서는 이번 사고로 한국항공우주산업이 육군에 납품한 수리온 90여 대를 전수조사할 가능성이 나온다.
정경두 후보자는 17일 하태경 의원이 '수리온에도 마린온에서 문제가 된 부품이 공급된 것을 보고 받았느냐'고 묻자 “알고 있다”고 대답했다. 일부에 결함이 있는 수리온을 확인했느냐는 질문에도 정 후보자는 “그렇다”고 말했다.
수리온 전수조사가 이뤄지면 조사 기간이 늘어나면서 수출 협상 역시 더욱 미뤄질 가능성이 크다.
국방부 관계자는 “아직 중간 조사 결과를 공식적으로 발표하지 않은 상황인 만큼 확인해 줄 수 있는 사안이 없다”며 “현재 21일 중간조사 결과 발표를 예정하고 일정을 조율하고 있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한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