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과산업  전자·전기·정보통신

윤부근, 삼성전자 타이젠TV 올해 3천만대 판매 야심

이민재 기자 betterfree@businesspost.co.kr 2015-01-19 17:42:43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윤부근 삼성전자 사장이 올해 타이젠을 탑재한 스마트TV를 3천만 대 팔겠다는 야심찬 계획을 세웠다.

타이젠 대중화와 사물인터넷(IoT)시장 선도를 위해 박차를 가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윤부근, 삼성전자 타이젠TV 올해 3천만대 판매 야심  
▲ 윤부근 삼성전자 소비자가전(CE)부문 사장 <뉴시스>
19일 삼성전자에 따르면 올해를 독자 운영체제(OS)인 타이젠 생태계 확장의 원년으로 삼고 이를 탑재한 스마트TV 판매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전략을 수립했다.

윤 사장은 올해 스마트TV 판매 목표치를 3천만 대로 책정했다. 이는 2015년 연간 TV판매 목표치의 절반에 해당하는 규모다.

김현석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사장)은 지난 6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15’에서 “올해 판매 목표는 6천만 대는 해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며 “기본적으로 올해 두자릿수 성장률을 달성하겠다”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앞으로 출시되는 모든 스마트TV에 타이젠을 탑재한다. 삼성전자의 새로운 프리미엄 UHD(초고화질) TV 제품군인 ‘SUHD TV’에도 타이젠이 적용된다.

삼성전자는 기존에 판매된 스마트TV도 ‘에볼루션 키트’를 통해 운영체제를 타이젠으로 바꿀 수 있도록 만들기로 했다. 에볼루션 키트는 TV 성능을 업그레이드 해주는 삼성전자의 TV 주변기기다.

시장조사업체 BI 인텔리전스에 따르면 올해 세계 스마트TV 출하량은 1억2400만 대로 예상된다. 지난해보다 22.7% 증가한 것이며 사상 처음으로 일반 TV 출하량(1억700만 대)을 넘어설 것으로 점쳐진다.

삼성전자가 스마트TV 판매 목표치를 달성할 경우 세계 스마트TV 시장에서 25%에 가까운 점유율을 차지하게 된다. 2006년 이후 9년 연속 1위를 차지하고 있는 평판 TV 시장에 이어 스마트 TV 시장까지 점령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삼성전자에게 타이젠TV는 단순한 스마트TV가 아니다. 타이젠TV는 삼성전자의 꿈인 타이젠 생태계 구축과 사물인터넷시장 선도를 위한 선봉장의 역할을 담당한다.

윤부근 삼성전자 소비자가전(CE)부문 사장은 지난 CES에서 “타이젠을 적용한 삼성 스마트TV가 미래 삼성이 이끌어갈 사물인터넷시대의 첫걸음이 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삼성전자는 TV를 시작으로 타이젠 기기를 점차 확대해 나가려고 한다. 출시 연기가 반복되던 타이젠 스마트폰이 이달 초 인도에서 공개됐다. 타이젠을 탑재한 스마트 손목시계 등은 지난해 이미 시장에 출시된 상태다.

윤 사장은 “2020년까지 삼성전자의 모든 제품이 사물인터넷을 지원하도록 만들 것”이라며 “타이젠을 완전 개방해 어떤 제품이든지 서로 연결되도록 하는 방향으로 전략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타이젠을 냉장고와 세탁기, 에어컨 등 주요 가전제품으로 확대 적용한다는 계획을 세워놓고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민재 기자]

비즈니스피플배너

인기기사

한진그룹 회장 조원태 “무엇을 포기하든 아시아나항공 반드시 인수” 임민규 기자
마이크론 중국 규제 받자 미국정부 지원 집중,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불리해져 김용원 기자
키움증권 "포스코인터내셔널 2차전지 소재 사업 확대, 중장기 성장성 강화"  허원석 기자
[데스크리포트 6월] 미국의 중국 견제, 한국 반도체 위축 일본 부활 가능성 박창욱 기자
비싸진 TSMC 3나노 공정에 엔비디아도 고민, 삼성전자 가격으로 승부 볼까 나병현 기자
FLNG 최강 삼성중공업 수주 준비 끝내, 플랜트 전문가 최성안 실력 발휘 채비 류근영 기자
크래프톤 개발 조직 분사 움직임, 김창한 잇따른 신작 실패에 ‘벼랑 끝’ 카드 임민규 기자
롯데그룹 ‘키맨’으로 이훈기 역할 커져, 미래 성장동력 발굴에 신유열 승계까지 남희헌 기자
삼성바이오 셀트리온 24조 미국 ‘휴미라’ 시장 격돌, 판매방식 달라 성과 주목 임한솔 기자
두산퓨얼셀 수소사업 보릿고개, 정형락 정부 마중물 앞서 시장 개척 총력 류근영 기자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