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부영 현대자동차 노조위원장이 ‘비정규직 차별 해소’를 내걸고 임금협상 교섭을 진행하기로 했다.
현대차 노조는 11~12일 이틀 동안 열린 임시 대의원회의에서 임금 5.3% 인상을 뼈대로 하는 '2018년 임금협상 요구안'을 확정하고 올해 임금협상 교섭에서 '하후상박 연대임금 전략'을 펴기로 했다고 12일 밝혔다.
하후상박 연대임금 전략은 대기업과 중소영세기업,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임금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중소영세기업과 비정규직에 더 높은 임금 인상률을 적용하는 전략이라고 노조는 설명했다.
노조는 이를 위해 올해 임금 인상률을 상위 노조인 금속노조의 지침 7.4%(14만6746원)보다 낮은 5.3%(11만6276원)로 결정했다.
대신 임금 인상률 차이인 2.1%(3만470원)은 △납품단가 인하 근절 및 납품단가 보장 △납품계약 시 임금 인상률 적용 여부 조사 △부품회사 및 비정규직 노동자 임금 인상 등에 돌릴 것을 요구하기로 했다.
노조는 기본급 5.3% 인상 외에도 △순이익의 30% 성과급 지급 △모든 직군의 노동시간 단축 △수당 간소화 및 임금체계 개선 △해고자 복직 및 고소고발 취하, 손해배상 가압류 철회 △전주 공장의 고용안정을 위한 전략차종 투입 △조건없는 정년 60세 적용 등을 요구안에 담았다.
노조는 또 현대모비스의 일부 사업부문과 현대글로비스 합병을 반대하면서 특별교섭 등을 요구하기로 했다.
노조는 성명을 내고 “현대차 노조는 ‘귀족노조’ 공세에 시달려왔다”며 “사회적 고립을 벗어나 사회적 책임과 연대에 적극적으로 나서기 위해 금속노조와 연대해 ‘하후상박 연대임금’으로 부품회사와 비정규직 노동자들과 함께 2018년 임금협상 교섭을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노조는 비정규직을 끌어안는 모습을 보여 노조를 향한 부정적 인식을 해소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2017년 임금협상 및 단체협약 교섭 과정에서도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위해 부분파업했다.
당시 노조는 “문재인 정부가 비정규직 없는 사회를 만들겠다고 선언하는 시기에 현대차 하청회사들이 비정규직 노동자의 임금을 착취하고 인권 유린을 하고 있다”며 “하청회사의 불법 경영에는 원청회사인 현대차의 책임도 크다”고 밝혔다. [비즈니스포스트 임수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