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항공우주산업(KAI)가 항공정비(MRO)사업을 담당할 전문기업에 선정됐다.
한국항공우주산업은 18일 국토교통부 평가위원회의 평가를 거쳐 항공정비사업 전문기업에 최종 선정됐다고 19일 밝혔다.
국토교통부는 △해외 위탁 정비물량의 국내 전환 및 수출 산업화 △항공제작·정비산업의 동반 발전 △저비용항공사의 안전도 높이기 △고부가가치 일자리 창출 등을 목표로 2015년 1월에 항공정비산업 육성방안을 발표하고 사업자 선정을 추진해왔다.
한국항공우주산업은 2018년 3월에 한국공항공사, 협력기업들과 함께 발기인 조합을 설립한 뒤 8월 항공정비사업 전문기업을 신설하기로 했다.
내년 말에는 항공기 첫 정비를 수행하겠다는 계획을 세워놓고 있다.
항공정비사업 전문기업은 자본금 1300여 억원을 포함해 향후 10년 동안 3500억 원가량을 투자한다.
한국항공우주산업은 사천제2사업장 등 현물과 300억 원의 현금을 출자하며 군수정비와 성능래량, 군 물량 확보 등으로 한공정비사업 전문기업의 조기 안정화에 힘을 쏟기로 했다.
다른 협력기업들의 경우 지분 참여는 물론 물량위탁과 기술협력을 통해 시스템 구축과 자재조달 체계의 조기 안정화를 지원하기로 했다.
정부는 항공기 정비시설을 지원하고 군수물량의 민간이전, 규제완화와 세금감면 등 각종 지원사업을 담당한다. 경상남도와 사천시는 항공정비사업단지를 만들기 위해 3단계에 걸쳐 약 31만㎡ 규모의 사업입지 조성을 지원한다.
항공정비사업 전문기업이 설립되면 일자리 창출효과와 산업파급효과가 많을 것으로 한국항공우주산업은 기대하고 있다.
항공기정비를 수행하는 인력 고용이 발생하고 이에 따라 파생되는 항공부품, 소재, 가공 협력기업 일자리까지 합하면 향후 10년 동안 연간 2천 명 수준의 일자리 창출의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생산유발효과로 약 5조4천억 원, 부가가치 창출로 약 1조4천억 원 등의 산업파급효과도 발생할 것으로 전망된다..
김조원 한국항공우주산업 사장은 “그동안 축적해온 항공기 개발 기술력과 항공기 정비사업 경험을 토대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춰 경상남도 사천을 아시아의 항공기 정비사업 허브로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남희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