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자동차산업계가 자동차 수리비 부담의 경감과 부품산업 발전을 위해 손을 잡았다.
국토교통부는 7일 자동차업계를 대표하는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자동차부품업계를 대표하는 한국자동차부품협회와 자동차 대체부품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김채규 국토부 자동차관리관, 김용근 자동차산업협회장, 오병성 자동차부품협회장, 현대·기아·한국GM·르노삼성·쌍용차 등 완성차회사 임원진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은 국내외 대체부품산업 관련 제도와 현황 등에 대한 공동조사 및 연구, 자동차부품에 설정된 디자인의 보호 수준에 대한 상호협의를 주요 내용으로 한다.
대체부품의 생산과 사용이 활성화되면 수리비와 보험료가 줄어 소비자의 경제적 부담도 감소한다. 또 부품회사는 독자적인 자기브랜드를 구축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부는 자동차 대체부품시장 활성화를 추진하고 있다. 2015년 1월 소비자가 안심하고 대체부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대체부품 인증제도를 도입해 한국자동차부품협회를 인증기관으로 지정했다.
하지만 범퍼, 휀더 등 자동차 수리시장에서 수요가 많은 부품은 대체부품 생산이 잘 이뤄지지 않았다. 완성차업계가 보호기간 20년의 디자인권리를 주장하면서 완성차업계와 마찰이 발생했기 때문이다.
국토부는 문제 해결을 위해 2016년 초부터 완성차업계·부품업계와 10여 차례 토론과 중재를 주재했다. 이에 두 업계는 그동안의 우려를 해소하면서도 소비자를 위해 대체부품시장을 활성화할 수 있다고 보고 상호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기로 했다.
김채규 국토교통부 자동차관리관은 “앞으로 양 업계가 대체부품 활성화를 위해 상호협력하는데 정부도 적극 지원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디모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