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가 중국에서 사드보복으로 반토막이 난 판매량을 회복해야 하는 동시에 내년부터 시행되는 친환경차 확대정책에도 대응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25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현대기아차가 100여 명 규모의 중국태스크포스를 운영한 첫 결과물로 중국 제품개발본부를 신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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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원신 베이징현대 총경리(왼쪽)과 소남영 둥펑웨다기아 총경리. |
중국제품개발본부는 중국에 출시하는 현대기아차 차량의 기획에서 개발까지 전 과정을 담당하면서 중국 고객취향에 맞는 상품을 적시에 출시하는 것을 목표로 세웠다.
현대기아차는 사드보복 여파로 중국판매 부진이 깊어지던 6월부터 중국태스크포스를 가동해 해법을 찾고 있다.
중국태스포스가 중국제품개발본부를 설립하기로 한 데 이어 중국 전기차 수요 대응책을 마련할 가능성이 제기된다. 중국의 강도높은 친환경차 확대정책이 당장 내년부터 시행되기 때문이다.
중국은 내년부터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전기차, 수소전기차 등 신에너지차(NEV) 의무판매제도를 도입하고 점차 강화하기로 했다. 신에너지차 의무판매 비중을 2018년 8%, 2019년 10%, 2020년 12%로 강제한다.
완성차회사는 신에너지차 판매에 비례해 중국정부로부터 크레딧을 받고 의무판매 기준을 충족하지 못할 경우 벌금을 내거나 다른 완성차회사로부터 크레딧을 구매해야 한다.
지난해 연간 중국 판매량 기준으로 현대차와 기아차는 내년 중국에서 각각 9만 대, 5만 대의 신에너지차를 판매해야 한다. 현대차는 8월 초 중국에서 첫 전기차인 위에동EV를 출시했다. 현대기아차는 2020년까지 중국에서 신에너지차 6종을 선보여 반드시 의무판매 기준을 충족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현대차가 내년 초에 출시하려던 차세대 수소전기차를 8월로 앞당겨 공개하고 현대기아차가 중장기 친환경차전략을 개선한 점도 중국정책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현대기아차는 애초 2020년까지 28종의 친환경차를 출시하려던 데서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3종을 추가해 31종의 친환경차를 출시하기로 했다.
중국에서 신에너지차 의무판매 기준을 충족하기 위해 전기차뿐 아니라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수소전기차를 출시할 수도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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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락 현대기아차 중국제품개발본부장. |
현대기아차가 사드보복 여파에서 벗어나 중국에서 판매량을 회복하면 의무적으로 판매해야 하는 신에너지차 할당량도 늘어나게 된다.
이에 따라 향후 중국에서 신에너지차 판매부담을 덜기 위해 다른 글로벌 완성차회사들처럼 전기차 합자법인을 설립할 수도 있다.
중국은 외국 완성차회사의 현지 합자법인 개수를 2개로 제한하고 있지만 최근 전기차 제조전문 합자법인 설립을 허용하면서 신에너지차 보급확대를 이끌고 있다. 이에 띠라 폴크스바겐과 장화이자동차, 포드와 중타이자동차, 볼보와 지리자동차가 중국에 전기차 합자법인을 각각 세우기로 했다.
이재일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완성차회사들은 중국에서 내연기관차 합자법인 설립이나 공장증설이 막혔기 때문에 판매를 늘리기 위해서 전기차 판매를 확대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전기차 합자법인 설립은 2018년부터 시행되는 신에너지차 크레딧을 확보하는 데도 유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기아차는 올해 상반기에 중국에서 43만947대를 팔아 지난해 상반기보다 47% 줄었다. [비즈니스포스트 임수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