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국제공항공사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위한 노사협의체가 논의를 시작한 지 석달 만에 출범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노총 인천공항환경노조는 인천공항 정규직화 방안 마련을 위한 협의체인 노사전문가위원회에 참가하기로 입장을 바꾸고 23일 인천국제공항공사에 이를 통보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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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일영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 |
한국노총은 그동안 위원 할당인원이 민주노총보다 적다는 이유로 노사전문가위원회에 참가를 거부해왔다. 인천공항공사는 노사전문가위에 민주노총 5명, 한국노총 3명, 양대노총에 속하지 않은 무상급노조 2명으로 노조 대표단을 꾸려달라고 조정안을 제시했다.
한기수 인천공항환경노조 위원장은 “규모는 작지만 우리도 수백 명의 인천공항 노동자를 대변하고 한국노총이 양대노총의 한 축인 만큼 위원 수가 민주노총과 같아야 한다는 생각에 변함이 없다”며 “다만 제대로 된 정규직화를 위해 더 미뤄서는 안 된다고 판단해 대승적인 선택을 한 것”이라고 말했다.
인천공항공사는 5월12일 문재인 대통령이 인천공항을 방문해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화’를 선언한 이후 올해 안에 협력사 비정규직 전원을 정규직화하기로 했다. 노사전문가위를 꾸려 정규직화 방안을 마련하고자 했으나 민주노총과 한국노총의 갈등으로 3개월째 위원을 구성하지 못했다.
민주노총은 노조원 수가 3300여 명으로 한국노총의 350여 명보다 많은 만큼 위원 수도 많아야 한다고 주장한 반면 한국노총은 위원 수가 같아야 한다고 요구했다.
민주노총은 “한국노총 몫을 공석으로 두더라도 노사전문가위가 빨리 시작돼야 한다”며 9일부터 인천공항공사 앞에서 1인 시위를 했다.
한국노총이 노조 대표단 구성비율을 놓고 입장을 바꾸면서 노사가 인원구성만 합의하면 노사전문가위가 출범할 수 있게 됐다.
노사전문가위가 출범하더라도 고용형태 등에서 합의점을 찾기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인천공항공사는 협력사에 비정규직 7400명 가량을 두고 있는데 2018년 1월에 제2터미널이 문을 열면 9900명까지 늘어날 수 있다.
인천공항공사는 자회사를 세워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고용하는 방안을 선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노총과 한국노총은 인천공항공사의 직접고용만을 정규직화로 인정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서하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