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이 금호타이어를 인수할 기회를 잡게 되면 자금을 마련하는 데 수완을 발휘할 수 있을까?
20일 KDB산업은행 등 금호타이어 채권단에 따르면 금호타이어 가격을 깎아달라는 더블스타의 요구를 수용해 박삼구 회장이 보유한 우선매수청구권이 되살아날 경우 박 회장에게 인수를 위한 컨소시엄 구성을 허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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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 |
사실상 매각절차가 새롭게 시작되는 만큼 채권단이 컨소시엄 불허를 계속 고집할 때 불공정 매각과 헐값매각 논란 등 져야 할 부담이 상당하기 때문이다.
채권단 관계자는 “불공정 시비에서 벗어나기 위해 박 회장의 컨소시엄 구성을 허용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면서도 “그러나 최종결정은 채권단회의에서 내리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산업은행은 올해 초 금호타이어 매각을 추진하면서 박 회장 측에 컨소시엄 구성을 허용하지 않는다는 방침을 전달했다. 박 회장이 보유한 금호타이어 우선매수청구권은 박 회장 개인에게만 부여된 것이라고 해석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더블스타의 가격인하 요구로 금호타이어 인수전이 완전히 새로운 규칙으로 다시 진행될 가능성이 높아지자 산업은행이 박 회장에게 내걸었던 컨소시엄 불허 조건을 유지할 필요가 없다고 보는 기류가 자리잡고 있다.
컨소시엄 구성이 승인되면 박 회장으로서는 금호타이어 인수의 기회를 넓힐 수 있다. 특히 산업은행이 금호아시아나그룹 계열사를 동원한 컨소시엄 구성도 허용하려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박 회장에게 더욱 유리해질 수도 있다.
채권단 관계자는 "계열사에 큰 피해가 가지 않는 범위에서 컨소시엄 구성을 허용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 회장이 그동안 금호타이어 인수에 강한 의지를 보여온 만큼 컨소시엄 구성이 허용되면 인수자금 확보를 위해 백방으로 뛸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박 회장이 컨소시엄을 구성할 수 있을지를 의심하는 시각도 재계에 자리잡고 있다.
박 회장이 올해 초에 컨소시엄 구성을 위해 뛰었으나 컨소시엄에 참여하겠다는 뜻을 보인 곳이 많지 않았다는 말도 나온다. 금호타이어 인수에 힘을 보태 얻을 수 있는 실익이 적다고 보고 있다는 것이다.
더욱이 매각이 장기화되면서 금호타이어의 실적은 더욱 악화되고 있다. 또 금호타이어가 중국에서 해외매출의 60%를 거두는 상황에서 앞으로 실적을 회복할 수 있들 것이라는 전망도 그렇게 밝지 않다.
이런 상황에서 박 회장이 다시 컨소시엄 구성에 나설 경우 호응할 기업이 많지 않을 수도 있다.
문재인 정부 들어 박 회장이 자금 마련에 계열사를 동원하기도 쉽지 않을 것이라는 시각도 나온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최근 금호아시아나그룹 계열사의 지주회사 격인 금호홀딩스를 부당하게 지원한 혐의로 박 회장 주변을 조사하기 시작했다. 경제개혁연대 등 시민단체로부터 박 회장 개인에 대한 배임혐의 등이 계속 제기되고 있다.
무리한 금호타이어 인수가 금호아시아나그룹 전체에 부담을 주는 상황을 문재인 정부의 금융당국이 결코 허락하지 않을 것이라는 시각이 우세하다.
박 회장이 금호타이어 인수자금을 마련하기 어렵다는 판단에 따라 더블스타가 가격인하를 요구했을 가능성도 재계에서 나온다.
더블스타는 금호타이어가 상반기에 영업손실을 낸 것을 이유로 채권단과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할 때 맺었던 조건을 내세워 최근 산업은행에 금호타이어 매각가격을 기존보다 1500억 원가량 깎은 8천억 원으로 내려달라고 요구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박경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