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엘리베이터가 계열사 추가지원에 따른 부담을 덜고 사업가치를 재평가받을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됐다.
김현 메리츠종금증권 연구원은 8일 “현대엘리베이터가 현대상선과 계열분리한 뒤 현대그룹 지주사 역할을 맡아 자회사를 추가지원하면서 현금유출이 심화할 것이라는 관측이 꾸준히 나왔다”며 “하지만 현대엘리베이터 연결자회사를 추가지원해야 할 부담이 적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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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병우 현대엘리베이터 사장. |
현대엘리베이터는 현대상선과 계열분리하면서 2015년 말과 지난해에 걸쳐 현대상선이 보유하고 있던 현대엘앤알과 현대아산, 현대종합연수원 등을 인수해 연결자회사로 편입했다.
현대엘리베이터가 새롭게 연결자회사로 편입된 계열사를 지원하느라 현금사정이 나빠질 것이라는 관측이 이어졌지만 이 계열사들은 현재 차입금을 크게 줄인 것으로 파악된다.
김 연구원은 현대엘엔알이 올해 5월 표면금리가 8.9%에 이르는 사모사채 560억 원을 갚은 것으로 추정했다. 이 경우 현대엘엔알이 연간 이자비용으로 쓰던 50억 원을 절감할 수 있게 된다.
현대엘엔알의 자회사인 에이블현대호텔앤리조트도 부채비율이 높지만 전체 부채 가운데 79.1%가 당장 갚지 않아도 될 회원보증금, 장기선수수익 등 비유동부채다.
에이블현대호텔앤리조트가 1년 안에 갚아야 할 유동부채의 73.1%를 상환한 데 따라 현대엘리베이터의 연결실적을 끌어내릴 위험성은 낮다고 김 연구원은 바라봤다.
현대아산도 대북사업을 주력사업으로 삼아 그동안 실적이 꾸준히 악화했지만 1분기 말 기준으로 유무형자산이 1462억 원, 자본총계가 334억 원에 이르러 단기적으로 현대엘리베이터에게 부담을 안길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분석됐다.
김 연구원은 “현대엘리베이터가 경영 외적인 요인이 아닌 계열사 재무구조 개선, 연결실적 개선에 현금을 쓰는 것은 부정적으로 볼 이유가 없다”며 “현대엘리베이터의 자회사 실적이 앞으로 개선되면서 사업가치를 재평가받을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비즈니스포스트 이지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