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도가 하반기에도 중국사업 부진의 여파로 실적이 개선되지 않을 것으로 전망됐다.
고태봉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17일 “만도는 2분기 중국에서 주요고객사들의 부진으로 실적이 줄었을 것”이라며 “하반기도 중국부진으로 실적 상승세는 크지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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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일모 만도 수석사장. |
만도는 2분기 매출 1조3964억 원, 영업이익 590억 원을 낸 것으로 추정됐다. 지난해 2분기보다 매출은 3%, 영업이익은 8.95% 줄어든 것이다.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의 중국부진에 타격을 입은 것으로 분석됐다.
현대차와 기아차의 2분기 중국공장 가동률은 가동능력의 30% 정도에 머물러 지난해 가동률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했다.
만도는 2분기 지리자동차와 장성자동차 등 중국 완성차회사가 성장하며 수혜를 봤지만 현대차와 기아차의 부진을 막는 데는 역부족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만도 중국법인은 연결실적에 포함되기 전 만도 전체매출에서 26% 수준을 차지하고 순이익은 50% 정도를 차지한다.
만도는 하반기에도 현대차와 기아차가 중국에서 부진을 이어갈 것으로 보여 실적을 회복하기 힘들 것으로 예상됐다. 또 GM과 납품계약 가운데 일부가 2분기에 종료되면서 향후 만도의 매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파악됐다.
만도는 올해 매출 5조9700억 원, 영업이익 2700억 원을 낼 것으로 예상됐다. 지난해보다 매출은 1.8% 늘어나지만 영업이익은 11.6% 줄어드는 것이다.
다만 만도는 인도와 유럽에서 전장부품 수요를 바탕으로 신규수주 목표는 달성할 것으로 전망됐다.
고 연구원은 “만도가 중국부진을 고객사 다변화의 기회로 삼을 것”이라며 “인도와 유럽에서 가격경쟁력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신규 수주활동이 진행되고 있어 연간목표인 12조 신규수주는 가능할 것”이라고 파악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대락 기자]